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被子植物(Angiospermae, Magnoliophyta, Angiosperm)이란, 植物의 分類의 主要한 1 그룹名. 種子植物(顯花植物) 가운데, 一般的으로 꽃으로 불리는 生殖器官의 特殊化가 進行되고, 胚珠를 心皮에 휩싸일 수 있어 子房 안에 들어간 것을 말한다. 裸子植物과 대를 이루는 分類群이다. 「被子植物門」, 「被子植物類」가 된다.

槪要Edit

種子植物 가운데, 一般的으로 꽃으로 불리는 生殖器官의 特殊化가 進行되고, 胚珠를 心皮에 휩싸일 수 있어 子房 안에 들어간 것을 말한다. 그 때문에 被子植物로 불린다. 心皮가 發育해 果實이 된다. 또 하나의 分類群은 裸子植物이라고 해져 이것은 胚珠를 子房에 휩싸일 수 있지 않고 露出이 되어 있어, 果實도 栽培하지 않는다. 被子植物은, 裸子植物的 祖上으로부터, 胚珠를 保護하기 爲해서 大胞子 잎이 그것을 감싸, 암꽃술이 되어 密閉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에 依해서 花粉이 直接胚珠에 接하는 것이 不可能이 되어, 花粉은 암꽃술의 周到에 到着해, 여기로부터 胚珠까지 꽃가루관을 펴는 形態가 되었다.

分類Edit

植物分類學에 關한 知識이 바뀜과 同時에, 植物의 分類法도 修正을 거듭해 왔다. 形態等의 表現型을 基本으로 한 從來의 分類法에는 크게 나누고 여러 種類가 利用되고 있어 意見一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代表的인 것에 신엥라體系크로키스트 體系가 있다. 1980年代以前의 標準的인 分類法은, 신엥라體系였다. 이 分類體系는 直感的으로 알기 쉽기 때문에, 市販의 圖鑑等에 現在에도 넓게 使用되고 있다. 1980年代가 되면, 크로키스트體系(1981年, Arthur Cronquist)가 登場해, 學術分野에 있어서의 de facto standard의 地位를 차지하게 되었다. 以上은 表現型을 基本으로 한 만큼 種類法이지만, 1990年代以後는, 進化系統을 보다 直接的으로 反映한다고 期待되는 게놈 解釋에 依한 分類의 硏究가 旺盛이 되어, 그 中에 有力한 APG 植物分類體系가 將來의 標準的으로 可能한 한 整備되고 있다. 이것은 從來의 分類法과 다른 點도 많아(從來의 科가 解體 또는 統合된 例도 많다), 詳細한 것에 對하여는 아직 完全하게 確立된 것은 아니지만, 벌써 넓게 採用되고 있다.

下位分類Edit

被子植物은 크고 雙子葉植物(밧줄)(모크렌밧줄)와 單子葉植物밧줄(밧줄)(백합밧줄)의 두 個로 分類된다( 신엥라體系로의 分類. () 안은 크로키스트體系). 이것은 種子로부터 싹이 나와 처음에 나오는 잎(子葉)의 수로부터 붙여진 名稱이지만, 그 以外에도 크게 다른 點이 存在하고 있다. 1990年代以後, 게놈 解釋의 發展과 함께 登場한 APG 植物分類體系의 생각해에 依하면, 被子植物의 進化의 初期에, 原始的雙子葉植物群이 分岐해, 그 다음에 單子葉植物이 分岐했다. 나머지가 段階統群의 眞性雙子葉植物(Eudicots)을 形成하고 있다. 따라서, 單子葉植物은 決定된 한 무리라고 볼 수 있지만, 雙子葉植物은 決定된 한 무리는 아니라고 생각된다.

重複受精Edit

重複受精(나비 닦는 受精, double fertilization)이란, 被子植物의 特徵的인 受精型式에서, 受粉花粉으로부터 伸長한 꽃가루관내에서 생긴 2個의 精細胞(精核)가, 卵細胞와 中央細胞(2個의 極核을 包含한다)의 各各受精하는 現象을 찌른다. 精細胞와 卵細胞의 受精을 生殖受精, 精細胞와 中央細胞의 受精을 榮養受精이라고 부른다. 受精後, 受精卵(核相은 2 n이다)은 에, 中央細胞(2個의 極核과 1個의 精核이 受精하기 爲해 核相은 3 n이다)는 胚乳로 成長해, 胚珠로부터 생긴 種皮에 싸여 종자가 된다.

進化Edit

一般的으로는 最初의 被子植物은, 1億 4000 萬年前(쥬라期)에 裸子植物로부터 分化했다고 여겨지고 있지만, 더 옛 三疊紀에 分化했다고 하는 說도 있다. (산미게리아는 外觀이 被子植物을 닮아 있지만, 眞正한 被子植物인지 어떤지 確實하지 않다. 또 羊齒種子植物의 가이토 니어는 心皮가 胚珠를 싸는 傾向이 있어, 이것들이 被子植物의 起源이라고도 한다. ) 現在 確認되고 있는 가장 낡은 被子植物의 化石은, 쥬라期로부터 白堊紀에 들어가는 무렵의 아르카에후르크트스로 여겨지고 있어 이것은 樹中生活에 適應해 特殊화 했다고도 말해지지만, 아직 꽃이 컴팩트하게 決定되지 않고 1個의 가지와 같이 보인다. 被子植物은, 白堊紀以後, 繁榮의 時代를 맞이했다. 被子植物의 系統樹에 있어서의, ( 各地에 現存種이 남아 있는) 最初의 分岐는, 主系列로부터의 안보레라目의 分岐이다. 繼續되고, 스이렌目, 아우스트로베이레야目, 카네라目, 후추目, 木蓮目, 楠木目等이 分岐했다. 안보레라目으로부터 楠木目은, 단구 花粉型植物群이다. 이 後, 主系列은, 單子葉植物群을 派生시킨다. 單子葉植物群도 또 단구花粉型植物群이다. 그 後, 단구花粉型植物群의 主系列로부터, 3도랑 花粉型 植物群이 派生한다. 이 3도랑 花粉型은, 近年의 分類學上에서, 眞正雙子葉類로 불리는 一大分類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