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選民이라고는 特定의 集團(民族, 宗敎의 信者)이 스스로 自身을 神이나 血統等의 獨自性에 注目해서 選擇된 特別한 存在라고 規定하는 것. 또는 그것을 標榜하고 있는 集團.

생각의 類型Edit

「選民」이다고 하는 感覺은 宗敎에 關聯하고, 또 宗敎以外의 일에도 關聯해 일어나는 境遇가 있다. 例를 들면, 主로 基督敎徒인 「아보리쇼니스트」(奴隸制廢止論者)들은, 스스로는 奴隸들에게 自由權利의 平等을 가져오기 爲해서 神으로 選擇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한편, 奴隸所有者(그들도 또 基督敎徒가 大部分이었지만)가 많지도, 스스로는 神으로부터 奴隸를 所有해 賣買할 權利가 주어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 나치스는 아리아民族이 優等일 생각, 보다 「劣等」인 모든 人種을 滅種하는 것이 스스로의 任務라고 믿고 있었다. 그 밖에도, 많은 宗敎組織, 慈善組織이, 患者나 괴로워하고 있는 사람을 돕기 爲해서 스스로는 神으로 選擇되었던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選民이다고 하는 感覺은, 자주 特定의 이데올로기 運動과 關聯하고 있다. 選民思想이라고는, 사람들을 目的의 達成으로 보다 激烈하게 몰아내는, 自身이 重要한 存在이다고 認識하는 感覺인 것이다. 그 밖에 이른바 minority이지만 逆選民思想이라고도 할 수 있는 低所得層과 그 外의 層을 隔離해, 低所得者層에 依한 社會를 構築하는 것에 依해서 그 外의 層의 民度等을 지킨다고 하는 생각도 있다

啓示를 받기 爲해서 選擇되었다고 하는 思想Edit

많은 宗敎에서는, 神은 어느 特定의 豫言者나 메신저에게 啓示를 내렸다고 믿을 수 있고 있다. 이러한 宗敎 中 몇 個인가, 例를 들면 基督敎나 이슬람敎의 몇 個의 宗派에서는, 그들이 말하는 길이 救濟에의 唯一한 길이라고 가르친다. 한편, 다른 宗敎, 例를 들면 基督敎나 이슬람敎의 다른 宗派나 猶太敎, 힌두敎, 시크敎, 佛敎, 위카, 또 超越主義等에서는, 그 信仰의 信者가 神으로 到達하는 唯一한 길을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고 생각되고 있다. 그들은 다른 宗敎의 信者들도, 各各 神으로 到達하는 길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優越感Edit

選民이다고 하는 思想은, 자주 自民族中心主義와 關聯하고 있다. 또 選民思想은 「文化帝國主義」(카르츄알・帝國主義)이나 人種差別, 外國人恐怖症을 正當化하거나 만들어 내기 爲해서 使用될 수 있다. 그렇지만, 基督敎로의 定義에서는 「選擇되었다」라고 하는 狀態는 스스로를 卑下하는 思想이다. 왜냐하면, 이 생각은 다른 사람보다 많은 責任을 져, 自己를 보다 많이 犧牲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로부터이다. 이러한 생각은, 例를 들면 新約聖書피리피人에의 便紙」2:5-8에 볼 수 있다. 「여러분들의 사이에서는, 그러한 마음가짐으로 있으세요. 그것은 그리스도・예스가운데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神의 모습이어지는 분인데, 神의 本然의 姿勢를 버릴 수 없다고는 생각하지 말고, 自身을 무로하고, 使用할 수 있는 사람의 차림을 벗어, 人間과 같이 되셨습니다. 그리스도는 사람으로서의 性質을 가지고 나타나 自身을 賤하게 해, 죽음에까지 따라, 實로 十字架의 죽음으로까지도 따라졌습니다」

猶太敎Edit

仔細한 것은 「選民으로서의 猶太人」을 參照 猶太敎에 對해서는, 選民이다고 하는 생각은, 猶太人이 神과 契約을 맺기 爲해서 選擇된 사람들이다고 하는 思想이다. 通說과는 反對로, 이 생각은 排他的인 集團 形成과는 全혀 關聯하고 있지 않고, 實際는 猶太人이 아닌 사람도 猶太敎에의 自由로운 改宗이 認定되고 있다. 猶太敎의 選民思想은, 優先 토라(모세5書)에 볼 수 있다. 그리고보다 後代에 成立한 타나하(헤브라이語舊約聖書)안에 依해 洗煉된 形態로 表現되고 있다. 「選擇되었다」라고 하는 이 狀態는, 「成約」(聖書에 記錄된 神과의 契約)에 나타나고 있도록, 責任을 지는 것과 同時에 祝福을 받는다고 하는 것이다. 이 話題에 對해서는, 라비文學에 많이 다루어지고 있다.

基督敎Edit

「스파셋쇼니즘」(交替理論 en:Supersessionism)이라고 하는 많은 基督敎徒가 믿고 있는 생각이 있다. 이것은, 基督敎徒가 이스라엘의 百姓을 代身해 「神으로부터 選擇된 사람들」이 되었다고 하는 思想이다. 이 생각에 依하면, 猶太人의 選民性은 예스・그리스도의 말에 依해서 最終段階로 到達했으니까, 基督敎徒에게 改宗하지 않는 猶太人은, 그리스도가 메시아이며 神의 아이인 것을 否定하고 있어, 따라서 이미 選民이라고는 부를 수 없다고는 것이 된다. 스파셋쇼니즘을 信奉하는 基督敎徒는, 聖書의 「요한에 依한 福音書」14:6의, 그리스도의 것으로 여겨지는 다음의 말을 引用하고, 基督敎徒만이 天國에 到達할 수 있는 것이라고 主張한다. 「내가 길이며, 眞理이며, 生命이다. 나를 通過하지 않고 아버지의 슬하로 到達하는 사람은 없다. 」 한편, 스파셋쇼니즘을 否定해, 他宗敎의 信者도 天國에 이를 수 있다고 믿는 基督 敎徒도 있다. 그들은, 例를 들면 「로마의 信徒에게의 便紙」2:6-11의 말을 引用한다. 「왜냐하면 神은(中略) 各各의 行動에 따르고 사람들에게 接하기 때문이다. 참을성이 많고 좋은 行動을 해, 榮光과 名譽와 不滅을 要求하는 사람에게는 永遠의 生命을 줄 것이다. 그러나 利己的인 野心을 追求해, 眞理에 따르지 않고 不義에 따르는 사람에게는, 憤怒와 憤怒를 나타낼 것이다. 을 實施하는 사람에게는, 猶太人은 勿論 그리스人이어도, 반드시 괴로움과 苦悶이 訪問하고 그리고 을 實施하는 사람에게는, 猶太人은 勿論 그리스人이든지, 반드시 榮光과 名譽平和가 訪問할 것이다. 왜냐하면 神은 사람들을 差別待遇하지 않기 때문이다. 」

天主敎會

天主敎會에서는 긴 歲月에 걸쳐, 天主敎徒가 아니면 救濟는 없다고 가르쳐 왔다. 그러나 第2 바티칸公會의 以後의 多元主義의 흐름에 따라서, 現在는 福音에 接할 機會가 없었다, 或은 洗禮를 받을 機會가 없었던 사람들이어도 神에 依한 救濟의 機會가 주어진다고 하고 있다.

末日聖徒

末日聖徒 예스・基督敎會(모르몬敎)에 對해서는, 信者인 末日聖徒는 自身을 選民으로서 생각하고 있다. 스파셋쇼니즘과는 對照的으로, 末日聖徒는 猶太人의 選民性에 對해서는 論하지 않는다. 몰몬의 敎義에서는 몰몬은 「猶太人의 血緣이다」라고 가르치고 있다. 事實, 末日聖徒는 그들이 다음의 두 個의 어딘가에 들어맞아, 따르고 이스라엘이 없어진 10 分家이기 때문에 選擇된 사람들이다고 생각한다. 卽, (1) 一部의 美國人, 유럽人, 아시아人, 그리고 아프리카人에 對해서는, 末日聖徒는, 直接(通常은 에프 라임 族을 經由하고) 이스라엘이 없어진 10 分家의 피를 繼承한다고 主張한다. (注) 다른 末日聖徒는 몰몬의 敎義를 認定했을 때에, 兩者로 하고 이스라엘이 없어진 10 分家의 一員이 된다고 생각한다. (注) 近年, DNA 檢査에 依해, 이스라엘이 없어진 10 分家의 後裔가 아시아아프리카의 兩쪽 모두에 存在한다고 判明되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는 이스라엘에 移住하는 法的權利가 주어지고 있다.

크리스챤・아이덴티티系集團

크리스챤・아이덴티티系의 集團은, 나치즘, 白人至上主義, 그리고 基督敎原理主義의 融合體에 信仰의 基盤을 두는 것으로, 神은 猶太人을 싫어하고 있어 白人基督敎徒만이 神으로 選擇된 사람들이다고 하는 敎義를 가지기에 이르고 있다. 덧붙여 이러한 集團은, 主流派基督敎會의 大部分에서는 基督敎徒는 아니라고 해 否定되고 있다. 例를 들면, en:The Covenant, The Sword, and the Arm of the Lord(聖約, 聖劍과 主의 팔)라고 하는 크리스챤・아이덴티티系의 組織은, 「오늘의 猶太人은 神의 選擇해 사람들이 아니고, 그 뿐만 아니라 反基督種族이며, 탈무드의 布敎, 人種 사이 混淆, 曲解에 依해서 神의 사람들과 基督敎를 破壞하는 것이 그들의 目的인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世界基督敎統一神靈協會

世界基督敎統一神靈協會文鮮明의 가르침에 따르면, 大韓民國이 選擇된 나라이며, 神으로부터의 使命을 達成하기 爲해서 選擇된 나라이다. 文鮮明 말해서 韓國은 「神에 依해서 時代의 指導者의 하늘으로서 選擇되어」인 것여, 神의 王國의 先驅로서 「天上의 傳統」이 태어나야 할 土地로서 選擇되었던 것이다.

이스람Edit

이스람에 對하고는 이슬람敎가 選民이다고 하는 信條와 그렇지 않다고 하는 信條가 竝存한다. 이슬람敎, 基督敎徒, 猶太敎徒는 同一하고 同一한 神을 시중들고 있다고 생각하는 이슬람敎는 크루안의 쳐3:64,5:5,3:199,16:125,5:82,29:46,3:113-115,2:62와 같은 장귀를 당겨, 한편, 이스람이 基督敎徒나 猶太敎徒와 敵對的인 것으로 해 把握하는 이슬람敎는,5:51,3:71,2:75와 같은 장귀를 取한다(章節番號는 모두 카이로版에 依한다). 이스람的選民思想에서는 神의 啓示를 올바르게 傳하는 唯一한 사람들은 이슬람敎 뿐이다. 여기에 따른 猶太敎나 基督敎 雙方의 指導者는 고의로 神의 啓示를 變質시켜 神도를 오 기다린 길로 이끌었다고 해, 크루안에서는, 猶太敎徒는 「거짓」이며(3: 71), 「歪曲할 수 있었던 사람」(4: 46)이어, 「啓典의 壞亂者」라고 여겨지는 것이다. 크루 안에서는, 이슬람敎와 非이슬람敎의 差異를 「意味의 壞亂」에 要求하는 部分이 있다. 이 觀點에 있어서는, 猶太敎徒에게의 聖瑞, 基督敎徒에게의 福音書는 眞正한 것이지만, 猶太敎徒・基督敎도는 그 啓典의 意味를 잘못해 理解하고 있어, 따라서 明確하게 神의 意志를 理解하기 爲해서는 크루 안이 必要한 것이 된다. 또 크루 안에는, 많은 猶太敎徒나 基督敎徒는 故意로 啓典을 改竄해, 神의 말을 變容시키고 信徒를 속이고 있다고 하는 部分도 있다. 이 敎義는 中世이스람의 猶太敎나 基督敎에 對한 論議를 通해서 深化해 「文言의 改惡」의 敎義로서 알려진다. 그러나 基督敎徒, 猶太敎徒에 對한 親近感을 안는 이슬람敎여도, 非아브라함系의 宗敎의 信者에 對한 選民意識을 가지고 있는 境遇가 있다. 이 境遇 그들은 이슬람敎의 視點에서 보면 「偶像崇拜」를 하고 있어, 極端的인 境遇 空虛하고 가치가 없는 가르침을 믿고 있다고 보이기도 한다. 原理主義的 이슬람敎의 境遇, 基督敎徒나 猶太敎徒도 包含하고, 모든 非이슬람敎는 「地獄에 떨어진다」라고 되기도 한다. 이슬람敎의 選民意識의 具現化로서는, 非이슬람敎와의 婚姻에 즈음하여 相對에게 改宗을 要請하는 것, 이스람으로부터의 離脫의 忌避等을 줄 수 있고 있다. 또 이스람 國家에서는, 選民思想에 따라 非이슬람敎에 對한 多樣한 差別이 賦課된다.

힌두敎

印度카스트制度는, 「選擇되었다」存在인 바라문의 先天的權利를 어느 程度 認定하고 있다. 한편, 스스로를 「選民」이라고 생각하는 몇 個의 컬트나 新宗敎도 存在한다. 例를 들면, Brahma Kumari World Spiritual Organisation라고 하는 團體는, 世界가 終末에 있지 얼마되지 않아 滅亡하는 運命에 있어, 그들의 指導者 브라후마・바바에 只今 따르는 사람만이 「黃金의 時代의 天國」에 살 수 있다고 말한다. 卽, 브라후마・바바만이 超越的存在, 卽 神의 唯一한 仲介者이다고 생각한다. Brahma Kumari World Spiritual Organisation에 特徵的인 歷史循環의 생각에 依하면, 모든 다른 아바타(Avatar)(곤겐)나 豫言者는 이윽고 그들의 神의 아래를 訪問해 部分的에 지나지 않기는 하지만 그 가르침을 享受해, 그들 自身의 가르침을 再構築 하게 되는 것이다. 그들만이 神의 가르침의 全貌를 알고 있는 것이어, 完全하게 煩惱에서 벗어나 깨끗함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라스타파리運動(Rastafari)Edit

라스타파리運動은, 6살의 根本敎義를 가지고 있다. 그 中에서도 最大重要因物件은, 이라고 하는 이름의 에치오피아 先祖神에 根源을 가지는 黑人種優越思想이다. 그들은 자의 分別力에 依해서, 모든 다른 民族에 對해서, 精神的으로도, 肉體的으로도 最高度에 超越할 수 있을 수 있는과 信奉하고 있다. 또 이 信者가 많은 물건이, 選擇된 少數者라면, 只今 人體의 肉體를 永遠히 維持할 수 있다고 하는 不死의 信仰을 가지고 있다. 죽지 않는다고 할 뿐만 아니라, 不變・不朽이다고 하는 것이, 이 信仰의 特徵이다. 이 信仰은 猶太聖書의 信仰과 케브라・나가스타(Kebra Nagasta)라고 하는 이름의 에치오피아의 王列傳을 基本으로 한 에치오피아 傳說을 根本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들은 솔로몬王을 믿어 및 시바의 女王을 信仰하고 있다. 그리고 兩者의 구합에 依한 子孫이 소로마닉크・라인(Solomanic Line)으로서 에치오피아 王家를 이었다고 믿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의 信仰은 에치오피아 信仰이다, 또 猶太信仰이기도 하다. 이 信仰에 根據해, 現實의 政治行動이 取해진 적도 있었다. 1985年 수단大飢饉 때, 오퍼레이션・모제라고 하는 作戰名으로, 베타・이스라엘이라고 命名해지고 있는 에치오피아의 猶太人共同體가, 그대로 이스라엘에 移送되어 救出되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