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臺灣獨立運動은, 臺灣臺灣人主權을 가지는 獨立國家(臺灣共和國)를 建設하는 일을 目標로 한 政治運動. 略稱은 臺獨. 다만, 1945年의 臺灣의 中華民國統治를 境界로서 運動의 性質은 變質하고 있다.

運動의 區分Edit

臺灣獨立運動의 起源은, 淸日戰爭後의 日本에 依한 臺灣出兵(牡丹社事件에 關한 臺灣出兵과는 區別)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이 때에 宣言된 「臺灣民主國獨立宣言」(後述)은, 實로 臺灣을 獨立시키는 것을 意圖했다고 하는 것보다는, 臺灣을 日本에 건네 주지 않기 爲한 淸나라側의 工作이라고 하는 側面이 强했다. 日本統治時代의 臺灣獨立運動에도, 큰 高潮는 보지 못하고, 大日本帝國의 1 植民地로서의 自治權强化의 運動이나, 大日本帝國憲法을 臺灣에도 施行해 日本內地의 住民水準으로 參政權을 獲得하는 運動等이 主流가 되었다(參政權은 屬地主義였으므로, 戰爭前은 日本內地居住의 臺灣人에게만 選擧權被選擧權이 있었다). 1945年의 日本敗戰後도 臺灣獨立運動은 일어나지 않고, 中華民國에의 「祖國復歸」를 많은 臺灣人이 큰 抵抗도 없게 받아 들였지만, 實際로 中華民國에 依한 統治가 始作되면, 臺灣人의 相當數는 腐敗한 國民政府에 失望해, 臺灣人과 「中國人」의 差異를 漸次 自覺하게 되었다. 戰後의 臺灣獨立運動은, 이러한 出發點에 서, 中華民國體制를 克服해, 大陸의 中華人民共和國에 依한 支配도 拒絶하는 運動, 卽 「中國人」이 아니고, 「臺灣人」으로서 살기 爲한 運動으로서 展開되고 있다. 現在의 臺灣獨立派의 가장 有力한 理論은, 「臺灣은 日本이 敗戰에 依해서 臺灣을 防弊한 時點에서 國際法上의 獨立을 이루어 내려(中華民國이 臺灣을 領有한다고 하는 國際條約은 存在하지 않는다), 戰後의 臺灣에는 臺灣共和國과 亡命 中華民國이 竝存하고 있다고 하고 있다」라고 하는 것이다(以上은 民主進步黨(臺灣)의 立場. 李登輝의 國民黨時代의 理論은 區別). 그리고, 게다가로 中華民國의 政治體制를 變革하는 것을 目標로 하고 있다. 이 運動은, 泛綠聯盟에 依해서 지지를 받고 있지만, 한편으로 中華民國의 中國再統一을 뜻하는 泛藍聯盟에 依한 强한 反撥을 받고 있다. 臺北政府가 中華民國體制로부터의 正式的이다 獨立宣言을 했을 境遇, 「하나의 中國」을 主張해 온 中華人民共和國은 臺灣을 回收하는 根據를 잃기 爲해, 同國은 「武力解放」을 明言해 臺灣에의 壓力을 繼續하고 있다. 美國의 政府는, 大規模戰亂을 무서워해 「臺灣獨立」에 愼重한 立場을 取하고 있지만, 이러한 나라들의 政府나 民間에게 親臺灣派가 存在한다.

中華民國에 依한 統治以前의 臺灣獨立運動Edit

이 時代의 臺灣獨立運動에 對해서, 優先 特筆되어야 할 것은, 淸日戰爭後의 下關條約으로 日本이 淸나라에서 臺灣을 割讓되었을 때, 臺灣이 「臺灣民主國」으로서 一應의 獨立을 宣言하고 있는 것이다(黃昭堂: 「臺灣民主國의 硏究-臺灣獨立運動史의 1 斷章」東京大學校出版會. 1970年). 그러나, 이 政權은 大陸으로부터 派遣되고 있던 淸나라의 官僚나 淸나라軍, 淸나라의 科擧試驗에 合格한 極히 一部의 臺灣人特權階級을 中心으로 한 것이었기 때문에, 短期間으로 解體, 崩壞했다. 日本軍의 臺灣上陸의 報를 들은 淸나라의 官僚는 卽時 外國船으로 大陸에 逃亡해, 淸나라兵은 臺北에서 臺灣人에의 掠奪을 始作하고 있다. 臺灣人의 有産階級은, 獨立은 커녕 日本軍에 救援을 依賴해, 進軍의 案內까지 하고 있다. 이 時機, 「臺灣獨立」을 熱望하는 臺灣人은, 거의 全無였다고 생각해도 支障없을 것이다. 또, 이 後에, 이른바 「土着의 匪賊」에 依한 日本軍에의 抵抗運動도 行해지지만, 이것도 旣得權益을 잃는 것을 무서워한 地方의 有力者에 依한 反抗이라고 말해야 하는 것으로, 「臺灣獨立運動」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어렵다. 1945年以前의 唯一한 正統인 臺灣獨立運動이라고 말해야 하는 것은, 臺灣共産黨에 依하는 것일 것이다. 1920年代, 臺灣共産黨은, 日本共産黨의 指導 아래에 있어, 이것이 코민테른의 指示를 받아 「日本帝國主義」로부터의 獨立을 目標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도 決코 큰 擴大를 가지는에는 이르지 않았다(이 時期의 臺灣獨立運動의 代表 人物로서는, 謝雪紅等이 올려진다). 게다가, 中國共産黨은, 臺灣共産黨이 主張하는 社會主義的理念에 根據하는 臺灣獨立을 認定하지 않고, 그들의 大部分을 追放했기 때문에, 臺灣共産黨의 主導에 依한 獨立運動도 臨終을 맞이했다.

中國國民黨獨裁體制下의 臺灣獨立運動Edit

1970年의 臺灣獨立建國聯盟設立後를 境界로 前期・後期와 나눌 수 있다.

前期

初期의 獨立運動은, 日本으로 留學한 留學生이 活動의 中心이 되었다. 이것은 日本 統治時代의 影響으로 日本語를 習得하고 있던 人間이 大部分, 臺灣에서 日本의 大學校에의 留學이 比較的 容易했던 일이 背景에 있다. 中華民國國外에 있어서의 本格的인 獨立運動의 先驅로서는, 廖文毅에 依한 日本에서의 臺灣共和國臨時政府樹立을 들 수 있다. 臨時政府는 財政問題나 國民政府의 壓力等에 依해서 가 즈마리, 廖文毅의 「投降」 後에 와해 했다.

後期

그 밖에도, 日本에서는 許世楷나 黃昭堂, 金美齡 및 男便 슈에이명, 日本人에서는 宗像隆幸(무나카타 타카유키)等이 中心으로 活動해, 臺灣獨立을 主張한 雜誌 「臺灣靑年」을 始作으로 하는 諸著作의 出版이나 中華民國政府에 依한 人權抑壓이나, 中華民國政府에 好意的인 日本政府에 對한 抗議데모, 같은 中華民國政府에 好意的인 自由民主黨(日本) 政治人의 集會로의 催淚가스 撒布, 또 當時 臺灣에서 軟禁狀態였던 彭明敏亡命의 支援等 積極的으로 臺灣獨立運動을 했다. 이 時機에 出版된 諸著作은 臺灣獨立運動의 法學歷史學上의 基礎가 되고 있다. 이러한 日本의 活動參加者나 美國에의 留學生等에 依해, 臺灣獨立建國聯盟이 設立되었다. 그 後, 美國이 臺灣獨立運動의 中心이 되었다. 이것은 日本語를 常用하고 있던 學生이 歲月의 經過에 依해 減少한 것이나, 中華民國政府의 對美影響力이 減少한 일이 背景에 있다. 彭明敏이나 黄文雄等, 日本語能力을 가지는 사람도, 美國에 滯在하고 있다. 덧붙여서, 後의 臺灣의 民主化에 依해서 臺灣獨立運動은 單番에 加速하지만, 臺灣의 民主化는, 主로 國民黨에 入黨한 李登輝等 臺灣人(許國雄等)의 손에 依해서 推進되었다. 李登輝는, 國民黨에 依한 大陸과의 統一路線인 「反共大陸」의 슬로건을 破棄해, 「2 國論」을 展開. 大陸은 中華人民共和國이 有效하게 支配해, 臺灣에는 이것과는 다른 國家인 中華民國이 存在한다고 主張했다(中華民國 在臺灣). 李登輝는 더욱 이 主張을 前進시켜, 「臺灣中華民國」이라고 하는 呼稱을 提唱, 國民黨總裁를 離職하고 나서는, 「臺灣團結聯盟」(後述)이라고 하는 「臺灣」이라고 이름이 붙는 첫 政黨을 結成했다. 現在는 臺灣正名運動에 맞붙고 있다.

民主化以後의 臺灣獨立運動Edit

民主進步黨에서는, 1999年에 臺灣全島決議文을 採擇해, 黨綱領에 있는 臺灣獨立을 保留했다. 이것은, 2000年 總統選擧를 向해서, 黨內最大派閥의 新潮流와 穩健派가 妥協한 結果였다. 同選擧로 勝利해, 陳水扁政權이 成立하면 美國政府의 意向을 參酌해, 「네 個의 老友, 하나의 없다」를 主唱했다. 그 때문에, 民主進步黨과 從來의 臺灣獨立派와의 사이에는, 龜裂이 생겼다. 李登輝前總統은, 한 때의 中國國民黨 李登輝派인 臺灣本土派의 一部에 臺灣團結聯盟(臺聯)을 結黨시켜, 스스로는 그 精神的指導者가 되었다. 臺聯은 綱領에 對하고, 臺灣新憲法의 制定과 國號를 臺灣으로 하는 것을 노래하고 있다. 當初, 臺聯은 民主進步黨을 支援하는 目的으로 結成되었다. 그러나, 中國國民黨의 臺灣本土派를 充分히 手中에 넣지 못하고, 固定的인 支持基盤을 獲得할 수 없었다. 거기서, 急進的인 獨立派路線에 依해, 民主進步黨과 獨立派에 가까운(심록) 支持者의 票를 서로 빼앗게 되었다. 그 때문에, 民主進步黨과 臺聯의 사이로, 獨立的인 主張을 서로 競爭한다고 하는 循環에 빠져, 中間票를 어이없이 지는 結果도 태어나고 있다. 한편, 本來의 臺灣獨立派는, 陳水扁政權에 對해 總統府國策顧問이나 資政(上級 顧問)으로 就任하는 것도 나타났다. 그러나, 顧問職의 사람도 包含하고, 陳政權과는 區別을 分明히 하고 있다. 오히려, 臺灣正名運動을 推進해, 最終的으로는 陳水扁政權이 防弊한 國號改稱도 實施하도록 要求하고 있다. 또, 現行憲法을 廢止해, 臺灣新憲法의 制定도 要求하고 있다. 그 外, 政治體制에 對해서도, 5院體制로부터 三權分立에의 變更을 要求하는 사람도 있다. 對中國政策에 對해서는, 臺聯이나 臺灣獨立派는, 經濟交流(貿易, 投資, 人的交流) 規制의 繼續과 强化를 要求하고 있다. 2008年, 中國國民黨馬英九政權이 되어, 中國에 急接近하는 政策을 取하면, 反撥하는 反政權데모가 獨立派에 依해 가끔 發生하기에 이르렀다. 2008年 8月에는 臺北市內에서 主催者發表로 30萬名의 데모를 해 總統府 앞을 다 메웠다. 2009年 5月에는 主催者發表로 臺北에서 60萬名, 高雄市에서 20萬名이 「(馬英九政權의) 中國傾斜에 反對해, 臺灣을 지키자」라는 슬로건을 내걸어 大規模抗議活動을 實施하고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