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自然狀態는, 政治哲學上의 用語로서는, 政治體를 構成하지 않는 뿔뿔이의 人間들이 낳을 것이다, 人間 사이의 모습이다. 反對로 政治體를 構成해 있는 人間들은 「社會狀態」에 들어갔다는 等이라고 말해진다. 以下는 政治哲學에 있어서의 것에 좁힌 解說이다.

自然狀態와 社會契約說편집

「自然狀態」는,17~18世紀의 유럽에 있어서, 社會契約說을 成立되게 하기 爲한 理論的 加工으로서 政治哲學者들이 생각해 냈다. 代表的인 論者에게 토마스・홉브즈, 존・로크, 쟌・잭・루소等이 있다. 社會契約說은 只今 있는 政治體가 人民을 支配하는 根據 붙여로서 人民 스스로가 契約해 政治體를 만들었다고 하는 것으로, 반드시 政治體의 發生史를 正確하게 자취를 더듬고 있는 保證은 없지만, 政治體의 存在를 當然한 일로 하지 못하고, 人民이 省察해 좋은 것이라고 轉換했던 것에 큰 意義가 있다. 이 社會契約說이 當代 또는 後代, 유럽의 市民革命의 理論的基礎가 되었던 것이다. 自然狀態를 어떻게 볼까에 依해서 次節과 같이 以後의 論議가 나뉘지만, 모두 自然 狀態를, 그 만큼으로 完全하게 自足的이고 持續可能한 狀態라고는 생각할 수 없는 것으로 共通되고 있다. 이기 때문에, 일부러 無限의 自由를 버리고, 人間은 社會契約을 맺어, 政治에 묶이는 社會狀態로 들어간다고 하는 選擇을 避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政治體의 存在根據를 要求해 自然狀態論에 도착한 그들은, 思想史的으로 생각하면, 當時 猛威를 떨치고 있던 「王權神授說」에 對抗하기 爲해서, 至極히 愼重한 論議의 걸음을 進行시켰다고 評價할 수 있다. 王權神授說이 聖書를 根據로 하는 以上, 그것을 凌駕하는 緻密함이 必要하게 되었던 것이다.

自然狀態와 自然權과 自然法편집

많은 自然狀態論은 自然權에 關한 論議를 隨伴한다. 自然權이라고는 自然狀態에 對하고 人間이 가질 權利이다. 社會狀態에 對해도 그것은 人權의 基礎, 乃至는 根源的原因이 된다. 政治體가 어떤 種類의 論者가 말하는 自然權을, 그대로 人間天性의 權利로서 國法上 保障하는 것은, 오히려 別로 없을지도 모르다. 그러나 社會契約說을 政治體設立의 根據로 하는 以上은, 社會契約이 없는 狀態・卽 自然狀態에 對하고 사람이 가질 權利--많은 狀況에 있어서는 實力--를 無視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自然權은, 自然法과 關聯된다. 그러나 自然權과 自然法의 마주보는 方法은, 論者에 따라서는 對立的이며, 또 非對立的이기도 하다.

自然狀態는 單純한 虛構인가편집

홉브스는 「自然狀態」라고 하는 槪念虛構로서 提示했다. 革命이나 無政府狀態라고 하는 狀況에서는, 自然狀態를 닮은 狀況이 생긴다. 自然狀態는, 이러한 狀況을 理解하는데 있어서도, 生産性이 있는 槪念이라고 된다.

自然狀態論의 여러 가지 모습편집

論者에 依해서, 自然狀態의 假定內容 및 그 歸結하는 곳은, 크게 다르다.

홉브즈편집

萬人의 萬人에 對한 鬪爭」. 홉브즈는, 이 有名한 標語로 自然狀態에 對해 個人이 基本的으로 平等하고, 그러므로에 競合狀態에 있는 것을 端的으로 나타냈다. 홉브즈에 依하면, 個人의 能力은 다른 個人을 完全하게 從屬시킬 程度로는 不平等한 것은 아니다. 또 人間에게는 다른 動物과 달리, 理性이라고 하는 豫見能力이 있으므로, 動物이 實際로 生存을 威脅해졌을 때 마셔 生存의 危機를 느끼는데 對해, 人間은 未來의 生存의 危機로부터 現在의 生存을 지키려고 한다. 現在만의 生存이 實際로 살아 있는 것에 依해서 保證되는데 對하고, 未來의 生存은 아직도 分明하지 않으니까, 保證되는 것이 없다. 그러므로 人間에 있어서는 生存의 優位는 恒常 相對的이다. 그 때문에 未來의 生存을 確保하기 爲한 慾望은 끝이 없다. 또 이러한 未來의 生存을 確保하기 爲해서 暴力等의 積極的인 手段에 呼訴하는 것은 自然權으로서 善惡以前에 肯定되는 것으로 여겨졌다. 前述한 것처럼, 個人의 能力은 他人을 完全하게 從屬시킬 만큼 强力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競合狀態는 基本的으로 永遠히 繼續된다. 그런데, 個人에게 있어서 最大의 不幸은 죽음, 特히 自身의 意志에 反해 他人의 暴力에 依해 招來되는 죽음이다. 他人의 暴力은 他人의 自然權에 由來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自然權은 矛盾을 孕하게 하고 있게 된다. 이것으로부터 豫見能力으로서의 理性은 「各自의 自然權을 制限하라」라고 하는 自然法을 이끈다. 그런데 自然權은 理性의 豫見能力에 根據하고 있는 것부터, 自然權을 制限하는 것은 理性, 卽 判斷力을 맡기는 것이다. 社會契約이란, 어느 1字에게 自然權의 判斷을 맡기는 것이다. 社會契約에 依해 個人은 暴力도, 하물며 生存權도 防弊하는 것은 아니지만, 社會契約의 結果로서의 國家理性, 리바이아산에 自然權의 判斷을 맡기는 것이다. 홉브즈에 對하고는 自然狀態는 不完全하고, 自己完結하고 있지 않는 狀態라고 생각되고 있다. 홉브즈에 對해 注意해야 할것은, 社會契約을 맺어 리바이아산이 形成되었다고 해도, 個人 사이의 鬪爭이 決着할 뿐으로, 리바이아산끼리의 鬪爭은 永遠히 繼續되는 것은 컬・슈미트의 指摘하는 中에 있다.

존・로크편집

로크는 出發點에 對해 홉브즈와 달리, 自然狀態를 各自의 自然權이 날카롭게 角逐하는 場所라고는 보지 않았다. 自然法은 自然狀態로부터의 脫出을 命하는 理性이 아니고, 自然狀態에 對해 行해져야 할 올바른 法이다. 自然權은, 自然狀態에 있어서의 自然法이 保障하는 各自의 올바른 몫이다. (他人에게, 充分한 좋은 것(goods)을 남기는 限, 各自는 좋아하는 대로 收穫해 좋다, 로 한다) 그러나 이 平和로운 自然狀態는, 恒常 흔들리고 있다고 해, 結論的으로 홉브즈와 別로 變化가 없게 된다. 卽, 自然權(몫)을 保障하는 힘・自然法은 弱하고, 곧바로 찢어진다. 따라서 自然法을 지키게 하는 政治力이 必要하다. 거기서 홉브즈와 같이 政治體를 構築하게 되지만, 로크의 强點은, 그 政治體의 構成・運營에 對해 홉브즈와 같은 悲觀에 치우치는 일 없이, 細細한 機關을 생각해 내, 暴政에 달리지 않는 窮理를 한 것이다. 또, 根本的으로 自然狀態에 對한 樂觀視가 있기 爲해, 모처럼의 政治體가 暴政을 實施해 社會契約에 依한 信託을 背反하는 境遇에는, 自然狀態에 一時的으로 갚는 危險을 무릅써서라도, 政府를 뒤집을 權利가 當然히 留保되고 있다고 말한다(革命權). 이것들은, 홉브즈가 단지 非王權神授說的이다만으로 結果的으로 非自由主義的인 政治體를 構成해 버린 것에의 反對論이라고 把握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도 이미 別項에 讓步해야 할 것이다.

쟌・잭・루소편집

루소는 自然狀態에서는 人間은 實로 自由로웠고 , 自然權도 調和를 이루어서 維持되고 있었다고 말하지만, 나쁜 人間이 他人의 自然權을 빼앗아 取해, 自由를 剝奪해 버렸다고 한다. 一見 自然狀態가 自足的・持續的으로 理想的이라고 생각되지만, 他人이 强奪할 수 있으니까, 역시 脆弱하다. 따라서, 역시 自由의 恢復은, 單純한 自然스럽게 돌아갈 일으로는 完遂할 수 있는 社會狀態라고 하는 第2의 自然스럽게 들어가는 것으로 밖에 얻을 수 없는 것이다. 루소는, 現實의 政治體의 運營의 構想으로는, 로크보다는 精密함이 빠진다. 市民總會에 依한 決定을 重視해, 議會를 認定한다고 해도 그것은 市民總會多數派의 意思(一般 意思)를 執行할 뿐으로 內部에서의 分派를 許諾하지 않는다고 한다, 말하자면 革命 評議會와 같은 것이다. 그래서 잘 運營되는 根據란, 一般意思는 決코 잘못하지 않는다고 하는 點에 있다고 한다. 一般意思는, 사람들이 없어진 自然狀態를 第2의 自然으로서 恢復할 수 있도록 社會 狀態에 들어갈 때도, 열쇠의 役割을 完遂한다. 憲法制定權力이다.

國際政治에 있어서의 自然狀態論편집

國際政治學에 있어서는 홉브스와 로크의 自然狀態의 理論을 받아 들여 國際政治의 構造에 對하고 밝혀려고 했다. 홉브스가 主唱한 政治人 없는 社會에서는 萬人의 萬人에 對한 鬪爭이 된다고 하는 自然狀態를 戰爭狀態와 同一하게 解釋되어 그 相互不信과 恐怖로부터 脫却하기 爲해서 政府가 組織되었다고 한다. 이른바 「리얼리스트」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홉브스의 政府論을 肯定해, 戰爭狀態를 回避하기 爲해서 政府間에 依한 國際政治가 發生했다고 생각해 이것을 「홉브스・모델」이라고 稱했다. 이것에 對해서 反對派는 로크가 主唱하도록 自然法이 機能해 從屬이나 服從이 없는 平等한 狀態의 아래에서 사람들이 理性的으로 行動하는 限은 戰爭狀態는 되지 않는다고 하는 立場을 支持해 홉브스・모델에 對해서는 否定的인 立場을 取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