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言語(英語: Language)란, 커뮤니케이션을 爲한 記號의 體系이다. 狹義에는 人間의 音聲에 依한 音聲言語를 가리키지만, 廣義에는 몸짓 等 音聲以外의 要素도 包含한다. 또, 動物間의 커뮤니케이션이나, 컴퓨터에 指示하기 爲한 記號體系를 가리키는 境遇도 있다. 中國語나 英語나 韓國語와 같이 自然發生的으로 태어난 言語를 自然言語라고 불러, 이것에 對해서 人爲的으로 創作된 言語를 人工言語라고 부른다. 後者에게는, 오로지 人間끼리에 依한 交換을 目的으로 한 에스페란토, 컴퓨터의 操作을 目的으로 한 프로그램言語, 그리고 人間에게도 컴퓨터에도 適合한 로지반이라고 한 것이 있다. 自然言語는, 母語로 하는 사람들의 存在를 잃으면 使用되지 않게 되어 死語(廢語)로 불린다.

定義편집

狹義에는, 人間의 커뮤니케이션, 相互作用을 統括하는 規則 中, 소리에 關聯되는 部分, 或은 그 소리의 代替로서의 文字表記等에 關聯되는 部分을 가리킨다. 手話, 토킹 드럼等의 例에 對해도, 大體로 소리에 依한 커뮤니케이션과 對應하고 있다. 보다 廣義에는 視覺言語, 身體言語等 소리에 依한 커뮤니케이션에 還元할 수 없는 境遇에도, 커뮤니케이션을 統括하는 規則이 있으면, 그것을 言語라고 부르는 일이 있다. 또, 動物의 사이의 相互作用에도 言語의 存在를 認定하는 境遇가 있다. 例를 들면 꿀벌이 蜜源을 同僚에게 傳하기 爲한 댄스를 「꿀벌의 言語」라고 부르기도 한다. 다만, 人間이 많은 言語와 比較해서 動物의 相互作用에는, 때때로 恣意的인 規則( 「沙果」라고 하는 소리가 沙果라고 하는 果實의 種類를 가리킨다고 하는 約束等)이 不足하고, 生殖環境이나 生餘의 能力에 起因한 若干 必然性의 높은 表現 手段이 關與하고 있는 境遇가 많다. ( 「이빨을 드러내는 것」이 「相對에 對한 敵意」의 表現이 되는, 等) 이것은 規則이 아니고, 單純한 規則性인 點으로 若干 情趣를 달리한다. 같은, 廣義의 言語 안에 包含되는 것이 많은 것이 컴퓨터프로그래밍에 즈음하여 參照되는 一聯의 規則(프로그램言語)이다. 프로그램의 機能은, 커뮤니케이션의 一種이다고 생각하는 것은 不可能하지 않다고 해도, 典型的인 人間의 會話에 對하고 言語가 完遂하는 機能과 分明하게 差異가 난다. 또, 規則이 特定少數의 人間에 依해서 決定되고 있는 點으로 狹義의 言語와 다르다. 이 때문에, 프로그램言語와 같이 創作된 言語를 人工言語라고 불러, 韓國語와 같은 自然言語와 區別하는 境遇도 있다.

自然言語편집

嚴密하게는, 言語의 定義에는 많은 困難이 따른다. 커뮤니케이션의 「規則」이 어디엔가 明記되고 있어 사람들이 그것을 參照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은 아니고, 實際 사람들이 單一의 規則에 따라서 않다고 생각하게 하는 材料도 있다. 사투리와 같은 地理的인 바리에이션, 新語의 普及과 같은 歷史的變化, 말해 실수나 이야기를 始作해에 끝나는 發言等, 文法으로서 通常 생각할 수 있는 規則에 反하는 發話等이, 그 例로서 생각할 수 있다. 또, 「소리」를 基礎로 해, 文字를 그 代替로 하는 發想에 對한 批判을 던지는 立場( 「소리와 現象」)도 있다(言語哲學). 自然言語는 母語로서 使用하는 사람들의 存在를 前提로 해서 存在하고 있기 때문에, 民族의 滅亡이나 다른 言語에 依한 吸收에 依해서 使用되지 않게 되는 일이 있다. 이러한 言語는 死語로 불려 死語가 다시 母語로서 使用되는 것은 헤브라이語의 例를 除外하면 거의 없다. 近年, 말하는 사람數가 매우 적은 言語가 다른 言語에 삼켜져 消滅해, 새롭게 死語化하는 것이 問題視되게 되어, 消滅의 危機에 있는 言語를 危機言語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것은, 世界의 一體化가 進行되어, 交通網의 整備나 流通의 迅速化, 라디오텔레비전이라고 하는 매스 미디어의 發達에 依해서 그것까지 孤立을 維持하고 있던 작은 言語가 그 커뮤니티를 維持할 수 없게 되기 爲해서 일어난다고 생각되고 있다. 보다 큰 視點에서는 英語의 國際語로서의 勢力伸長에 依하는 것 외 主要言語의 勢力縮小, 이른바 英語帝國主義도 이것에 包含된다고 말할 수 있지만, 적어도 21 世紀 初頭에 對하고는 英語를 母語로 하는 民族이 多數派를 차지하는 國家를 除外하고는 英語의 世界化가 言語의 危機에 直結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他主要言語圈에 對해도 같이이다. 言語消滅은, 隣接했던 것보다 큰 言語集團(반드시 그 나라의 主要集團인 것은 아니다)과의 交流가 不可缺이 되어, 그 言語圈에 잔소리어 集團이 받아들여지는 것에 依해서 일어난다.

歷史편집

起源편집

仔細한 것은 「言語의 起源」을 參照

言語가 언제 어떻게 태어났는지, 태어난 것이 地球上의 한 곳이나 複數個所인가는 알지 않고, 複數의 說이 存在하지만, 例를 들면 덴마크의 言語學者 오토・이스페르센은, 以下와 같은 說을 主唱하고 있다.

프프說("Pooh-pooh" theory) 無心코 나온 소리로부터 感情에 關한 말을 할 수 있던 것. 爆笑로부터"laugh"「웃는다」 「쇼 (웃음)」, 싫어 하는 소리로부터"hate"「싫다」 「켄(혐)」 等.

멍멍說("Bow Bow" theory) 울음 소리로부터 動物에 關한 말을 할 수 있던 것. 「모우~」로부터"cow"「소」 「牛」, 「와오~」로부터"wolf"「이리」 「로우(늑대)」 等.

점점說("Ding-dong" theory) 音響으로부터 自然物에 關한 말을 할 수 있던 것. 「피칵!데굴데굴」로부터"thunder"「천둥」 「번개」, 「작 … 」으로부터"water"「보지 않고」 「水」 等.

에이야 콜라說("Yo-he-ho" theory) 내기소리로부터 行動에 關한 말을 할 수 있던 것. 停止를 재촉하는 소리로부터"stop"「멈춘다」 「停」, 일할 때의 소리로부터"work"「일한다」 「勞」 等.

이 說은, 集團行動을 取할 때의 意味가 없는 놀이 노래가, 世界各地에 남아 있는 일로부터도 證明된다. 生物學的인 觀點으로부터 言語의 起源을 찾으려는 試圖도 있다. 最近의 分子生物學的 硏究에 依하면, FOXP2라고 이름 붙여지고 있는 遺傳子에 생긴 어떤 種類의 變異가 言語能力의 獲得으로 連結된 可能性이 있다. 한層 더 그 變異는 現生人類네안데르탈人이 分化하기 以前의30-40萬年前에는 벌써 생기고 있었다는 解析結果가 發表되고 있어, 現生人類가 登場과 함께 이미 言語를 몸에 익히고 있던 可能性도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FOXP2는 言語能力을 가지지 않는 다른 動物의 大部分이 가지고 있는 것, FOXP2의 變異가 言語能力의 獲得의 必要條件이다라는 直接的인 證明은 아직 되지 않은 것 等에 留意할 必要가 있다.

變化편집

生物의 境遇에는, 進化가 멈춘 生物이 現在도 살아 남고 있는 「산 化石」이라고 불리는 것이 있다. 또, 일견 비슷한 2 種類가 全혀 다른 種類로부터 進化하고 있었다고 하는 케이스도 있다. 言語에도 같은 現象이 일어나고 있어 그 變化의 速度는 一定이 아니고, 侵掠・交易・移動等 外民族과의 接觸이 많으면, 그 때 言語도 크게 變化한다. 代表例로서 英語, 프랑스語, 루마니아語, 알바니아語, 아르메니아語等이 있다. 反對로 接觸이 적으면 거의 變化하지 않게 된다. 代表例로서 獨逸語, 아이슬랜드語, 希臘語, 스라브語派, 발트語派(特히 리투아니아語), 산스크리트語等이 있어, 特히 아이슬랜드語는 基本文法이 1000年前으로 거의 바뀌지 않는다. 또 共通語彙로부터, 言語의 分化한 年代를 算出하는 方法도 考案되고 있다. 하나의 言語의 言語史를 만드는 境遇, 單語・철・發音・文法等으로부터 古代(Old)・中世(Middle)・近代(Modern)와 3 分割해, 例를 들면 「中世프랑스語」等이라고 부른다. 다만 古代에 對해서는 古代노르드語, 古代 Prussia語,古代敎會스라브語는 「古代」를 붙인 채로이지만, 古代英語는 「古英語」, 古代希臘語는 「古典希臘語」가 各各 一般的으로 利用된다. 가장 새로운 言語이며, 또 誕生하는 瞬間이 把握된 言語로서는, 니카라과의 아이들의 사이에 1970年代後半에 發生한 「니카라과手話」가 있다. 이것은, 言語能力은 人間에게 天性의 것이다고 하는 생각을 證明하는 것이 되었다.

世界의 言語편집

言語의 數와 範圍의 不確定편집

現在 世界에 存在하는 言語의 數는 千數百 모두 數千이라고도 말한다. 1939年에 美國의 L・H・그레이는 2796 言語라고 主唱해 1979年에 獨逸의 마이어가 4200에서 5600 言語라고 主唱하고 있다 그러나, 正確하게 세는 것은 거의 不可能하다. 이것은, 未發見의 言語나, 消滅하고 있는 言語가 있기 때문에 만이 아니고, 原理的인 困難이 있기 때문에도 있다. 비슷하지만 같지 않은 「言語」가 서로 이웃이 되어 存在하고 있을 때, 그것은 하나의 言語인가 다른 言語인가 區別하는 것은 어렵다( 「言語」인가 「사투리」인가, 라고 말해 바꾸어도 괜찮다). 게다가 어느 人間集團을 「言語의 말하는 사람」이라고 할까 「사투리를 말하는 사람」이라고 할까의 問題이기도 하다. 같은 言語인지 어떤지를 判定하는 基準으로서 相互理解性을 提唱할 생각이 있다. 말하는 사람이 相對가 말하는 것을 理解할 수 있는 境遇에는, 同一言語, 理解할 수 없는 境遇에는 다른 言語로 한다. 相互理解性은 言語間의 距離를 傳하는 重要한 情報이지만, 이것에 依해서 하나의 言語의 範圍를 確定하려고 하면, 技術的 어려움에 머무르지 않는 困難에 直面한다. 하나는, A가 말하는 것을 B를 알아 들을 수 있어도, B가 말하는 것을 A를 알아 들을 수 없는 듯한 言語差異가 있는 것이다. 하나 더는, 同系列의 言語가 地理的인 擴大 中에서 徐徐히 變化하고 있는 境遇(言語連續性 또는 사투리 連續性이라고 한다)에, 어디서, 몇으로 分割해야 하는가, 或은 完全히 分割 해서는 안 된 것인지를 決定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困難에 즈음해도, 單一의 基準을 決定해 分類해 나가는 것은, 道理上으로는 可能하다. 그러나 굳이 單一基準을 밀고 나가는 言語學者는 現實에는 없다. 어느 集團을 「言語 말하는 사람」이라고 할까 「사투리 말하는 사람」이라고 할까 , 政治的・文化的 아이덴티티의 問題가 깊게 關係하고 있다. 어떠한 基準을 마련하려고, 어느 地域에서 많은 贊成을 얻을 수 있는 分類基準은, 다른 地域에서 强한 反撥을 받게 된다. 그러한 反撥은 잘 못이라고 하기 爲한 論據를 言語學은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結局은 慣習에 따라서, 地域 마다 다른 基準을 利用해 分類하게 된다. 言語와 方言의 區別로 對해서, 現在 되는 說明은 두 個이다. 第一은, 言語와 方言의 區別에는 아무런 言語學的意味는 없다고 한다. 第2의 것은 優先, 어느 사투리도 各各 言語라고 한다. 그 위에, 어느 標準語에 對해서 非標準語의 關係에 있는 同系言語를, 사투리로 한다. 標準語의 選定은 政治에 依하기 때문에, 이것도 또 「言語와 사투리의 區別로 言語學的意味는 없다」라고 하는 點으로, 第一과 같다. 이 定義에서는, 言語를 저울에 걸쳐 判定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그 言語를 어떻게 생각할까를 저울에 걸고 있는 것이다. 어느 言語끼리가 獨立의 言語끼리인가, 같은 言語의 사투리끼리인가의 判定은 매우 恣意的이지만, 그 한便, 明確하게 系統關係가 다른 言語끼리는, 비록 共通의 集團에서 이야기해지고 있어도, 사투리끼리라고는 보이지 않는다고 하는 事實도 있다. 例를 들어, 中國 甘肅省에 사는 少數民族 유그族은 西部에 사는 것은 테르크系의 言語를 母語로 해, 東部로 사는 것은 몽골系의 言語를 母語로 하고 있다. 兩者는 같은 民族이라고 하는 意識이 있지만, 그 言語는 사투리끼리가 아니고, 西部유그語, 東部유그語와 다른 言語로서 다루어진다. 또 海南島에 사는 臨高人도 民族籍上은 漢民族이지만, 그 言語는 漢文語의 사투리로서는 다루어지지 않고, 系統 대로 타이・카다이語族臨高語로서 다루어진다.

公用語, 共通語, 民族語편집

國家에 있어서의 言語의 構造는, 公用語-共通語-民族語(部族語, 사투리)의 3層의 構造로부터 되어 있다. 무엇보다, 公用語와 共通語, 또 3層 모든 것이 같은 言語인 境遇는 그 만큼 層의 數는 減少한다. 公用語와 共通語는 分離하고 있지 않는 國家도 많지만, 아프리카大陸의 諸國家에 對해 이 3層構造가 明確하게 나타나 있다. 이러한 나라에 있어서는, 政府關係의 言語(公用語)는 舊宗主國의 言語가 使用되고 있다. 學校敎育도 이 言語로 行해지지만, 民族語와 동떨어진 存在이기도 해 國民 中에서 使用할 수 있는 層은 그다지 많지 않다. 이 補充하기 爲해서, 各地域에 있어서는 共通語가 이야기해지고 있다. 首都가 있는 地域의 共通語가 强大化해, 나라의 大部分을 가리게 되는 것도 드물지 않다. 그러나 文法의 整備等의 地緣이나, 國內에서 사투리를 말하는 사람의 反對, 公用語의 使用 能力이 엘리트層의 權力의 源泉이 되고 있는 等의 事情에 依해서, 共通語가 公用語化는 되지 않는 것이 大部分이다. 그 아래에 各民族의 民族語(部族語)가 存在한다.

言語의 生物學편집

仔細한 것은 心理言語學 및, 神經言語學을 參照

言語機能은 基本的으로 사람에 固有의 것이기 爲해, 言語의 硏究에는 少數의 例外를 除外해 動物모델을 만들기 어렵다. 그 때문에, 腦梗塞等에서 腦의 局所가 破壞된 症例로의 硏究(損傷腦硏究)나, 被驗者에게 2個의 單語를 提示해 그 干涉效果를 硏究하는 等의 心理學的硏究가 主로 되어 왔지만, 1980年代後半보다 腦機能이메징 硏究가 手法에 參加해, 被驗者가 多樣한 言語課題를 實施하고 있을 때의 腦活動을 視覺化할 수 있게 되었다.

言語에 關한 腦의 領域편집

古典的인 브로커 領域, 베르니케領域 外, 시르비우스織物을 둘러싸는 넓은 範圍(緣上回1次・2次聽覺野、1次運動野、體性感覺野、左前頭前野、左下側頭回)에 걸쳐서 있다. 腦硬塞等에서 各部가 損傷되면, 各各 다른 打入의 실어가 出現한다. 例를 들면 左前頭前野附近의 損傷으로 생기는 브로커 실어는 運動失語이며, 自發語는 非流暢性이 되어 復唱, 書字도 障害된다. 左側두잎 附近의 障害로 생기는 베르니케 失語는 感覺失語이며 自發어는 流暢하지만, 言語理解나 復唱이 障害되어 文字에 依한 言語理解도 不良이다. 大部分의 오른손잡이의 사람에서는, 單語, 文法, 語彙等이 主要한 言語機能은 外半球 優位이다. 그러나 소리의 抑揚(프로소디)의 把握, 比喩의 理解에 對해서는 右半球 優位이다고 한다. 文字의 認識에는 外紡錘狀回, 中・下後頭回가 關與하지만, 漢字(表意文字)와 한글(表音文字)로 活動하는 部位가 다르다고 한다.

사람의 發達에 있어서의 言語機能의 獲得편집

이것도 多方面에서 硏究되고 있다. 個人의 言語能力은, 全體的인 知的能力과는 乖離하는 일이 있어(例로서 글을 읽음 障害, 윌리암스症候群, 自閉症等), 個體發生이나 사람의 進化에 있어서의 言語의 起源等에 힌트를 주고 있다. 또, 사람은 環境 속에서 聽取하는 音聲으로부터 自力으로 文法等의 規則을 찾아내 學習하는 機能을 天性的으로(=遺傳的으로) 갖추고 있기 때문에, 特別히 배우지 않아도 言語를 學習할 수 있다고 할 생각도 存在한다. (仔細한 것은 天性說을 參照) 最近의 近赤外線分光法을 利用한 硏究에 對하고, 生後 2~5日의 新生兒가 逆再生보다 順再生의 소리를 듣는 편이, 或은 外國語보다 母國語를 들었을 때 편이 聽覺皮質의 血流增加가 컸다고 報告되고 있어(Pena等, PNAS, 2003), 出産前부터 母體內에서 言語를 듣고 있는 것이 示唆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