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遺傳子는 生物의 遺傳情報를 擔當하는 主要因子이다고 생각되고 있다. 모든 生物로 DNA를 媒體로서 그 鹽基配列에 코드 되고 있다. 다만, RNA 바이러스에서는 RNA 配列에 코드 되고 있다.

槪念Edit

무엇보다 狹義의 遺傳子는 蛋白質의 情報로 對應하는 轉寫産物(mRNA)의 情報가 써지고 있는 核酸分子上이 있는 길이를 가진 特定의 領域=構造遺傳子(시스트론)를 찌른다. 轉移RNA(tRNA)리보솜 RNA(rRNA)等의 轉寫産物 그 自體가 機能을 가지는 논코딘그 RNA의 情報가 써지고 있는 部分이나, 그 自體는 轉寫는 되지 않지만 轉寫因子의 認識部位가 되어, 轉寫 産物의 轉寫時期와 生産量을 制御하는 프로모터나 인핸서等의 調節領域을 包含하는 境遇도 있다(→오페론). 덧붙여서, 語感이 닮는 調節遺傳子와는 上記의 轉寫因子의 蛋白質을 코드 한 훌륭한 構造遺傳子이다. 通常, 遺傳子라고 했을 境遇는 構造遺傳子와 논코딘그 RNA에 對應하는 領域을 가리키는 것이 많다. 어느 生物種・病原・細胞小器官等에 둘 수 있는 정크 DNA等도 包含한 廣義의 遺傳子의 總和는 게놈으로 불린다. 게놈上의 遺傳子의 位置를 나타낸 것을 遺傳子地圖染色體地圖라고 부른다. 다만, 게놈은 眞核生物에 對하고는=1組의 染色體의 鹽基配列의 모두이며, 通常, 葉綠體미토콘드리아等의 細胞小器官은 別게놈으로서 다룬다(例를 들면 「사람의 게놈」이라는을 境遇는, 「사람 미토콘드리아의 게놈」은 包含하지 않는다). 古典的으로는 遺傳子는, 게놈 或은 染色體의 特定의 位置에 차지하는 遺傳의 單位(→遺傳子座)이며, 그 位置는 變함없이, 構造도 變化하지 않는다고 생각되고 있었다. 그러나 可動性遺傳因子(可動性遺傳子)가 發見되어 抗體細菌高分子物質生合成하는 細胞(生物學)로 多種의 抗體를 만들어 내기 爲해서 遺傳子를 再編成하고 있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그 밖에도 遺傳子增幅, 染色體削減이라고 한 다이나믹한 變化나, 두 個의 遺傳子의 轉寫産物이 이어 合쳐질 수 있는 트랜스스플라이싱과 같이 遺傳子의 槪念을 펼치는 現象도 있다. 集團遺傳學이나 進化게임理論으로 利用되는 遺傳子槪念은 自然選擇 或은 遺傳的浮動의 對象으로 해 集團中에서 頻度를 變化시키는 理論的인 存在이다. 表現型에 算術平均的으로 影響을 주면 假定되고 있는 一種의 情報이며, 이것은 古典的인 遺傳子의 槪念에 가깝다. 文化進化의 文脈으로 利用되는 文化의 傳達者는 集團遺傳學에 있어서의 遺傳子의 類推이다. 遺傳子라는 말은, 「遺傳하는 因子」로서의 本來의 意味를 넘어 遺傳子産物의 機能까지를 包含해서 利用되는 境遇가 있어, 混亂을 誘發하고 있다. 後者의 典型例로서는, 遺傳하지 않는 遺傳子를 使用한 遺傳子治療等을 줄 수 있다. 한層 더 遺傳子나 DNA라는 말은, 科學的・神秘的이라고 하는 이미지가 先行해, 一般社會에 있어 生物學定義로부터 멀어진 利用되는 方法이 되고 있는 것이 많다. 그러한 大部分은 通俗的인 遺傳觀을 바꾸어 말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一般雜誌等에서는 擬似科學的인 用法도 자주 보여진다.

機能Edit

DNA 複製遺傳子는 DNA가 複製되는 것에 依해서 次世代로 繼承해진다. 複製는 DNA의 二重螺絲가 풀리고, 各各의 分子鎖에 相補的인 쇠사슬이 新生되는 것으로 行해진다. 本質的으로는 情報에 지나지 않는 遺傳子가 機能하기 爲해서는 發現될 必要가 있다. 發現은, 一般的으로 轉寫飜譯의 過程을 거치고, 遺傳情報(= DNA의 鹽基配列)가 蛋白質等에 變換되는 過程이다. 이렇게 해서 할 수 있던 蛋白質이, 어느 境遇는 直接 特定의 生體內化學反應에 寄與해 化學平衡等에 變化를 가져오게 되어, 어느 境遇는 다른 遺傳子의 發現에 影響을 주어 그 結果 形質이 表現型으로서 나타나 온다. 轉寫는 DNA로부터 RNA(mRNArRNA等)에 情報가 模寫해지는 現象이며, 飜譯은 mRNA의 情報를 基本으로 蛋白質이 合成되는 過程이다. 이 過程은 센트럴 도그마(central dogma)라고도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