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衛星(Natural Satellite)은, 行星이나 準行星小行星의 周圍를 公轉하는 天然의 天體. 다만, 行星의 環等을 構成하는 얼음이나 岩石等의 코아마體는, 普通은 衛星이라고는 불리지 않는다.

槪說Edit

人間이 만든 人工天體의 境遇에는, 天然의 衛星(自然衛星)과 區別하기 爲해서 「人工衛星」(Artificial Satellite)이라고 부른다. 英語에서는, 口語的으로"moons"라는 말로, 달에 限하지 않고, 각 行星等의 衛星全般을 가리키기도 한다. 또, 衛星의 周圍를 公轉하는 天體는, 孫子衛星이라고 하지만, 그러한 天體는 天然의 것으로는 現在로서는 發見되어 있지 않다. 太陽系內의 行星 中 水星金星以外의 6個, 準行星 中 케레스마케마케 以外의 3個는, 各各 적어도 1個의 衛星을 가진다. 또, 20 世紀末以後의 觀測에 依해 衛星을 가지는 小行星도 100個以上이 確認되고 있다(2007年現在). 從來, 地球에 對한 달은, 衛星으로서는 不調和에 크고, 二重行星이라고 보는 意見도 있었다. 直徑은 地球의 4分의 1强이며, 質量에서도 81分의 1에 이르기 때문에 있다. 後者를 보면 작다고 생각되지만, 地球-달의 體系에 뒤잇는 것은 海王星에 對한 새톤의 800分의 1이며, 다른 行星의 衛星의 境遇는 훨씬 작은 것으로부터, 地球-달系의 特異함을 알 수 있다. 1978年에 發見된 冥王星의 衛星 카론은, 더욱 이것을 凌駕하는 것이었다. 當時는 冥王星은 行星으로 되어 있었기 때문에, 게다가 特異한 例로 되어 있었다. 그러나, 通商은 이것들도 衛星의 範疇에 包含하는 慣例가 되고 있다.

衛星의 組成Edit

太陽系內의 衛星 가운데, 地球의 달이나 이오는 主로 岩石으로 되어있다. 그 外의 衛星은 主로 岩石과 얼음으로 되어있지만, 에우로파等과 같이 岩石으로부터 되는 核의 周圍를 두꺼운 얼음의 層이 가리고 있는 것과 카리스트等과 같이 分離해 버리지 않고 岩石과 얼음이 섞인 狀態의 것이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많은 衛星은 메탄等의 炭素化合物이나 암모니아等의 窒素化合物을 包含하고 있다. 타이탄은 主로 窒素로부터 되는 眞한 大氣를 가져, 地表에는 液體의 메탄이 存在한다.

比喩表現Edit

衛星의 比喩로서 「衛星都市」, 「衛星國家」「衛星政黨」等의 表現도 利用된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