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近代(英語: modern history)는, 世界歷史에 있어서의 時代區分의 하나로, 近世보다 다음에, 現代보다 前의 時代를 가리킨다. 漢字語 「近代」는, 元來는 英語의 「modern」, 獨逸語의 「Neuzeit」의 譯語로서 考案된 日本製漢字語이다.

槪說Edit

時代區分으로서의 近代를 象徵하는 要素는, 베스트파렌條約에 依한 主權國家體制의 成立, 市民革命에 依한 市民社會의 成立, 産業革命에 依한 資本主義의 成立, 나폴레옹戰爭에 依한 國民國家의 形成等, 18 世紀以後의 유럽에서 成立해, 現代世界를 特徵지우고 있는 社會의 本然의 姿勢이다. 19 世紀以後, 유럽에서 完成한 이러한 社會의 시스템은, 歐美以外의 諸國에도 傳해져, 世界全體를 가리게 된다. 이렇게 해 成立한 것이, 地球上의 거의 모든 사람이 排他的인 主權國家國民이 되어, 國民이 모여 만들어진 國家가 構成員으로서 參加하는 國際社會였다. 이 一聯의 過程이 世界史에 있어서의 近代이며, 近世以前의 段階에 있는 社會를 近代的인 社會로 바꾸는 것을 「近代化(modernization)」라고 한다.

範圍Edit

通常, 「近代」는, 유럽列强의 進出에 依해서 舊來의 社會體制가 轉換된 後의 時代나, 유럽列强型의 새 國家가 成立한 後의 時代라고 規定된다. 이것에 對해서, 「近世」는, 유럽列强이 進出하기 前의 時代나, 유럽列强型의 새 國家가 成立하기 前의 時代라고 規定되는 例가 많다. 그 外의 地域의 歷史의 時代區分에 對해서도 많은 境遇, 「近世」 「近代」 「現代」의 區分이 利用되지만, 進步史觀의 一種인 唯物史觀의 適用等이 關聯되어 여러가지 說이 提唱되고 있어 時代區分이 定해지지 않은 것이 大部分이다. 唯物史觀을 適用하는 境遇, 「近世」는 封建主義時代, 「近代」는 資本主義時代라고 規定되는 例가 많다. 또, 「近代」라고 하는 말은, 「現在의 停滯나 國際社會의 時代(現代)의 하나 前의 時代」라고 하는 意味를 隨伴한다. 이 때문, 아시아史에서는, 第二次世界大戰 終結(1945年)을 境界로 해 「近代」와「現代」로 나눌 수 있고 있다. 유럽史에서는, 第一次世界大戰終結(1918年)을 境界로 해 「近代」와「現代」로 나눌 수 있고 있었다. 그러나, 近來에는 東歐革命을 境界로 해 「近代」와「現代」를 나누는 見解가 增加하고 있다.

유럽Edit

時代的인 劃期로서는, 西로마帝國이 崩壞한 476年을 古典古代의 마지막으로 하는 意識에 對應하고, 東로마帝國(비잔틴帝國)이 오스맨帝國에 打倒해진 1453年으로 보는 것이 많았다. 이것은, 古代帝國의 遺産인 東로마帝國이, 東方의 異質의 文明을 가지는 터키人에 打倒해졌다고 하는 事件自體의 衝擊은 勿論이고, 콘스탄티노포리스(콘스탄티노풀)로부터 이탈리아半島亡命해 온 많은 學者가 西歐의 古典古代硏究를 刺戟해, 르네상스人文主義隆盛의 契機가 되었다고 하는 實際的인 面을 反映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오늘로는 國民國家와 資本主義라고 하는 近代를 象徵하는 社會・經濟・國家의 本然의 姿勢가 나타난 18 世紀末期부터 19 世紀前半을 近代의 本格的인 始作으로서 그 前부터 르네상스以後까지의 時代를 「近世(初期近代)」로서 「近代」부터 區別한다. 그 境遇, 큰 轉換期가 된 프랑스革命의 勃發(1789年)이 轉換點이라고 보여지는 것이 많다. 따라서, 이 境遇는 프랑스革命으로부터 東歐革命까지가 「近代」라고 보여진다.

아시아Edit

아시아의 歷史에서는, 歐美列强에 依한 植民地化에 注目하고, 第1次阿片戰爭으로부터 第二次世界大戰까지가 「近代」라고 보여지고 있다. 단, 第1次阿片戰爭前부터 歐美 列强에 植民地化되고 있는 國家(例: 인도네시아)가 存在한 點에도 注意를 必要로 한다.

韓國Edit

韓國史로는, 大韓帝國의 成立(1897年)으로부터 日本統治의 終結(1945年)까지가 「近代」라고 보여지고 있다.

日本Edit

日本史에서는, 江戶時代를 「近世」, 第二次世界大戰前을 「近代」, 戰後를 「現代」라고 보는 것이 一般的이다. 그러나, 「近代」의 始作에 對해서는, 新政府의 成立에 準據해 明治維新(明治元年, 1868年)에 依한 皇室에의 大政奉還王政復古(日本)로 하는 說과 江戶時代末期의 美日和親條約에 依한 開國(嘉永 7年, 1854年)으로 하는 說의 2說이 있다. 近年의 歷史學으로는, 日本의 近世를 近代社會를 成立시키는 前提條件이 길러졌던 時代로서 評價하는 것이 增加하고 있다.

中國Edit

中國史에서는, 新政府의 成立에 準據해 中華民國(辛亥革命으로부터 國共內戰까지)을 「近代」라고 하는 見解와 歐美列强의 進出에 注目해 阿片戰爭으로부터 國共內戰까지를 「近代」라고 하는 見解가 있다.

越南Edit

越南史에서는, 프랑스에 依한 植民地化(1887年)로부터 南北分斷의 終結(1976年)까지가 「近代」라고 보여지고 있다.

이슬람世界Edit

西아시아史에서는, 나폴레옹을 依한 이집트遠征以後가 「近代」라고 보여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