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蔣經國(1910年 4月 27日- 1988年 1月 13日)은, 中華民國의 政治人. 中華民國第 6任・ 第7任( 第6期・ 第7期) 總統, 中國國民黨中央委員會主席, 中華民國行政院長, 國防部長總政治作戰部主任等을 歷任했다. 는 乾風이며, 浙江省寧波市奉化縣의 出身. 아버지는 蔣介石. 墓所는 桃園縣頭寮.

生涯Edit

자라난 來歷

總統 蔣介石의 長男으로서 中國 浙江省으로 태어난다. 生母는 毛福梅이지만, 經國 誕生 後에 離婚하고 있다. 또한 男同生의 蔣緯國養子였기 때문에, 피의 連結은 없다. 이름의 由來는 中國魏나라 初代皇帝 曹丕의 「文章은 經國의 大業, 不朽의 성시든지」라는 말에 依한다. 1922年, 上海에서 學生生活을 보내게 되어, 吳稚暉의 影響을 받아 1925年의 5삽 運動에 積極的으로 關與하고 있다. 그 後, 아버지・蔣介石과 對立해, 中國共産黨에 入黨한다. 同年 10月에는 本格的인 共産主義者가 될 수 있도록, 소비에트社會主義 聯邦共和國모스크바 中山大學校留學해, 1927年에 卒業하고 있다. 留學中에 러시아名 니코라이・우라지미로비치・에리자로후(НиколайВладимировичЕлизаров)가 주어져 소비에트社會主義聯邦共和國共産黨에도 正式으로 入黨한다( 後에 이러한 經驗으로부터 政治將校等이라고 하는 共産主義의 노하우를 導入했다). 아버지・蔣介石이 일으킨 上海쿠데타에 依해서 中國國民黨과 中國共産黨이 敵對關係에 들어가면, 요시후・스탈린에서 事實上의 人質로 되어 또 스탈린과 리플렉스 카메라・트로트키의 權力鬪爭에서는 시베리아에 보내지는 等의 體驗을 하고 있다. 또 現地에서 러시아人 女性 파이나・이파체브나・바후레바(ФаинаИпатьевнаВахрева, 中國語名・蔣方良)와 結婚했다.

國民黨에 入黨

1937年 3月 25日, 西安事件을 機會로 蘇聯에서 歸國, 아버지인 蔣介石과 和解해, 다음 해 中國國民黨에 入黨한다. 1939年에 江西省 第4區 行政督察전원겸구 保安司令으로 就任하면, 綱紀肅正을 軸으로 한 內政面에서 手腕을 發揮해 「蔣靑天」이라고 稱해지게 된다. 1944年에는 三民主義靑年團組訓處處長, 靑年軍編練總監部政治部中將主任으로 就任, 1948年에는 金錢券改革을 爲해 蔣經國은 上海에서 經濟統制를 實施, 孔宋集團과의 사이에 對立을 發生시키고 있다. 1949年, 蔣介石의 命令을 받은 蔣經國은 中央銀行의 外貨 및 돈의 臺灣에의 이출 業務에 參加한다. 國民政府가 臺灣에 천대 하면 1950年에 총정전부 主任으로 就任해, 政府 개제 作業에 着手, 同時에 總統府資料室主任(國家安全局의 前身)을 兼任해, 中華民國의 情報機關을 統括하게 되었다. 同年 7月, 國民黨中央改造委員으로 任命되어 黨政策立案의 中樞에 參加, 1952年에는 「中國靑年反共救國團」(現在의 中國靑年救國團)을 成立시켜, 敎育機構와 學生에 對한 影響力을 增大시키고 있다. 1954年, 國防會議副秘書長으로 就任해, 着實하게 權力 基盤을 높여 갔다. 이 以後의 主된 職位로서는 行政院退除役官兵就業補導委員會主任 委員(1956年), 國民黨中央常務委員(1957年), 國防部副部長(1964年), 國防部長(1965年 1月 3日), 行政院副院長兼財經委員會主位(1969年 6月), 行政院長(1972年 5月 29日) 等이 있다. 蔣經國은 1966年에 韓國, 1967年에 日本을 연달아 訪問해, 1970年에는 4番째의 訪美를 行하지만, 뉴욕에서 中華民國인 靑年의 黄文雄, 鄭自才에 依한 暗殺未遂事件에 遭遇하고 있다. 1972年의 行政院長就任後, 蔣介石이 死亡한 1975年에는 中國國民黨中央委員會 主席兼中央常務委員會主席으로 就任해, 黨內의 支持基盤을 確立, 蔣介石의 未亡人인 宋美齡에 依한 妨害工作을 뒷전으로 次期總統就任에의 準備가 着實하게 進行되었다. 一說에서는, 1969年에 父親의 蔣介石이 交通事故를 當해 正式舞臺에 나오지 않게 되고 나서는, 그가 實質的인 最高權力者의 地位에 있었다고도 말하고 있다.

中華民國第 6期總統

1978年, 第5期總統代行인 嚴家괸 물의 任期滿了에 隨伴해 開催된 第1回國民大會에 依해 中華民國第 6期總統으로 指名되어 就任했다. 總統在任中의 蔣經國은 中華民國 國內의 인프라 整備(10 代建設)를 積極的으로 推進해, 또 李登輝를 始作으로 하는 本省人의 登用等 斬新한 改革을 實施해, 中華民國經濟의 發展과 함께 美・日와의 斷交 後의 어려운 政局을 克服했다. 또, 開發獨裁의 嚆矢이나 되지만, 中華民國의 急速한 經濟發展에 成功해, 1名當의 國內總生産額數가 6,000 달러를 넘게 되어, 中華民國을 韓國・싱가폴香港과 對等한 「아시아4小龍의 하나」라고까지 말하게 하는 일이 되는 成果를 올리고 있다. 儉素한 私生活을 보내 國民에 對해서도 상냥하게 접한 것으로부터 國內에서도 비싼 評價를 얻고 있어 그의 治世를 그리워하는 소리도 많이 들린다. 1984年에는 第7期總統에 再任되었지만, 1988年 1月 13日에, 糖尿病에 起因하는 臟器疾患에 依해, 臺北榮民總醫院에서 死亡했다. 그 職務는 憲法의 規定에 따라, 副總統인 李登輝에 繼承되었다.

政治의 民主化

蔣介石의 死後, 經濟發展이나 大陸에서 태어난 外省人 第1 世代의 高齡化에 依한 支配基盤의 變化에 隨伴해, 中華民國社會는 經濟的發展과 民主政治의 追求가 主唱되게 되었다. 이 期間中 1977年에는 中壢事件, 1979年에는 美麗섬事件이 떠났다. 蔣經國은 兩岸關係를 中心으로 하는 國際情勢와 「臺灣섬의 本土化」의 情勢를 早期에 認識하고 있어, 經濟만이 先行하고 있는 中華民國은, 「社會를 더욱 解放해 政治의 民主化를 實現하고 처음으로 中華民國은 存在할 수 있다」라고의 認識을 가지고 있었다고 여겨지고 있다. 1980年代가 되면 民主改革 및 開放政策을 推進해, 1987年 7月 15日에 「國家 安全法」이 施行되면, 38年間에 걸쳐 施行되고 있던 臺灣 및 澎湖地區의 戒嚴令이 正式으로 解除되어 30 數年에 걸쳐서 繼續된 政黨結成과 미디어에의 規制를 撤廢했다. 黨大會나 國民專用의 聲明에서는 蔣一族의 世襲의 否定이나, 「 나도 臺灣人이다」라고 宣言하는 等, 明確하게 本土化를 意識한 態度를 取하고 있었다.

家庭Edit

蔣經國은 蔣方良과의 사이에 3男(蔣孝文, 蔣孝武, 蔣孝勇) 1女(蔣孝章)를 벌었다. 또 강서 부 임중에는 蔣亞若과의 사이에 쌍둥이 蔣孝嚴과 蔣을 돈을 벌고 있다. 蔣孝勇의 長男인 蔣友伯와는 미디어에 「蔣介石의 曽孫子」로서 자주 登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