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Disambig grey 다른 뜻에 對해서는 許浚 (同音異義) 文書를 參照하십시오.

許浚(허준, 1539年~1615年)은 朝鮮中期의 醫官·醫學者이다. 東醫寶鑑의 著者로 有名하였고, 壬辰倭亂 當時 宣祖를 扈從하여 扈聖功臣에 冊錄되었다. 生前의 官職은 從一品 崇祿大夫 陽平君에 이르렀으며, 死後엔 正一品 輔國崇祿大夫 陽平府院君으로 追贈되었다. 慶尚右道水軍節度使 許琨의 孫子이며, 龍川都護府使 許碖의 次男이다.

生涯 Edit

어린時節 Edit

陽川許氏의 始祖인 許宣文의 20世孫으로 할아버지 許琨은 武官으로 慶尚右水使를 지냈고 아버지 許碖 亦是 武官으로 龍川府使를 지냈다. 長湍都護府 臨江面 禹勤里에서 태어났다. 그는 일찍이 글을 익혔으며, 多方面의 學問에 通達했는데, 그 中에서도 特히 儒家,道家,佛家를 어우르는 東洋의 綜合的思想에 心醉하였다고 한다. 이는 許浚의 學問的領域을 擴大시키는 結果를 가져다 주었으며, 무엇보다도 훗날 東醫寶鑑의 執筆에 至大한 影響을 미치게 된다.

醫官出仕 Edit

1569年6月 그의 나이 31歲 되던 해 副提學 柳希春의 夫人을 治療하기 爲해 漢城府로 가, 柳希春 夫人의 病을 고쳤다. 1569年 吏曹判書 洪曇과 眉巖 柳希春의 薦舉로 內醫院에 들어가 宮中醫師, 곧 醫官으로서 出仕했으며, 1570年에는 柳希春의 病까지 治療하게 되어 漢城府 長安에서 高官大爵들에게 이름이 알려지면서 名聲을 높였다. 小說과 드라마에서는 1574年 醫科에 及第하였다고 描寫하고 있으나, 實際로 醫科及第者記錄에는 許浚의 이름이 없다. 代身 1571年에 從四品 內醫院僉正을 지내고 있었다는 記錄이 最初로 보이며, 1573年에는 正三品 通訓大夫와 內醫院正에 올랐다. 비록 醫科에 應試하지는 않았지만, 그가 同僚醫官들보다 뛰어난 醫術을 지니고 있었다는 事例라고 할 수 있다. 1578年9月 許浚은 內醫院僉正으로 있을 때 當時에 새로 出版된 '新刊補註銅人腧穴鍼灸圖經'을 임금으로부터 膳物로 下賜받았다. 1587年에는 갑자기 心身이 虛弱해진 宣祖임금의 健康이 回復되어 수고로 內醫院責任者와 御醫들이 모두 褒賞을 받았다. 이때 許浚은 太醫 楊禮壽·安德秀 等과 함께 사슴가죽 1張을 膳物로 下賜받았다. 以後 口眼喎斜에 걸려 입이 돌아간 恭嬪金氏의 男同生을 診療하여 完快시켰고, 1590年 許浚이 王子 信城君(仁嬪金氏의 아들)을 살린 功으로 堂上官(正三品 通政大夫 以上을 말함)으로 昇進했다. 許浚이 堂上官에 가자되자 司憲府, 司諫院, 弘文館 等 三司와 義禁府에서 一齊히 나서서 彈劾, "王子를 治療한 것은 醫官으로서 當然히 해야할 일이고 비록 功이 있다 해도 醫官에게 堂上의 가자를 내린다는 것은 있을 수 없으므로 取消할 것"을 王에게 여러 番 懇請했으나 宣祖는 듣지 않았다.

壬辰倭亂以後 Edit

1592年(宣祖二十五年)에 壬辰倭亂이 일어나자 百姓들이 殺傷되고 王은 義州까지 避身하는 事態가 벌어졌다. 이때 許浚은 宣祖의 健康을 돌보았다. 宣祖를 扈從하여 그의 健康을 돌본 功勞로 許浚은 뒷날 功臣의 隊列에 끼게 된다. 1596年 王世子 光海君의 病을 맡게되어 이를 고친 功勞로 許浚은 正二品下階 資憲大夫로 가자되고 金應鐸·鄭禮男은 昇級되었다. 이어 許浚은 正二品上階 正憲大夫와 中樞府의 正二品 知中樞府事에 올랐다. 그가 正憲大夫에 오르자 卽時 三司의 懇願들이 나서서 彈劾, 醫官들의 가자를 取消할 것을 請했으나 宣祖가 "功勞가 있는 者들이다"라고 하여 듣지 않았다. 1595年 王이 別傳偏方에 나와 鍼治療를 施術하였다. 이때 內醫院(藥房이라는 別稱으로도 불림) 都提調 金應南, 提調 洪進, 副提調 吳億齡 等이 參與하였다. 1597年 以後 許浚은 儒醫 鄭碏과 太醫 楊禮壽·金應鐸·李明源·鄭禮男 等과 編局을 設置하고 醫書를 編篡, 要點을 잡아가는 時點에 98年 丁酉再亂이 일어나 醫官들이 흩어져 作業은 自然히 中止되었다. 이에 宣祖가 許浚을 다시 불러 許浚 혼자 責任지고 새로운 醫書를 만들라고 하면서 內藏方書500卷을 내어주며 參考하도록 措置했다. 1600年 正二品 知中樞府事를 兼職하던 首醫(實職으로서 內醫院의 最高序列) 楊禮壽가 病死함에 따라 許浚이 內醫院 最善임자로 首醫가 되었다. 1604年 扈聖功臣 3等에 오르게 되고, 이때 醫官으로서는 처음으로 正一品 陽平府院君에 올랐으나, 臺諫들의 反對로 因해 從一品 陽平君으로 降格되었다. 君은 王의 庶子나 堂上의 位階에게 주어지는 府君의 官爵을 말한다. 從一品上階인 崇祿大夫에 올랐다가 1606年 이어 王室의 病을 다스린 功勞로 正一品下階인 輔國崇祿大夫로 가자되었으나, 輔國崇祿大夫는 堂上官의 文官이 받는 位階라는 理由로 또 한 番 臺諫들의 反對를 불러 白紙化되었다. 1607年에는 임금의 病이 危重하고 잘 낫지 않았는데 이것은 許浚이 藥을 잘못 썼기 때문이라 하여 連日 朝廷에서 首醫 許浚을 罰주어야 된다는 輿論이 强했으나 宣祖가 罰을 주기보다 醫術을 다하게 해야 한다며 무마시켰다.

流配와 末年 Edit

1608年陰曆二月 宣祖가 病勢가 急迫하다가 갑자기 死亡하게 되자 從來의 例에 따라 朝廷臣下들의 갖가지 責任追窮을 當한 끝에 結局 罷職당하고 孔巖으로 門外黜送되었다. 門外黜送이란 流配의 一種으로, 罪를 지은 사람을 漢城府의 四大門 밖, 곧 地方으로 追放하는 刑罰이었다. 光海君은 許浚을 빠른 時日내에 復歸시키려 하였으나 三司의 反發로 無算되었다. 그러나 許浚은 이런 窩中에 1596年부터 王命으로 編纂하고 있던 1610年(光海君二年) 當時의 모든 醫學知識을 網羅한 臨牀醫學百科事典인 《東醫寶鑑》을 15年餘의 硏究 끝에 編述을 完了하였다. 《東醫寶鑑》은 朝鮮漢方醫學의 發展에 큰 影響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18世紀에는 日本淸나라에서도 刊行될 만큼 높이 評價되었으며, 只今도 여러 나라에서 翻譯出版되고 있다. 《東醫寶鑑》을 光海君에게 바친 以後 그 해 陰曆十一月二十二日(陽曆1611年1月5日) 歸養이 풀리고 身元되어 內醫院에 復職하였다. 그 뒤 許浚은 後進養成과 醫書編纂 및 醫書修理 等을 맡다가, 1615年陰曆八月十七日(陽曆10月9日)에 77歲를 일기로 世上을 떠났다.(1537年生說을 따르면 享年은 79歲가 된다.) 다음달에 光海君은 許浚의 官爵을 그의 生前에 保留되었던, 正一品下階 輔國崇祿大夫 陽平府院君으로 追贈하였다.

死後 Edit

그의 故鄕인 京畿道 坡州市 津東面 下浦里의 民間人統制區域(DMZ) 안에 許浚과 夫人 安東金氏 그리고 生母의 墓所가 位置해 있다. 이 墓所는 6.25戰爭 以後 荒置되어 있다가 1991年 軍事協助 아래 歷史學者 李亮載敎授와 宗親會, 그리고 許浚先生紀念事業會의 調查活動으로 다시 發見되어 現在는 完全히 再整備되어있다. 2006年5月 軍事安保觀光區域으로 公開되었다. 서울 江西區 加陽洞에는 그를 기리기 爲한 公園인 龜巖公園이 造成되어 있다.

家族關係 Edit

文化에 나타난 許浚 Edit

드라마 Edit

關聯許浚 Edit

  • 許浚의 어머니는 [敬順王]의 後裔인 [靈光金氏]이므로 光山金氏라는 것은 訂正되어야 할 것임.
  • 陽川許氏 世譜에는,安東金氏로 되어 있음.

誤解 Edit

TV 드라마에 許浚이 柳義泰라는 人物로부터 醫術을 배웠다고 알려졌지만, 柳義泰란 이름의 醫員은 許浚보다 100年以上 늦은 時期에 活動했으며 許浚과는 全혀 關係가 없다. 드라마엔 許浚이 平安道 龍川에서 태어나 慶南 山陰(山淸) 자란 것으로 돼 있지만, 實際론 京畿道 陽川에서 出生했다고 한다. 各種記錄에 '陽川人'이라고 적혀 있으며 宣祖로부터 陽平君이란 品階를 받은 것을 根據로 들었다.

論難 Edit

出生時期論難 Edit

오늘날 許浚의 出生年度를 1539年으로 認證하고 있으나, 1991年까지는 陽川許氏宗親會의 族譜에 記載된 1546年 出生이었다는 說이 支配的이었다. 같은 해 李亮載가 許浚의 墓所를 發見한 以後부터 차츰 許浚의 出生年度에 關한 여러 學說이 提起되기 始作했다. 當代官纂書籍을 除外한 여러 書籍에서 1546年(明宗二年), 1547年(明宗三年) 等으로 出生年度에 對한 記錄이 모두 달랐기 때문이다.

가장 처음 許浚의 出生年度에 對한 異議를 提起한 사람은 李亮載敎授로, 以後 李亮載를 爲始한 史學者들이 1999年에 朝鮮中期의 儀禮書籍 中 하나인 《太平會盟圖》에 그의 出生年度가 己亥年, 卽 1539年(中宗三十四年)生이라는 記錄이 發見되고, 같은 時代를 살았던 文章家 崔笠의 文集 《簡易集》에서, 崔笠이 自身의 親舊 許浚이 義州로 歸鄕가게 되던 1608年傾의 일을 記錄하면서, 許浚이 自身과 同甲내기인 1539年生이라는 것을 言及한 事實을 밝혀냈다. 이 記錄은 하나의 詩文으로 실려 있었는데, 그 題目은 “내 同甲내기 親舊 太醫 陽平君 許浚이 義州에서 朝廷으로 돌아오는 데에 附쳐”라는 意味의 《贈送同庚大醫許陽平君還朝自義州》이다.

또한 서울特別市 江西區에 位置한 許浚博物館에 保管되어 있는 內醫院 名簿인 《內醫先生案》에는 許浚의 出生年度가 1537年 丁酉年이라고 記錄되어 있다. 許浚博物館의 金快正 館長은 當時 內醫院의 記錄이 太平會盟圖의 記錄보다 더 正確할 것이라는 見解를 밝힌 바 있다. 《內醫先生案》은 1605年에 著述된 名簿로 許浚이 直接序文을 달았으며, 許浚의 先系(아버지 碖, 祖父 琨, 曾祖父 智) 直系가 실려있다. 또한 許浚의 享年이 77歲라고 記錄하고 있다. 《太醫院先生案》에서도 亦是 許浚의 出生年度를 1537年 丁酉年으로 밝히고 있다. 하지만 許浚이 1537年生이라면 1615年에 숨을 거둘 當時 그의 나이는 79歲여야 하므로 이는 《內醫先生案》의 記錄과는 다르다.

許浚庶出論難 Edit

陽川許氏族譜에서는 許浚을 庶子로 記錄해 놓고 있다. 그리고 大部分의 사람들이 許浚의 生母가 許碖의 妾인 一直孫氏라고 알고 있다. 그러나 許浚의 生母는 事實 許碖의 再娶夫人 靈光金氏이다.

許浚을 內醫院에 薦舉한 眉巖 柳希春의 日記 《眉巖日記》에 따르면 金時洽이라는 人物을 舉論하며 許浚의 外三寸이라는 記錄을 남기고 있다. 여기에서 書簡學者 李亮載는 金時洽의 記述을 “嫡外三寸”이라고 記錄한 것에 依據하여, 許碖의 再娶夫人 靈光金氏도 庶女로서, 許浚은 庶子라고 主張했다. 그러나 嫡이라는 表現은 許浚의 生母인 靈光金氏에게 同腹男妹의 男子兄弟 말고도 庶子男子兄弟가 있었다는 意味로도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만으로는 許浚이 庶子였다는 事實을 立證할 수는 없다. 또한, 許浚의 同腹同生으로 알려진 許澂1586年에 文科謁聖試丙科에 及第하여 그 이름과 父母關係가 當時의 記錄인 國朝榜目에 남아 있다. 庶子는 文科, 卽 大科를 볼 수 없었기 때문에 이 部分이야말로 許浚의 生母 靈光金氏가 嫡室所生이며, 許浚과 許澂 兄弟 亦是 庶子가 아니라는 主張이 可能하다.(文科榜目에 許澂을 檢索해보면 文科에 及第한건 맞으나 따로 庶子라고 表示되어있다. 朝鮮時代엔 庶子도 文科를 볼수있었다. 올라갈수있는 品階가 制限되어있었을뿐) 許浚이 1573年에 이미 正三品 內醫院正을 지냈다는 記錄이 남아있고 1575年에 宣祖의 御醫로 任命되었으므로, 許澂이 科舉를 치렀던 1586年時點에는 이미 그 어머니와 許浚의 同腹同生인 許澂 또한 中人出身이 아닌 班家의 血族으로 認證받았을 것으로 볼 수도 있지만, 許浚이 實際로 堂上官 班列에 오른 것은 1590年傾의 일로 許澂이 科舉에 及第한 1586年보다 4年 뒤의 일이기 때문에 이 대목은 아직도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許浚의 後孫論難 Edit

許浚에게는 외아들 許謙이 있었다. 許謙은 文科에 及第하여 府使를 거쳐 以後 巴陵君에 封爵받았다. 以後 19代 肅宗 때에는 그의 曾孫子 許瑱이 巴春君의 爵號를 받았으며, 許瑱의 아들이자 許浚의 高孫子인 許堉은 陽興君의 爵號를 받았다. 許堉의 아들이자 許浚의 5代孫인 許銑은 21代 英祖때에 陽原君에 올랐으며, 許銑의 아들로 許浚의 6代孫인 許潝 亦是 英祖 때 陽恩君에 封爵받았다. 이렇게 累代에 걸쳐 後孫들이 朝廷의 官職을 歷任했으며, 先代가 살던 京畿道 長湍郡 禹勤里(現在 京畿道 坡州市)에 代代로 居住했다. 以後 朝鮮後期에 許浚의 10代孫 許堵(1827~1884)가 黃海道 海州로 移住했으며, 13代 宗孫 許亨旭(1924年生)이 1945年까지 그 곳에서 살았다.

以後 그의 直系宗孫은 現在까지 北韓에서 살고 있으며, 現在 南韓의 陽川許氏 中 許浚의 後孫을 自稱하는 사람들은 事實 許浚의 眞짜 後孫이 아니라는 事實을 陽川許氏宗親會에서 直接 밝히기도 했다.

評價 Edit

許浚이 主治醫로서 모셨던 宣祖는 그를 가리켜 "諸書에 널리 通達하여 藥을 쓰는 데에 老練하다." 라고 評價한 바 있으며, 朝鮮中期의 學者 李睟光은 "許浚이 豬尾膏란 藥으로 많은 사람들의 痘瘡을 고쳤으며, 近來에 楊禮壽, 許浚, 朴齊家, 孫士銘, 安德秀 等이 醫員으로 이름이 있을 뿐이다" 라고 評價했다.

日本에서는 그를 가리켜 “韓國杏林扁倉”, 卽 韓國에 나타난 扁倉이라 稱하였고, 中國에서는 “天下의 寶를 만든 사람”이라며 稱頌하였다.

主要著書Edit

其他Edit

  • 許浚의 이름을 따서 小行星 72059에는 ‘許浚(Heojun)’이란 이름이 붙어 있다.
  • 서울 江西區는 許浚先生을 따서 許浚路라는 道路名을 붙였다.\
  • 서울 江西區 許浚路에는 許浚博物館이 있다.

​​關聯項目 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