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字위키

象徴的相互作用論

1,598총 문서
개 보유
Add New Page
댓글0 Share

象徴的相互作用論(Symbolic Interactionism)이란, 1960年代初頭에 美國社會學 H・G・블루머가 提唱한 概念이며, 社會學的・社會心理學的 퍼스펙티브의 하나이다. 人間 사이의 社會的相互作用(相互行爲), 特히 象徴的인 相互作用(symbolic interaction)을 主된 研究對象으로 해, 그러한 現象을 「行爲의 觀點」으로부터 分明히 하려고 하는 것인다.

槪要(歷史的 흐름) 편집

象徴的相互作用論(象徴的相互行爲論)은 通常, 그 歴史的由來를 G・H・미드의 實績에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미드는 生前 數많은 論文을 執筆했지만, 미드의 象徴的相互作用論에 對한 影響의 大部分은, 그의 講義를 聽講 하고 있던 學生들에 依한 講義이나 메모의 出版을 通해서, 혹은 當時 미드에 배운 學生의 한 사람으로 있던 블루머에 依한 미드 解釋을 通해서 미쳐졌다고 한다. 블루머는, 主로 1950年代와 1960年代에 數많은 論文을 執筆해, 象的相互作用論의 體系化를 圖謀했다. H・G・블루머의 象徴的相互作用論이, T・파손즈를 中心으로 하는 構造機能主義社會學이나, G・A・란드바그를 中心으로 하는 社會學的實證主義(操作主義)를 批判해, 거기에 代身하는 分析範圍나 研究手法을 發展시키려고 한 것은 잘 알려져 있다. 當初「象徴的相互作用論」이라고 하면, 그것은 「블루머」라고 同義라고 하는 時代가 當分의 사이 繼續 되었다. 그 後, 1970年代, 1980年代가 되면, 象徴的相互作用論을 擔當하는 새로운 「리더로서」, N・덴 진, T・시브타니[11], A・L・스트라우스[12], R・H・타나, H・S・벡카, H・D・덩컨, S・스트라이커, G・파인等이 登場해, 이 理論의 새로운 方向性이 模索되는 것과 同時에, 블루머의 理論化에 對한 여러 가지의 批判이 展開되기에 이르러, 從來부터의 象徴的相互作用論과 이것들 새로운 리더들의 象徴的相互作用論과의 사이에 活發한 相互影響過程이 생겼다. 1980年代에는 게다가 E・고흐 맨이 登場해, 「掘削法」(dramaturgy)로 불리는 手法이 提示됐다. 美國社會學에 있어서는, 이 手法은 SI로 불려 SI에 依據한 幼兒集團의 觀察等, 社會心理學的인 實證研究나 小集團究가 한 時期는 活發히 行해졌다. 단지, 質的研究나 質的인 社會調査는, 的確한 分析結果를 基礎로 成果를 發表하는 것이 어렵고, 研究에게 있어서는 發表論文數가 적어졌다. 이것으로부터, 반드시 研究의 評價에는 連結되지 않고, 競爭이 어려운 美國社會學에 있어 全般的으로 潛在하고, 研究例는 減少傾向에 있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象徵的相互作用論의 「前提」(premises)과 「社會觀」(root images) 편집

블루머에 依하면, 象徴的相互作用論은 以下의 3個의 基本的前提를 共有하는 퍼스펙티브를 가리킨다(Blumer 1969). 1) 人間은, 어느 일이 自身에게 있어서 가지는 意味에 依據해 行爲한다. 2) 그러한 일의 意味는, 그 人間이 그 相對와 擧行하는 社會的相互作用으로부터 發生한다고 導出된다. 3) 그러한 일의 意味는, 그 일에 對處할 때에 그 人間이 活用하는 解釋過程(=자기 自身과의 相互作用)의 過程을 通해서, 取扱되거나 修正되거나 한다. 사람들은 日常生活에 있고, 身邊의 現實을 構成하는 여러가지 事物(일)에 여러 가지의 意味를 賦與하면서(혹은 미리 賦與한 다음), 그 現實에 움직임(=行爲, 社會的行爲)을 實施하고 있다( 第1 前提). 換言한다면, 人은, 스스로 現實과의 사이에 「意味」를 끼워 生活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블루머는, 그러한 意味가 賦與된 事物을 「對象」이라고, 그 對象으로부터 마셔 構成되는 演繹을 「世界」라고 부르고, 「現實의 世界」로부터 區別하고 있다. 人은 「世界」안에서 生活하고 있는 것에서 만나며, 「現實의 世界」안에서 生活하고 있는 것은 아닌다. 어떠한 對象이 構成될까는, 그 對象을 둘러싸고 어떠한 社會的相互作用이 營爲될까에 依存하고 있다. 例를 들어 1個의 「木材」는, 只今부터 野球를 하려고 하는 사람들의 사이에서는<버트>라고 하는 對象이 될지 모르고, 山에서 遭한 그룹 속에서는<모닥불의 >이라고 하는 對象이 될지 모른다. 事物의 意味는 事物 그 自體에 미리 갖춰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 또, 어느 個人이 제멋대로로 賦與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第2 前提). 그 事物이 어떤 對象으로 해 構築될까로, 그 對象(라고 하는 것보다도 對象이 되는 事物)에 對한 움직이는 方法도 달라 진다( 第1 前提). 블루머는 對象을, 物的對象・社會的對象・抽象的對象의 3個로 分類하고 있지만, 上記( 第2 前提)는, 어느 對象에 對해서도 들어맞는 것이다. 그렇다고는 해도, 先行하는 社會的相互作用을 通해서 만들어진 對象에 對해서, 사람들은 存在의 意味와는 다른 意味를 賦與할 可能性이 있다( 第3 前提). 이러한 3個의 前提에 立脚하는 象徴的相互作用論의 퍼스펙티브의 内幕을, 블루머는 以下와 같이 要約하고 있다. 「이 어프로치〔象徴的相互作用論〕에서는,・・・・사람들은, 그 中心으로, 展開途中에 있는 스스로의 行爲를 서로 適合서로 시키지 않으면 안 되는 듯한, 巨大한 相互作用過程 안에 있는 것으로서 理解된다. 이 相互作用過程은, 다른 사람〔들〕에 對해서 무엇을 해야할 것인가에 關한 表示(indication)을 行爲, 또,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表示를 解釋(interpretation)한다고 하는 것부터 成立되고 있다. 그들은 對象으로부터 되는 世界에 살고 있어 이 對象의 意味에 依해서, 스스로의 適應活動이나 行爲에 方向을 진다. 그들의 對象은, 自己自身이라고 하는 對象도 包含하고, 그들이 서로 相互作用 하는 것을 通해서, 形成되거나 維持되거나 弱하게 할 수 있거나 變容 되거나 해 간다. ・ ・・・사람들은 서로 다른 樣式에서 어프로치 해, 다른 世界에 살아, 다른 意味세트에 根據하고, 自身의 行爲를 方向 지어 간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究되고 있는 것이, 家族이든, 少年非行의 그룹이든, 企業이든, 政黨이든, 우리는 거기에, 表示라고 解釋의 過程을 通해 形成되는 것으로서 集合體의 活動을 찾아내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Blumer 1969:20-21=1991:26-27). 人間의 社會는, 거기에 사는 사람들에 依한 社會的相互作用이 겹겹이 次例次例 겹쳐진 것이라고 把握할 수 있다. 그러한 사람들의 社會的相互作用은, 거기에 參與하는 個個人의 解釋過程에 媒介되고 있다. 이다면, 社會를 研究하는 社會學들은, 그러한 個個人의 解釋過程의 안쪽에 파고 들어가지 않으면 안 된다. 여기로부터 象徴的相互作用論들은, 研究 仔細로서의 「行爲의 觀點」으로부터의 어프로치를 調整한다. 이 어프로치에는 자주 「휴먼文書」等의 質的(定性的) 資料로 利用되게 된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