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資本主義(英語: capitalism)이란, 經濟의 構造의 一種으로, 資本의 運動이 基本原理가 되는 體制이다. 「資本制」라고도 말한다. 社會에 貨幣를 投下해, 投下된 貨幣가 社會를 運動해보다 큰 貨幣가 되어 回收되는 境遇, 이 貨幣가 「資本」이라고 불린다. 資本이 利潤이나 剩餘價値를 낳는 社會시스템을 「資本主義」라고 한다. 컬・하인리히・마르크스는 著書 「資本論」 中에서 「生産手段이 少數의 資本家에게 集中해, 한편으로 自身의 勞動力을 팔 수 밖에 生活手段이 없는 多數의 勞動者가 存在하는 生産樣式」으로 해서 「資本主義」라고 定義했다.

構造Edit

資本主義가 成立하기 爲해서는, 商品生産과 商品交換이 一般化하고 있어, 自己의 勞動力을 商品化하는 賃金勞動者의 存在가 必要하다. 한 입에 「資本主義」라고 해도 時代나 나라에 依해서 體制에는 差異가 있지만, 一般的으로 以下와 같은 特徵을 가지는 것이라고 된다.

私有財産制(民法體系에 依한 司法에 따르는 財産權의 法的保護, 經濟的自由權)

個人企業에 依한 生産

勞動市場을 通한 雇用, 勞動

市場에 있어서의 競爭을 通한 需要, 供給, 거래 價格의 調停, 契約의 自由

단, 以上 가운데, 어느 特徵이 資本主義에 있어서 本質的인 物件인지, 어느 特徵이 우유적인 것인지, 에 對해서는 반드시 意見이 一致하지 않는다. 基本原理로서는 生産手段을 가지는 資本家가, 賃金勞動者를 使用해 利潤을 追求하는 社會시스템이다. 다만 資本家나 勞動者라고 하는 地位는 象徵的인 物件이며, 特權的인 地位로서 資本市場이 開放되어 있지 않은 狀況(길드, 자리, etc)을 따로 하면, 賃金勞動者여도 自己資本을 出資하는 것으로 資本시스템으로부터의 果實(配當)을 獲得하는 것은 可能하다. 또 企業 오너가 社長이나 從業員으로서 該當企業으로부터 賃金을 받는 것도 可能하다. 또 實質的인 生産手段(技術)을 가지는 것이 賃金勞動者이며, 出資者는 經營陣(理事)을 派遣하는 것으로 技術者(賃金勞動者)를 매니지먼트 하는 것으로 收益・果實을 期待하는 組織形態도 많아, 現實의 資本主義가 가지는 樣相은 多元的으로 多種 多樣하다.

歷史Edit

프랑스革命前後로부터 活發이 된 社會經濟에 對한 思索의 깊이와 産業革命의 進展, 18~19 世紀에 걸쳐서 定着한 近代的인 量産化시스템과 새로운 貧困(旱魃・飢饉이나 疫病等이라고 하는 天災地變에 依하지 않는, 社會的인 悲慘)에 對한 本質把握으로부터, 漸次 解明되어 온 社會의 實像에 對한 說明의 하나로, 19世紀中旬부터 英國에서 말이 利用되기 始作했다.

起源Edit

遠隔地貿易의 說

農民都市의 說

막스・웨버의 說

레규라시온學派에 依한 資本主義類型

레규라시온學派는, 基本的으로 資本主義가 矛盾되고 있다고 하는 立場에 선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마르크스가 豫言한 것처럼 資本主義가 崩壞하지 않았던 理由로서 暗默的인 調整(規制)을 認識한다. 政治學, 經濟學,社會學을 橫斷的으로 資本主義諸國을 分析해, 類型化한다. 어느 타입의 資本主義가 優秀한지라고 하는 論은 뽑지 않는다. 製品市場競爭, 賃金勞動關係, 金融部門, 社會保障, 敎育의 各 섹션의 相互作用을 클러스터 分析하는 것을 基本的인 手法으로 한다.

市場原理型資本主義Edit

앵글로섹슨모델이라고도 말한다. 金融部門의 發達에 依한 民間保險 메뉴의 充實이, 福祉國家를 不要로 한다.

福祉國家型資本主義Edit

北歐 모델이라고도 말한다. 金融部門의 未發達이 福祉國家의 必要性을 促進한다. 또 賃金勞動關係에 있어서의 同一勞動・同一賃金과 福祉國家에 依한 積極的 勞動市場政策이, 雇用의 流動性을 促進한다. 製品市場競爭에 있어서의 貿易依存도의 높이는, 安易한 賃金上昇을 回避하기 爲한 同一勞動・同一賃金으로 連結되었다.

協調國家主義型資本主義Edit

大陸유럽 모델이라고도 말한다. 金融部門의 未發達에 對해서, 中間程度의 福祉國家와 中間程度의 雇用 保障으로 對應한다.

自營業型資本主義Edit

地中海모델이라고도 말한다. 金融部門의 未發達이 强한 雇用保障을 促進한다. 强한 雇用保障이 大企業에 있어서의 雇用擴大를 阻害하기 爲해, 自營業者의 增加를 促進한다.

大企業型資本主義Edit

아시아 모델이라고도 말한다. 金融部門의 未發達에 對해서 大企業이 終身雇用의 提供과 福祉國家의 代行(企業福祉)을 促進한다. 株式市場이 非活性인 것은, 株主가 企業經營으로부터 排除되는 것을 推進해, 이것이 上場企業의 長期戰略(終身雇用等)을 可能하게 했다. 또, 社會保障의 未發達은 個人 貯蓄의 增大를 再促해, 이것이 間接金融에 依한 株式市場의 不活性을 促進한다.

資本主義가 內包하는 矛盾・問題點Edit

19世紀Edit

19世紀에 있어서의, 自由放任主義가 最高潮에 이른 視點에서 資本主義는 여러가지 問題를 떠안고 있었다.

低賃金, 劣惡한 勞動環境

物價의 甚한 變動

社會保障의 未備

貧富의 格差, 失業無職・無産層의 存在

市場을 要求해 他國에 帝國主義的인 侵略

이것들에 對한 反動으로서 大企業이나 資本家를 打倒해 勞動者가 主體의 社會를 目標로 하는 것으로, 資本主義가 안는 여러가지 問題點을 解決하는 움직임(共産主義)이 태어났다.

20世紀Edit

20世紀에는 많은 共産主義國家가가 태어나서 資本主義와 對決했지만, 現實에는 勞動者가 政權을 잡으면 社會의 變革이 成功한다고 할 程度로 萬萬하지는 않고, 20世紀의 마지막에는 資本主義의 勝利가 소리 높여 宣傳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資本主義의 시스템 그 自體가 數많은 矛盾・問題點을 內包하고 있는 것에 變化는 없고, 20世紀中盤에는 資本主義國의 大部分이 社會保障이나 計劃的인 經濟政策을 採用해 混合經濟(修正資本主義)에 移行했다. 混合經濟에 있어서의 經濟運營에서는, 國民經濟計算의 分析等에 依해, 各 生産 섹터에 있어서의 需要量을 測定・豫測해, 거기에 充當해야 할 資源을 國家가 配分한다고 하는 생각에 선다(計劃經濟). 現代的으로는 需要가 恒常 飽和하는 狀態에 維持해 두어야 할 分野에 있고, 政府에 依한 獨占經營이 되고 있는 境遇가 많다. 例를 들어 健康保險國民皆保險을 政策目標로 하는 境遇는, 需要가 恒常 飽和하는(供給이 十二分에 達成되고 있다) 狀態로 維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境遇에는 國營化는 베스트選擇이다고 主張되고 있다. 資本主義는 商品化의 機能을 背景으로, 擴張하는 傾向이 있다. 從來 家庭이나 地域社會에 依해서 提供되고 있던 여러가지 서비스가 商品化되게 되었다. 商品化는 때에 企業倫理觀等과 衝突해 社會問題가 된다.

마르크스學派Edit

마르크스는 「資本論」 中에서, 資本主義體制아래에서는, 生産手段의 私的所有와 生産의 社會的性格과의 矛盾으로부터, 過剩生産恐慌이 不可避的이고 定期的으로 생겨 이것이 資本主義를 괴롭힌다고 論했다(恐慌論).

케인지안Edit

케인즈는, 「有效需要에 依해서 供給이 決定된다」라고 하는 有效需要의 原理를 提唱했다. 이것은 리카드等이 主唱하고 있던 미크로的인 經濟觀(古典派經濟學)에의 批判이며, 세이의 法則으로 보여지는 「供給에 依해서 需要가 決定되는 것이어, 供給이 增大하면 需要(購買力)도 增大한다」라고 하는 생각의 否定이었다. 케인즈의 매크로的인 經濟觀에서는, 國民所得이, 經濟全體로 본 總需要에 依해서 決定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有效需要의 原理). 萬約 總需要가 充分하지 않으면, 結局, 國家全體의 生産力도 減少시켜 버리게 된다. 그 때문에, 經濟全體로 본 總需要의 不足은, 이것을 政府의 實施하는 金融財政政策에 依해서 解消하는 것이 必要하다라고 했다. 다만, 産業의 國有化는 否定해, 또 個個의 모든 經濟活動이 管理되어 統制되어야 하는 것으로 하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케인즈는, 流動性선호(流動性의 함정), 或은 利子率의 下限의 存在나 企業의 期待利潤率의 變動等의 影響으로부터, 金融政策의 有效性이 없어졌을 境遇에는, 財政政策에 依해서 總需要의 不足을 克服할 수 있다고 하는 主張을 展開했다. 只今은 美國을 包含한 모든 資本主義國家로, 財政出動에 依한 景氣對策(軍事케인즈主義等도 이것에 包含된다)을 하고 있는 일도 周知의 事實이다. 케인즈는 資本主義社會를 構成하는 階級으로서 資金을 供給하는 投資者階級, 勞動力과 資金을 需要하는 企業者階級, 勞動力을 供給하는 勞動者階級의 세 個의 클래스가 存在한다고 한 獨特한 階級觀을 가지고 있었다. 케인즈는 企業者階級을 代表한 自由黨의 支持者로서 「金利生活者의 安樂死」라고 하는 表現으로 보여질 듯이, 投資者階級으로부터 企業者階級에의 支配權의 交替를 要求하고 있었지만, 그러나 勞動者階級과 企業者階級과의 格差에 對해서는, 이것을 單純한 能力의 格差에 依한 必然的인 格差라고 把握하고 있었다(비지니스 데모크라시)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