FANDOM

遼나라(拼音: Liao, 916年- 1125年)은, 遼朝라고도 해, 內蒙古를 中心으로 中國의 北邊을 支配한 契丹人(키타이人) 耶律氏(야류트氏)의 王朝 .

名稱편집

建國當初의 國號는 大契丹國(이케・키타이・오룬, Yeke Khitai Orun)으로, 遼나라의 國號를 세운 것은 947年이다. 게다가 983年에는 다시 契丹에 되돌려져 1066年에 또 遼나라에 되돌려지고 있기 때문에, 本來이면 947年以前과 983年-1066年의 國號는 遼나라는 아니고 契丹이라고 불러야 하는 것이지만, 便宜上 整理하고 遼나라로 한다.

歷史편집

現在의 內蒙古自治區의 東南部, 遼河의 上流域에 있던 契丹族의 耶律阿保機(太祖(遼나라))가 907年, 契丹可汗의 地位에 닿고 勢力을 貯蓄해 916年에 天皇帝라고 稱해 年號를 神冊이라고 定한 것이 遼나라의 始初이다. 太祖 耶律阿保機는 西쪽은 몽골高原東部의 몽골族을 攻擊해 926年 東쪽은 渤海를 滅해 東端 나라를 세워 滿洲로부터 몽골高原東部까지 미치는 帝國을 만들어냈다.

게다가 2代째 耶律德光五代後晉으로부터 華北北京大同附近(燕雲 16州)의 割讓을 받는다. 이 때에 渤海 옛 領土와 아울러 많은 農耕을 主로 하는 定住民을 거느리게 되었다. 이 때문에, 遼나라는 몽골高原의 遊牧民統治機構(北面官)와 中國式의 定住民統治機構(南面官)를 가지는 二元的인 國制를 發展시켜, 最初의 征服王朝라고 評價되고 있다.

宋나라의 太宗(宋나라)은 燕雲 16州의 奪還을 計劃하고, 北伐軍을 일으켰지만, 遼나라는 擊退했다. 그러나 遼나라 쪽에서도 이 時期에는 皇帝의 擁立戰鬪가 일어나고, 內部에서의 紛爭에 바쁘게 送나라에 介入할 틈은 없었다. 6代聖宗(遼나라)은 內部抗爭을 거두고, 中央集權을 進行시켰다. 1004年, 다시 宋나라에 遠征軍을 澶淵의 盟을 묶고, 遼나라를 男同生・宋나라를 兄으로 하지만, 每年 大量의 緋緞과 을 宋나라로부터 遼나라에 보낼 것을 約束해, 平和條約을 맺었다. 이것에 依해, 遼나라와 宋나라의 사이에는 100年 以上 平和가 維持되었다.

그 다음은 宋나라로부터 들어가는 輸入에 依해 經濟力을 붙인 일로 國力을 增大시켜,西쪽의 西夏를 服屬시키는 일에 成功해, 北아시아의 最强國이 되었다. 또 豊富한 財政을 背景으로 文化를 發展시켜, 中國으로부터 여러가지 文物을 導入하고, 繁榮은 頂點으로 達했다. 그러나 遼나라의 貴族層 안에서는 豪華가 되어, 建國 때의 强大한 武力은 弱해져 갔다. 또 服屬시키고 있는 女眞族等의 民族에 對해서의 收奪도 激烈해져, 미움을 사고 있었다.

女眞은 漸次 强大하게 되어, 1115年에는 自身들의 王朝・金나라를 세워 遼나라에 對해서 叛旗를 바꾸었다. 遼나라는 大軍을 보내 鎭壓하려고 하지만 反對로 大敗해, 遼나라는 弱한다고 본 宋나라는 金나라와 盟約을 맺어 遼나라를 挾攻해, 最後는 1125年에 金나라에 滅해졌다. 이 때, 一部의 契丹人은 王族인 耶律大石에게 이끌려 中央아시아에 移住해, 카라키타이(컬러・키타이)를 세웠다(그 밖에 王族의 耶律淳北遼나 13 世紀에 成立한 舊王族 耶律留哥東遼等도 있다).

政治편집

遼나라의 政治體制는 遊牧民과 農耕民을 各各 다른 으로 收拾하는 2 元政治이며, 契丹族을 代表로 하는 遊牧民에게는 北面官이 맞아, 燕雲 16州의 漢人이나 渤海 遺民等 農耕民에게는 南面官이 맞는다. 原則的으로, 北쪽은 契丹族이나 다른 遊牧民族에는 固有의 部族主義的인 法으로 바래, 南쪽은 唐制를 模倣한 法制로 바랬다.

北面官의 機關에는 北쪽 樞密院宣微院大于越府夷離畢院大林牙院等이 있어, 北쪽 樞密院이 軍事・政治의 兩權을 掌握하고 있는 最高機關이 되고 있다. 이 機關은 太祖의 勃興時에는 存在하지 않고, 나중에 南面官의 職務와 같은 이름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當初는 大于越府가 最高機關에서 만났지만, 北쪽 樞密院이 만들어지고 나서는 有名無實化해, 名譽職과 같은 것이 되었다.

南面官의 機關은 南樞密院을 頂點으로 해, 三省六部(遼나라)御史臺(遼나라)라고 한 唐制에 模倣한 職務가 놓여져 統治되고 있었다. 다만 南樞密院은 北樞密院과 달리 軍權은 가지지 않고, 民政의 最高機關이다.

2元政治는 聖宗期를 지났을 무렵으로부터 契丹族內에서의 中國化가 進行되었기 때문에 實情에 맞지 않게 되어 왔다. 이것을 中國의 體制에 一貫되려고 하는 派閥과 契丹 固有하게 固守하려고 하는 派閥로 紛爭이 激烈해져, 滅亡의 原因의 一端이 되었다.

遼나라의 兵制는, 北쪽에서는 國民皆兵制이며, 이것이 基本的으로 國軍이 된다. 南쪽에서는 鄕兵으로 불리는 徵兵制度를 取하고 있었지만, 이것은 地方守備軍에 대어지고 있어 指揮權은 南面官에게는 없게 各地方의 長官이 가지고 있었다고 여겨진다. 南軍도 때에 北軍에 따라서 遠征軍에 들어가기도 했다.

地理편집

遼나라의 領域은 5道로 나눌 수 있어 各各 中心都市가 設置되었다(→複都制).

上京臨潢府(現在의 巴林左旗南波羅城)

東京遼陽府(現在의 遼陽)

中京大定府(現在의 赤峰市寧城縣)

南京析津府(燕京: 現在의 北京)

西京大同府(現在의 大同)

서울은 上京臨潢府(現在의 內蒙古自治區巴林左旗의 南쪽, 巴林左旗는 內蒙古自治區 南部의 都市 赤峰市에서 北上한 大興安嶺山脈의 山기슭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