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選帝侯(獨逸語: Kurfurst)란, 神聖로마帝國에 있어서, 獨逸王乃至 로마王(卽 神聖로마皇帝)에 對한 選擧權(選定權)을 가진 諸侯의 일로이다. 選帝侯또는 選定侯라고도 한다.

名稱에 對해편집

選擧 「帝」侯라고는 말하지만, 法的으로는 그들이 가지는 것은 獨逸王의 選擧權이며, 皇帝의 選擧權은 없다. 獨逸王인 것은 事實上 神聖로마帝國의 君主이지만, 한층 더 皇帝로서 卽位해 戴冠되지 않으면 皇帝는 아니기 때문에이다. 이 때문에, 「選帝侯」라고도 불리지만, 硏究者에 따라서는 「選定侯」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選定」이라는 말은, 當時의 獨逸王의 選擧手續에 對해 「選擧」(Wahl)과 「選定」(Kur)이 法的으로 區別되고 있어 選帝侯가 擔當한 것은 後者인 것에 依한다. 덧붙여 1508年마크시미리안1世가 敎皇에 戴冠되는 일 없이 皇帝를 稱해, 以後 選帝侯에게 選出된 사람이 皇帝가 되게 되었다. 또, 選擧制 「侯」라고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侯」는 侯爵은 아니고 諸侯의 일로여, 實際의 程度는 , , 宮中伯, 邊境伯, 大司敎等이다.

歷史편집

이 選擧는, 1198年부터 1806年까지 行해졌다. 1198年, 로마敎皇 인노켄티우스3世는 베르후가 및 호엔슈타우펜朝의 獨逸王位紛爭에 對해서, 라인江流域의 4名의 選帝侯, 卽 마인트大司敎, 쾰른大司敎, 트리아大司敎, 라인宮中伯의 贊同이 不可缺하다라고 定했다. 덧붙여 라인 宮中伯의 選擧帝權은 바이에른公과 交代로 行使되었다. 1257年以來, 選帝侯會議는 上記의 4名과 자크센公, 브랑덴부루크邊境伯의 合計 6名에 依해서 차지할 수 있어 이것에 1289年, 보헤미아王이 더해져 7 選帝侯가 되었다. 1356年컬4世가 發한 金印勅書에 依해서, 이 멤버와 그 特權이 法的으로 確定했다.

選帝侯의 一覽편집

金印勅書로 指定된 7 選帝侯

聖系諸侯

마인트 大司敎→레이겐스브르크 大司敎 獨逸大書記官長. 1356年의 金印勅書로 皇帝選擧의 主催者로 여겨져 選帝侯의 筆頭로 자리 매김되면, 以後 Erzkanzler durch Germanien는 「獨逸大書記官長」으로부터 「神聖로마帝國의 宰相」을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1803年에 레이겐스브르크 大司敎라고 改稱.

트리아大司敎 갈리아=브루고니 大書記官長. 1801年, 라인左岸의 프랑스(나폴레옹)에의 割讓에 依해 選擧權을 잃는다.

쾰른大使敎 이탈리아大書記官長. 15世紀까지는, 選出된 國王을 Aachen에서 대 씌웠다(以後는 마인트 大司敎가 戴冠). 1801年, 라인左岸의 프랑스(나폴레옹)에의 割讓에 依해 選擧權을 잃는다.

世俗諸侯

보헤미아王獻酌侍從長. 보헤미아王自身 國王選擧에 依해서 選出되는 王이었지만, 1526年페르디난트1世가 王이 되어, 1544年世襲의 王國으로 했다. 이 때문에, 以後 하프스브르크家에 保有되어(다만 30年戰爭오스트리아繼承戰爭時에 一時 하프스브르크家가 王位로부터 쫓겼던 적이 있다), 1806年의 帝國消滅을 맞이했다.

라인 宮中伯(라인・프파르트백, 파르트백이라고도)→바이에른 大公 슈바벤, 라인江沿岸地域에 있어서의 國王代理.

執事(트룻후제스, 다피파). 1623年, 프리드리히5世가 30年戰爭에 지고 獨逸을 쫓겨 먼 親戚에 該當하는 바이에른公 마크시미리안1世에 選帝侯位를 빼앗겼다. 1648年, 베스트팔렌條約의 結果, 戰爭以前에 라인 宮中伯의 보관 維持하고 있던 選帝侯位는 바이에른公의 것이 되어, 프리드리히5世아이・컬1世에는 라인 宮中伯位와 第8의 選帝侯의 地位가 주어졌다. 1777年에 바이에른 選帝侯의 비테르스밧하가가 斷絶하면, 컬4世필립・테오 실업 수당은 바이에른 選帝侯位도 繼承했다. 이것에 依해 바이에른과 라인 宮中伯의 兩 비테르스밧하가는 統合되어 베스트파렌條約의 規定에 依해 라인 宮中伯으로서의 選帝侯位는 消滅했다. 以後, 1806年의 帝國消滅까지 바이에른公이 보관 維持했다.

자크센公(자크센=비텐베르크公) 자크센법地域에 있어서의 國王代理. 侍從武官. 1697年부터 1763年까지 폴란드王을 兼했다.

브랑덴부루크邊境伯財務侍從官. 1618年부터 프로이센公國과 同軍聯合, 1701年에 프로이센公은 王으로 昇格했다.

金印勅書以後에 選擧帝權이 주어진 諸侯

모두 世俗諸侯이다.

라인 宮中伯(라인・프파르트伯) 1623年에 選擧帝權을 빼앗겼지만, 1648年에 베스트파렌條約으로 選擧帝權을 回復했다. 단 이 選擧帝權은 新設의 것과 다루어져 게다가 바이에른公과 同軍聯合 한 視點에서 없어지면 定해져 있었다. 1777年, 上記의 바이에른과의 同軍聯合에 依해 消滅했다. 브라운슈바이크=카렌베르크公(하노우퍼選帝侯) 1692年에 選擧帝權을 獲得했다. 1714年以後 英國王位를 보관 維持했다.

바덴邊境伯 1803年에 選擧帝權 獲得. 1806年에 神聖로마帝國이 消滅했기 때문에, 以下의 4 諸侯가 選擧帝權을 行使할 것은 없었다.

뷰르텐베르크公 1803年에 選擧帝權을 獲得.

헷센=캇셀方伯 1803年에 選擧帝權을 獲得. 덧붙여 1806年에 神聖로마帝國이 消滅하기 爲해 選帝侯라고 하는 地位도 없어졌지만, 헷센=캇셀만은 헷센=다룸슈탓트大公보다 레벨을 올림인 것을 나타내기 爲해, 1866年에 프로이센에게 倂合될 때까지 헷센 選帝侯의 稱號를 繼續 보관 維持했다. 자르트브르크公도와 자르트브르크大司敎가 選擧帝權을 가졌지만, 1803年에 世俗化되어 하프스브르크家의 트스카나大公 페르디난트3世가 選帝侯가 되었다.

宮内官

選帝侯는 各各, 명의 상帝國 宮中의 官職을 가지고 있어 皇室의 一員으로 여겨졌다. 3名 聖系選帝侯는 全員, 大書記官長(獨逸語: Erzkanzler, 라틴語: archicancellarius)의 官職의 等級을 가지고 있어 마인트大司敎는 獨逸大書記官長, 트리아大司敎는 갈리아=브르군트大書記官長, 쾰른大司敎는 이탈리아 大書記官長의 官職의 等級을 各各 가지고 있었다. 그 以外의 選帝侯에 對해서는 以下로 維持한 宮中職位와 그것을 나타내는 個別의 文章의 一覽을 적는다.

選帝侯의 意義

選帝侯는 漸次 힘을 길러 호엔슈타우펜朝의 血統이 끊어진 다음은, 小貴族을 獨逸王에게 앉혀 스스로의 勢力을 安定시키려고 했지만, 結果的으로 프로방스伯이나 보헤미아王(特히 오타칼2世)의 獨逸國內에서의 勢力擴大를 말려야 할 存在가 없다는, 問題가 浮上했다. 特히 보헤미아王의 오스트리아나 슈타이아마르크의 領有權獲得은 꽤 無理한 것이었다. 이것을 말릴 수 있도록 獨逸王으로 選擇된 하프스브르크家는 漸次 힘을 길렀지만, 또 獨逸에 있어서의 宗敎分裂이나 오스맨帝國, 프랑스의 勢力擴大도 있고, 帝國의 安定을 爲해서는 一定한 힘을 가진 皇帝가 必要했다. 結果的으로 選帝侯는 事實上의 하프스브르크家의 帝位世襲을 容認하면서, 그 權力을 行使해 皇帝權擴大를 防止한다고 하는 方策을 選擇했다. 帝國이 實質的으로는 베스트파렌條約으로 죽었다고 말해지면서도 그 後 150年에 걸쳐서 存續해, 게다가 그 사이 프랑스等의 危脅에 露出되면서도 小國가 모아로 繼續되어 게다가 宗敎戰爭이 30年戰爭을 마지막으로 全혀 發生하지 않았던 것은, 選帝侯들의 愼重한 줄타기의 結果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