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變溫動物(英語: poikilotherm)이란, 外部의 溫度에 依해 體溫이 變化하는 動物을 말한다. 冷血動物이라고도 불린다. 恒溫動物과 對義. 爬蟲類, 魚類昆蟲等을 代表로 해 들 수 있지만, 變溫動物과 恒溫動物의 體溫調節能力은 連續的・段階的이며, 嚴密하게 2 分類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例를 들어 꿀벌에서는 密集해 飛翔筋을 運動시키는 것으로 을 發生시켜,둥지의 溫度를 調節하는 것으로 거의 一定한 體溫을 維持하는 것이 알려져 있다. 魚類에서는 奇望으로 불리는 特殊한 血管構造에 依해서 높은 體溫과 運動能力을 確保하고 있다. 이것들은 恒溫動物로 여겨지는 일도 變溫動物로 여겨지기도 한다. 또, 哺乳類鳥類에 屬하는 生物이라도 반드시 恒溫動物이라고는 할 수 없는 體溫調節을 하는 것이 있다. 仔細한 것은 恒溫動物을 參照.

變溫動物의 體溫Edit

變溫動物은, 恒溫動物과 같이 自力으로 體溫을 安定的으로 維持하지 못하고, 바깥 空氣溫이나 水溫等에 體溫이 影響을 받기 쉬운 動物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體溫 調節을 爲해서 自身으로 能動的으로 出産加熱하는 것이 아니라 닛코等의 外部의 熱에너지를 利用한다. 例를 들어 도마뱀類에서는, 優先 日光浴을 하고, 體溫을 올려 그 後에 活動에 들어가는 것이 있다. 一般的으로, 30℃以下의 溫度에 活動適溫이 있는 것이 많다. 그러나, 變溫動物 그렇다고 해서 呼吸에 依해 發熱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筋肉이나 神經組織의 活動等에 依해, 周圍의 溫度에서는 높은 體溫을 가지는 境遇가 普通이다. 자주 變溫動物은 周圍의 溫度가 내리면 活動할 수 없게 된다고 해지지만 이것은 반드시 올바르지 않다. 嚴冬期에 繁殖, 産卵을 實施하는 것이 存在해, 이것들이 그 活動을 實施할 때의 周圍의 氣溫은, 5℃程度나 그것 以下이다. 北美의 브란딘그가메나 食用개구리의 올챙이, 빙어 等 얼음이 덮인 水中에서도 活動을 實施하는 變溫動物은 많다. 후유샤크는 0℃以下에서도 活潑하게 날아다니고, 효우가유스리카나에서는 0℃以下로 活動해, 人間의 손에 실리면 熱死해 버린다. 또, 얀마나 주석 메가와 같이 幼蟲은 典型的인 變溫動物, 成蟲은 活動時 體溫을 거의 一定하게 維持하는 異溫性의 恒溫動物로서 待接하는 것도 있다. 變溫動物은 必要가 없을 때는 바깥 空氣溫과 同一한 程度의 體溫으로 있기 爲해, 에너지 消費는 꽤 적다. 또, 體溫이 多少 變動해도 正常的인 活動을 할 수 있는 能力이 있는 것이기도 하다. 이것에 對해서, 많은 恒溫動物의 體溫은 내리지 못하고, 恒常 安定된 體溫을 繼續 維持한다. 거기에 따라 行動能力을 높게 維持할 수 있지만 多量의 먹이를 消費하는 리스크를 진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