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字위키

脫工業化社會

1,598총 문서
개 보유
Add New Page
댓글0 Share

脫工業化社會(英: post-industrial society)는, 工業化를 거친 産業社會(工業社會)가 한층 더 發展해, 産業構造에 對해 情報知識서비스等을 取扱하는 第三次産業이 차지하는 比率이 높아진 社會. 「脱工業社會」, 혹은 「脱産業(化)社會」, 「포스트工業(化) 社會」라고도 불린다.

工業化社會論편집

脱工業化社會(혹은 脱産業社會) 라는 말은, 1962年에 처음 美國社會學다니엘・벨에 依해서 定式化되었다. 벨은, 只今까지의 傳統社會/産業社會(또 近代社會)의 2分法에 따르는 社會學的歷史區分에서는 當時의 社會變動을 읽어 풀 수 없다고 하고, 脱工業化社會를 第3區分으로서 導入했다. 그 後, 論者에 依해서 意味나 뉘앙스의 差異를 隨伴하면서도 使用되게 되지만, 많은 論者는, 情報・知識・서비스等을 取扱하는 産業이 社會에 있어 重要한 役割을 擔當하는에 따라, 社會의 支配構造의 變容을 볼 수 있는 것을 指摘하고 있다.

다니엘・벨

벨이 말하는 脱工業化社會란, 財産生産으로부터 서비스(高度情報서비스等)에 經濟活動의 中心이 移行해, 理論的知識이 社會의 「中軸原則」이 되어 改革이나 政策形成의 源泉이 되는 社會이다. 여기로부터, 「知識階級」이라고 불리는 專門・技術職의 役割이 커져, 組織運營의 樣式도 經濟外的인 要因을 配慮하는 「社會學化樣式」으로 바뀌어가는 社會, , 「人間相互의 게임을 基本的인 原理로서 運營되는 社會」가 이끌린다. 그러나, 이 社會에서도, 社會計畫에 關해서는 반드시 合理性만으로 밀기와 누르지 못하고, 最終的인 政策決定을 둘러싸고, 效率性을 促求하는 테크노크라이트와 各集團의 理解를 代表하는 政治人와의 사이의 矛盾이 繼續 되게 된다.

알란・트레이누

알란・트레이누에 依하면, 脱工業化社會란, 무엇보다도 새로운 形態의 社會紛爭을 特色으로 하는 社會이며, 工業社會의 特이 資本家勞動者와의 階級鬪爭이었다고 하면, 脱工業化社會를 特지우는 것은, 專門技術과의 關係로 權力을 行使하는 새로운 테크노크라이트階級과 그러한 技術이나 權力으로부터 排除되는 것에 依해서 疎外되는 새로운 프롤레타리아 階級과의 鬪爭이다.

앨빈 토플러

앨빈 토플러는 「第3波」 안에서, 農業革命, 産業革命에 繼續 第3變革을 「脱工業化社會」라고 하고 있다. 情報에 依해서 物理的資源의 大部分이 옮겨놓을 수 있어 게다가 非效率的인 指揮系統 안에서 사람들이 한 개소에 머무는 官僚的組織과는 對照的으로, 目的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이 流動的으로 變化하는 「아드호크라시」, 特定의 사람들에 對해서 自由하고 效率的으로 製品을 提供하는 「마스카스타마이제이션」, 技術의 進步에 依해서 消費가 生産도 實施하게 되는 「生産消費」의 登場等이 그려져 있다.

脫工業化와 서비스化편집

오늘로는 一般的으로, 第二次産業으로부터 第三次産業에의 經濟시프트에 注目해 脱工業化라고 稱해, 혹은, 서비스業等이 中心이 되는 것에 注目해 서비스化(例를 들어 「經濟의 서비스化」 「産業構造의 서비스化」等)라고 呼稱되고 있다. 게다가 서비스化의 槪念은, 産業構造全體가 아니고 個別産業, 就業構造, 消費構造等의 分析에 利用되는 境遇도 있다. 特히 情報革命은 脱工業化의 進展을 催促하기 依해, 脱工業化와 情報化社會는 密接한 關係에 있다.

페티=클럭의 法則

經濟의 成長의 段階에 依해서, 第1次, 第2次, 第3次와 經濟의 主力이 變遷해 가는 現象. 初期의 段階에 있어서는, 農業等의 第一次産業이 차지하는 比率이 매우 높다. 經濟가 成長해 가는에 따라서, 이윽고 第一次産業이 차지하는 比率이 低下해, 製造業等의 第二次産業이 차지하는 比率이 높게 되어 간다. 한층 더 所得이 높아져, 經濟가 成熟化해 가는에 따라 第三次産業의 比率이 높아져 간다.

製造業의 變化

製造業은 製品을 生産, 出荷하는 産業이지만, 製品의 高付加價値化에 對應하기 依해, 서비스業에의 아웃소싱(outsourcing)을 進展시키는 境遇가 있다. 産業連關法에 對해 製造業의 中間投入에 차지하는 서비스業의 크기를 보는 方法이 있다. 또, 製造業自體도, 企畫部門이나 販賣部門이 차지하는 웨이트가 커져, 「製造業의 서비스化」가 進展하고 있다. 一部의 報告書에서는 이것을 「2.5次 産業化」라고 表現하고 있다.

서비스 經濟의 트릴레마

製造業에서는 生産性의 向上에 依한 賃金向上과 雇用擴大를 展望할 수 있지만, 서비스業에서는 大幅的인 生産性向上을 展望할 수 없기 때문에, 賃金이 抑制되지 않으면 雇用의 擴大가 實現되지 않는다. 따라서, 발가락 벤・아이바센等에 依하면, 經濟의 서비스化가 進展하면, 所得平等, 雇用擴大, 均衡財政(혹은 「稅負擔의 抑制」)의 3個 모든 것을 同時에 채울 수 없게 된다. 이에스타・에스핀=앤더슨의 制度論을 敷衍 하면, 社會民主主義制度(北歐 諸國等)에서는 均衡財政이, 自由主義制度(美國等)에서는 所得平等이, 保守主義制度(獨逸等)에서는 雇用擴大가, 各各 犧牲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