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自然主義文學은, 19 世紀末에 프랑스에서 提唱된 文學理論에 根據하는 作品, 및 거기로부터 影響을 받은 韓國20 世紀前半의 文學. 에밀・조라에 依해 定義學說 아래, 19 世紀末, 프랑스를 中心으로 일어난 文學運動. 自然의 事實을 觀察해, 「眞實」을 그리기 爲해서, 모든 美化를 否定한다. 찰즈・다윈進化論이나 크러드・벨나르저 「實驗醫學序說」의 影響을 받아 實驗的展開를 가지는 小說 속에, 自然과 그 法則의 作用, 遺傳과 社會環境因果律의 影響하에 있는 人間을 그려 찾아내려고 한다.

프랑스편집

19 世紀末의 프랑스(에밀・조라의 「나나」 「선술집」等)를 中心으로 해 일어난 것이다. 조라는, 人間의 行動을, 遺傳, 環境으로부터 科學的, 客觀的으로 把握하려고 했다.

韓國편집

韓國에서 自然主義文學의 先驅는, 李光洙의 作品이다. 그러한 自然主義文學이 成熟한 것은 1924年境이며, 金東仁은 「弱한 사람의 슬픔」을, 田榮澤은 「天才・바보」를 發表해, 人生과 現實을 있는 그대로에 그리려고 했다. 廉想涉 • 金東仁 • 玄鎭健은, 主로《開闢》,《朝鮮文壇》等 純粹文藝誌를 舞臺로 했다. 그 中에서도 特히 廉想涉의〈標本室의 靑개구리〉는 3 • 1 運動 失敗 後의 絶望的인 民族的現實을 嚴格하게 觀察해 解剖하려고 했다.

日本편집

조라의 作品은, 日本의 1900年代의 文學界에 큰 影響을 주었다. 坪内逍遥(쓰보우치 쇼요)等에 依한 寫實主義를 거치고, 小杉天外(고스기 덴가이)는 「은 개 모습」, 永井荷風(나가이 카후)는 「地獄의 꽃」等을 썼다. 이 外 , Flaubert나 Maupassant等도 紹介된다. 그리고 島崎藤村(시마자키 도손)의 「破戒」(1906年)이나 田山花袋(다야마 가타이・1907年)의 「이불」이 自然主義文學의 支柱를 이루었다. 花袋는, 「露骨的인 描寫」를 發表해, 自身의 作品을 貫徹하는 論理를 分明히 하려고 했다. 또, 「早稲田 文學」을 本據地에 評論活動을 實施한 島村抱月(시마무라 호게쓰)나 長谷川天渓(하세가와 텐케)이도, 自然主義文學의 可能性을 펼치려고 했다. 花袋도 「一兵卒」과 같은 作品에서는, 客觀描寫에 依한 小說이 닦는들 봐를 試圖하고는 있었다. 또, 德田秋聲(도쿠다 슈우세이)도, 「亂暴하게 굴어」와 같은 女性의 一代記를 中心으로, 大河로망을 쓰려 하고 있었다. 이 外 , 正宗白鳥(마사무네 하쿠쵸), 近松秋江(지카마쓰 슈코), 岩野泡鳴(이와노 호우메이), 真山青果(마야마 세이카), 小栗風葉(오구리 후우요우)等이 活躍했다. 그러나, 「이불」의 衝擊은 크고, 이것에 依해서 自然主義와는 現實을 적나라하게 그리는 것이라고 解釋되어 조라의 小說로 보여진 客觀性이나 構成力은 없어져 變質해 버렸다. 近松秋江의 作品이, 스스로의 愛慾의 世界를 날카롭게 그린 것이, 그러한 傾向에 拍車를 加했다. 그 結果, 小說의 內容은 事實 그대로가 以上이다고 하는 認識이 徐徐히 浸透하며 갔다. 그 흐름은 오로지 作家의 身邊이나 體驗을 그리는 私小說에 「矮小形化」되었다고 여겨진다. 代表的인 것에, 藤村 「집」 「新生」, 花袋「시골 敎師」가 있다. 또 反自然主義運動이 活潑하게 되어, 유럽으로부터 歸國한 荷風等의 耽美派, 雜誌 「白樺나무」를 中心으로 하는 白樺派, 餘裕派夏目漱石(나쓰메 소세키), 高踏派森鴎外(모리 오가이) 等이 活動해, 自然主義는 急速히 衰退하며 갔다. 한편, 社會의 眞實을 凝視하는 것은, 20 世紀의 日本의 資本主義의 發展을 認識한다고 하는 側面도 있어, 그것은 1930年代가 되고, 藤村이 江戸幕府(에도막부) 末期社會를 그려낸 長篇 「새벽 前」이나, 秋聲이 集大成이라고 말할 수 있는 「縮圖」를 쓴 것처럼, 반드시 小世界에 머무르지 않는 傾向도 存在해, 同時期의 프롤레타리아文學의 評論家의 蔵原人(쿠라하라 유인)이, 自然主義의 리얼리즘을 發展시키는〈프롤레타리아 리얼리즘〉을 主張한 것 같은, 社會性에 關心을 가진다고 하는 方向性도 낳았다. 그러한 點에 對해도, 自然主義文學은, 20 世紀의 日本文學에 있어서 通過해야 하는 一團層에서 만났다고 치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