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自然哲學이란, 自然思想이나 發生에 對한 知識이나 考察이다. 自然, 卽 온갖 모든 것의 nature(本性, 自然 英語佛語: nature, 獨逸語: Natur)에 關한 哲學. 그러나 同時에 人間의 本性의 分析을 包含하기도 해, 神學, 形而上學, 心理學, 道德哲學도 包含한다. 卽 元來는 現在 一般的으로 利用하는 意味로의 哲學과 그만큼 差異는 없었다. 自然科學과 거의 同義語로서 限定된 意味로 利用되는 것이 많은 「自然哲學」이지만, 이것은 主로 르네상스以後의 近代自然科學의 確立期부터 19 世紀初頭까지의 사이의 諸考察을 가리킨다고 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

起源Edit

그 由來는 西洋哲學의 起源인 타레스미레토스學派의 「초음의 물음」에 要求할 수 있어 以後, 뛰어난 觀察이나 分析을 한다. 또, 스토어派, 에피크로스派, 아카데메이아派에 對해 自然哲學(自然學)은, 倫理學, 論理學과 對等한 哲學의 3部門의 하나로서 다루어지게 되었다.

中世-近代Edit

中世, 아리스토텔레스의 「自然學」的自然觀이 아르베르트스・마그누스의 檢證 紹介 以後에 거의 도그마化한 스콜라學 아래에서는, 自然哲學은 停滯하지만, 르네상스期를 거치고, 베이컨이나 데카르트等에 依해서 近代科學的方法이 確立되면, 哲學的 여러 問題에 對한 自然哲學의 重要性은 한層 더 늘어났다. 한편, 그것은 自然哲學과 自然科學이 分離하는 豫告이기도 했다. 獨逸觀念論에 있어서의 自然哲學은 分離하고 있던 兩者를 哲學的原理로부터 統合하려고 하는 試圖로서 把握할 수 있다.

生物學

生物學에 있고, 이 時期에 繁盛한 比較解剖學이, 많이 이 흐름을 받고 있다. 괴테도 이 分野에 많은 影響을 주었다. 그는 植物에 對해 꽃잎이나 턱이 모두 잎의 變形인 것을 찾아내, 이러한 變形을 變態라고 부르고, 生物의 構造의 發展에 重要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한層 더 後의 硏究者는 이러한 觀點으로부터, 多樣한 生物의 形態에는 그 基本이 되는 「形態」가 存在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생각은 例를 들면 相同器官, 相似器官이라고 하는 槪念을 낳아, 或은 同一構造의 反復構造(體節等)를 認定하는 것으로 動物의 體制의 理解等을 推進했다. 그러나 그것은 때때로 恣意的인 想像을 펼치게 되어, 例를 들어 산・티레이르는 節足動物의 附屬肢와 脊椎動物肋骨을 相同으로 하는 論을 말했다. 이것에는 實證主義를 내걸어 比較解剖學을 刷新한 큐비에가 强하게 反對해, 大論爭의 끝에 큐비에가 이긴 것은 有名하다. 한편, 큐비에는 實證主義를 固執하고 思想性을 잃은 結果, 天變地異說을 主唱해 라마르크進化論에 反對하는 等 ,對局的으로는 크게 誤認했다고 말할 수 있다. 오히려 自然哲學의 흐름의 最後尾에 屬하는 라마르크(그는 當時부터 「마지막 哲學者」라고 했다. 이것에는 揶揄의 뜻이 담겨져 있었다) 덧붙여 比較解剖學의 思想的인 흐름은 19 世紀에 發生學에 繼承해진다. 發生學 中에서 比較發生學이라고 하는 흐름이 일어나, 이 分野가 比較解剖學이 낳은 相同性等의 생각의 證明을 만들기 始作한다. 同時에 이러한 分野가 낳은 進化論이 正式舞臺에 나오면, 比較發生學은 그것을 證明하는 것과 同時에, 그것을 適用하는 것으로 系統論을 낳았다. 그 方向의 定點으로 서는 헥켈은 이 視點을 徹底化하는 것으로 全動物群의 系統을 論하는 것을 可能하게 했지만, 그 過程에서 事實의 여러가지 歪曲을 實施하고 있다. 이것이 後世代로부터 批判되게 된 것은, 觀念論的解剖學이 큐비에의 먹이가 된 것의 反復된 失敗를 延期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덧붙여서 헥켈이 生物學의 歷史를 論하고 있는 것의 中에서, 그는 觀念論的解剖學을 높게 評價하는 것과 同時에 큐비에의 立場을 시시한, 低級한 것과 헐뜯고 있다.

近代-現代Edit

19 世紀以後, 近代科學의 發展이나 細分化等에 隨伴해, 只今까지 區別이 曖昧했던 自然科學과 自然哲學의 兩者는 完全하게 分離하고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現在는 自然科學際分野의 知識을 包括的・全體的으로 把握한(哲學的) 考察로 限定해서 利用되는 일이 있지만, 「自然哲學」을 標榜하는 哲學者는 至極히 적다. 그러나, 이것은 「自然哲學」의 消滅이나 哲學과 自然科學이 相伴되는 것인 것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現在에 있어도 自然科學의 成果를 밟는 形態로의 哲學的考察은 많은 哲學者에 依해서 不斷히 行해지고 있어 現在에 있어도 兩者의 親和性은 높다. 그러한 意味에서는 現在에도 自然哲學은 살아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