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赫居世居西干(紀元前 69年-前 4年)는, 新羅의 初代의 王(在位: 紀元前 57年- 4年)이어, 을 朴, 이름을 赫居世로 한다.

建國神話Edit

三國史記」新羅本紀에 依하면, 辰韓의 只今의 慶州市一帶에는 古朝鮮의 遺民이 山間部에 살고 있어 楊山村(後의 梁部 或은 及梁部)・高墟村( 後의 沙梁部)・珍支村( 後의 本彼部)・大樹村( 後의 漸梁部 或은 牟梁部)・加利村( 後의 漢祇部)・高耶村( 後의 習比部)이라고 하는 6個의 마을을 만들고 있었다. 이 여섯 個의 마을을 新羅六部라고 부른다. 楊山의 山기슭의 蘿井(慶州市塔里에 比定된다)의 숲에서, 말이 무릎 꿇어 시 있는 것에 깨달은 高墟村의 長 蘇伐都利가 그 자리곳에 가면, 말이 사라져 나중에는 큰 알이 있었다. 그 알을 나누면 中으로부터 사내 아이가 나온 것으로, 村長들은 이것을 길렀다. 10歲를 지나는 무렵에는 사람 옆이 優秀했으므로, 出生이 神 손으로 였기 때문에 6마을의 長은 그를 推戴하고 王으로 했다. 이 때 赫居世는 13歲에 있어, 前漢五鳳元年(前 57年)으로 말한다. 卽位하는 것과 同時에 거서 말라라고 自稱해, 國號를 徐那伐이라고 했다. 王이 되어 5年, 閼英井에 龍이 나타나 우물의 겨드랑이로부터 幼女가 태어났다. 老婆가 이것을 신달리 느끼고, 길러내 우물의 이름을 記念하여 閼英이라고 命名했다. 成長하고 人德을 갖추고 容貌도 優秀했으므로, 赫居世는 그녀를 王妃에게 맞아들였다. 閼英은 行動이 올바르고, 잘 內助의 功에 努力했으므로, 사람들은 赫居世와 閼英을 二聖이라고 稱했다. 「三國遺事」王曆・新羅始祖赫居世條가 傳하는 建國神話는, 骨子는 「三國史記」와 같지만 細部에 差異가 보인다. 처음부터 내려 온 6마을의 長이 有德의 王을 要求해 評議하고 있었는데, 靈氣가 蘿井의 山기슭에 내렸으므로 보러 갔다. 白馬가 무릎 꿇고 있는 님이 訪問했지만, 거기에는 보라色의 알이 있던 것만으로, 말은 사람의 모습을 보면 말하고 하늘에 올랐다. 알을 나누어 보면 中으로부터 사내 아이가 나타나 나오고, 그 容貌는 優秀했다. 村長들은 사내 아이를 沐浴시키면, 몸 中에서 빛이 나왔다. 새나 짐승은 춤추어 춤추어, 땅은 떨려 歲月의 빛은 맑고 깨끗했다. 이것에 聯關되어 赫居世王과 命名해 居瑟邯이라고 稱했다. 王이 되었을 때 赫居世는 13歲이며, 同時에 같이 神秘的인 出生을 한 閼英을 王妃로 해, 國號를 徐羅伐・徐伐로 했다. 國號에 對해서는 或은 斯羅・斯盧國이라고도 한다. 在位 61年으로 해 紀元 4年3月에 死亡해,虵陵에 埋葬해졌다고 한다. 「三國遺事」에 依하면, 赫居世가 죽어 昇天 해 7日後에, 死體가 衰退해 뿔뿔이 흩어지게 되었다. 國民이 이것을 모아 埋葬하려고 했지만 大虵(큰뱀)에 妨害되었으므로 뿔뿔이된 五體를 各各 埋葬해 다섯 個의 陵으로 했다. 그 때문에 王陵을 虵陵이라고 한다.

이름의 由來Edit

赫은 朴과 同音으로 新羅語의 光名의 뜻, 居世는 吉支(王)와 同音으로서 光明王(或은 聖王)의 意味로 하는 說, 「赫」은 辰韓의 말로 瓠의 意味로 하는 說, 「赫居」라고 日本語의 히코(日子)나 호코(矛)와의 關係를 보는 說等이 있다. 「三國遺事」의 指定하는 訓에 依하면 「世上」의 글자는 「안」이라고 읽어 「赫居世」는 世上을 비추는 意味라고 한다.

姓氏의 由來Edit

「三國遺事」에 依하면, 태어나 나온 알이 瓠와 같은 크기였기 때문에, 辰韓의 말로 瓠를 意味하는 「朴」을 姓으로 했다고 한다. 그 때문에, 同時期에 新羅의 宰相을 맡아 瓠를 허리 무디어져들 내리고 바다를 건너 온 것으로부터 瓠公이라고 稱해진 倭人과 分類한다, 또는 그 同族으로 하는 說이 있다. 또 赫居世의 頭音 「赫居」또는 「赫」이 同音이기 爲해 그대로 「朴」이 되었다고도 생각되고 있다.

君號의 由來Edit

「居西干」는 辰韓어로 王 或은 貴人을 意味하는 稱號라고 記錄되고 있지만, 高句麗의 官職의 等級名의 고추가를 新羅語에 찍은 것이라고도 생각되고 있다.

現代의 朴姓과 日本에서의 通名Edit

現代에 朴姓을 가지는 一族 中 最大의 規模를 가지는 慶州朴氏는 赫居世의 子孫을 自稱하고 있다. 朴一族은 創氏改名의 時代에 日本名을 自稱하게 된 當時 , 赫居世가 新羅國을 建國한 일과 蘿井이라고 하는 우물에 가까운 場所에서 태어났다고 하는 故事로부터 新井姓을 通名으로서 使用하는 일을 좋아했다. 그 밖에 朴의 글자를 分解한 「木下」姓을 自稱하는 것도 많다. 그 때문에 姓氏가 新井 또는 木下라고 하는 사람은 韓國・北韓國籍의 人間이다고 하는 이야기가 퍼졌지만, 新井나 木下라고 하는 姓氏 自體는 日本에 옛부터 存在하고 있기 때문에 新井姓이나 木下姓이 이콜 通名이라고 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通名인 境遇 本姓은 朴인 것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