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諸國民의 富의 性質과 原因의 硏究」(原題: 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는, 1776年에 出版된 아담・스미스의 著作이다. 「國富論」 , 또는 「諸國民의 富」의 이름으로도 알려진다. 特히 前者가 一般的이기 때문에, 以後本項에서도 前者를 利用하는 것으로 한다. 本書는 産業革命以後에 있어서의 經濟學에 對해 明確하게 記述되고 있다. 本書는 全2卷, 5篇으로 構成되어 있다.

沿革편집

國富論은 1776年에 出版된 以後, 아담・스미스의 生存中, 그 스스로의 손에 依해서 4番의 改訂을 하고 있다(1778年, 1784年, 1786年, 1789年). 그러나, 1791年에 出版된 第7版이 아담・스미스 스스로 改訂作業을 實施한 마지막 版은 아닐것인가 라고 하는 說도 있어, 이쪽을 考慮 乃至 基礎에 둔 飜譯도 있다. 5番의 改訂을 거치는 동안에는 많은 纖細한 差異가 存在한다.

1778年 第 2版-初版과의 差異는 重要하지 않은 것이었지만, 脚註의 追加를 하고 있다.

1784年 第 3版-重商主義批判을 그 主된 內容으로 하는 別冊의 追加補充 및 訂正을 짜넣어, 目次를 交付했다. 3券으로부터 完成된다.

1786年 第 4版- 第3版으로부터 조금 改訂이 베풀어졌다. 아담・스미스는 冊의 처음의 讀者에 對한 告示에 對해 「( 第4版에서는) 나는 어떠한 種類의 變更도 더하지 않았다. 」라고 한다.

1789年 第 5版-미스프린트가 撤去해지고 있다.

그 後의 版은 아담・스미스가 死亡한 1790年以後에 出版되고 있다. 에드윈・캬 낭(Edwin Cannan) 指揮 아래, 처음의 5個의 版이 倂記되어 比較되고 있는 校正版이 1904年에 出版되고 있다.

內容편집

産業革命

本書의 第1篇 第 1章으로부터 第3章은 分業(division of labor)의 發展이 解說되고 있다. 第10章 第 2節에서는, 封建制度의 臨終에 關한 理解를 재촉하고 있다.

經濟學의 入門書로서

아담・스미스의 著作은, 重商主義의 批評 및 그의 時代에 생각되고 있던 新興의 經濟學의 綜合體로서 記述되고 있다. 本書는 通常, 近代經濟學의 端緖이다고 생각되고 있다. 本書는 다른 經濟學者에게 向해서라고 하는 것보다도, 오히려 18 世紀當時에 있어서의 平均的인 敎育을 받은 사람들에게 向해서 쓰여진 것이다. 따라서, 本書는 現代의 讀者에게 있어서 古典派經濟學(classical economics)의 比較的 理解하기 쉬운 入門으로서의 古典으로서 읽어 이어지고 있다. 「國富論」은 全5篇이 經濟學의 理論書이며, 그 一部만을 經濟學의 理論으로서 評價하는 것은 잘 못이다. 이 冊은 歷史書가 아니고, 普遍性을 가진 理論書이므로, 그 內容의 一部의 新舊를 가지고 判斷하는 書籍은 아니다. 그 證據로 하고, 後世, 케인즈는 「國富論」을 唯一 「四節版」의 經濟學으로서 卽, 唯一 完成된 經濟學서로 해, 그 以後의 經濟學을 모두 그 解說에 지나지 않는다고 해 높게 評價하고 있다.

「보이지 않는 손」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hand)은 本書의 槪念으로서 자주 言及되는 것이다. 이 「보이지 않는 손」의 背後에 있는 思想은, 사람들이 그 慾求와 窮乏의 追求를 通해 無意識的으로 스스로의 나라를 發展시킬 것이다라고 하는 主張이다.

仔細한 것은 보이지 않는 손 參照

實績主義

實績主義(Meritocracy)는 本書에 對해 强調되는 테마이다.

重商主義批判

스미스의 重商主義政策에의 批判은, 貨幣政策・關稅政策・租稅改革과 國債의 發行等에 對해 展開되고 있다. 重商主義는, 絶對王政의 아래, 貿易에 依해서 財貨를 얻는 것으로 一國의 富를 增大시키려고 했지만, 그 政策의 結果로서, 反對로 金貨幣가 大量으로 國外에 流出해, 軍事支出의 增大와 함께 英國經濟를 疲弊시키는 原因이 되고 있었다. 스미스의 批判은, 토마스・그레삽에 對한 批判으로서의 貨幣의 改鑄이며, 自由主義의 立場으로부터의 關稅의 撤廢, 그리고, 租稅改革과 戰費의 調達을 爲한 國債의 發行의 停止이다. 當時의 背景으로서 英國에서는 葡萄酒의 消費量이 急速히 增加하고 있어, 葡萄酒를 生産하지 않는 英國에서는 프랑스로부터의 輸入에 모든 것을 依存하고 있었다. 그 때문에, 프랑스와의 貿易赤字가 急激하게 增大하고 있었던 것이다. 貿易赤字를 國家의 損失로 看做하는 重商主義에 依한 잘 못된 政策에서는 自然의 法則을 矮曲하는 것만으로 있어, 經濟를 惡化시켜 버린다고 스미스는 생각했다. 스미스는, 富의 槪念을 從來의 貿易에 依한 財貨의 獲得으로부터 勞動의 生産力의 增大로 回轉하는 것으로, 經濟學을 成功시켰던 것이다.

影響편집

國富論은 啓蒙思想의 時代에 出版되어 著者 및 經濟學者 뿐만 아니라 政府 및 團體에 影響을 주었다. 例를 들면, 알렉산더・해밀튼이 國富論에 依해서 感銘과 影響을 받고 있다. 本書가 데이비드・흄이나 샤를르・드・Montesquieu, 그리고 重農主義잭・테르고라고 하는 思想家・經濟學者들에 依해서 確立이 끝난 狀態인 理論의 再湯이다고 하는 것은, 一部에 있어 眞實하다. 그렇지만, 本書는 經濟學에 있어서의 躍進이며, 物理學 및 現代數學, 및 自然科學에 있어서의 「프린키피아」의 位置設定과 類似한 것이다. 後世, 많은 著述家가 國富論에 影響을 받아 스스로의 著作의 出發點으로서 이것을 利用했다. 쟌=바티스트・세이나 데이비드・리카드, 및, 한 層 더 後의 時代에 屬하는 컬・히인리히・마르크스도 國富論을 出發點으로 한 著述家에게 包含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