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脊髓(英語: spinal cord)는, 脊椎動物이 가지는 神經幹. 脊椎의 脊髓腔 안을 通하고, 全身에 가지를 낸다. 脊髓를 맞추고, 中樞神經이라고 부른다. 脊椎 안을 다니며 腦에 이어져 延髓와 함께 中樞神經系를 構成하는 긴 器官이다.

構造Edit

사람의 脊髓는, 延髓의 꼬리 側에 始作되어, 第1腰椎第2 腰椎의 사이의 高位에서 脊髓圓錐가 되어 끝나, 終糸로 불리는 끈장의 纖維로 連結되어 있다. 脊髓로부터 直接 나와 있는 神經은 神經뿌리로 불려 神經뿌리가 脊髓腔으로부터 나오는 高位에 依해서, 頸骨髓, 가슴骨髓, 허리骨髓, 仙骨髓, 꼬리骨髓로 나눌 수 있다. 다만 人間에서는, 꼬리骨髓는 退化的이다. 脊髓는 脊椎보다 짧기 때문에, 脊髓의 高位와 脊椎의 그것과는 一致하고 있지 않고, 脊髓의 末端보다 下位의 脊髓腔에는 神經뿌리만이 成長하고 있어 馬尾로 불린다.

脊髓의 分節Edit

사람의 脊髓는 31의 分節로 나누어져 있어(이것을 骨髓節이라고 부른다), 各各의 骨髓節의 左右의 腹側으로부터 運動神經뿌리가, 背側으로부터 感覺神經뿌리가 末梢에 나와 있다. 腹側神經뿌리와 背側神經뿌리는 이윽고 合쳐져 脊髓神經이 된다. 31對의 脊髓骨髓節은 사람에서는 以下로 分類된다. 8對의 頸骨髓(第1頸神經은 後頭뼈와 第1 頸椎(環椎)의 사이부터, 第2頸神經以下는 各各 하나上의 高位의 頸椎 아래(椎間구멍)에서 나온다) 12對의 가슴骨髓(第1~ 第12 가슴神經은, 各各 第1 胸椎~ 第12 胸椎 아래에서 나온다) 5對의 허리骨髓(第1~第5허리 神經은, 各各 第1 腰椎~第5 腰椎 아래에서 나온다) 5對의 仙骨髓(第1~第5仙骨神經은, 各各 第1扇錘~第5扇錘 아래에서 나온다) 1對의 꼬리骨髓(尾骨神經은 尾椎로부터 나온다) 다만, 第1脛骨髓와 꼬리骨髓에서는, 背側神經뿌리는 없고 運動神經뿌리만이 나온다. 脊椎는 脊髓에 比해 成長이 빨리, 最終的으로 길어지기 爲해, 成人에서는 下位의 脊髓骨髓節이 되는 만큼, 對應하는 高位의 脊椎뼈에 比해 높은 位置에 있다. 發生의 初期(胎生 3個月까지)로는 脊椎와 脊髓의 높이는 一致하고 있지만, 成人의 脊髓의 마지막(脊髓圓錐)은 大體로 第1 腰椎와 第2 腰椎의 사이가 된다. 腰線骨髓는 第9 胸椎로부터 第2 腰椎의 사이에 있어, 例를 들면 第4仙骨髓의 神經뿌리는 가슴腰椎 移行部의 近處에서 脊髓에서 나와 脊柱管內를 下行해, 第4扇錘아래에서 나온다. 脊髓 圓錐보다 아래는 馬尾로 불린다. 脊髓의 지름은, 다음의 두 個의 部位에서 커지고 있다. 頸尨大-大槪 팔神經叢을 構成하는 神經이 나오는 骨髓節에 一致해, 上肢를 支配한다. 第4頸骨髓로부터 第1가슴骨髓이며, 椎骨의 높이도 거의 一致하고 있다. 허리尨大-腰線骨神經叢(허리神經叢, 仙骨神經叢)을 構成하는 神經이 나오는 骨髓節에 一致해, 第2허리骨髓로부터 第3仙骨髓에 該當한다. 脊椎高位는 第9로부터 第12 胸椎의 높이이다.

發生Edit

脊髓는 神經管의 一部로부터 만들어진다. 神經管이 形成되기 始作하면, 脊索은 소닉・햇지・홋그(SHH)로 불리는 蛋白質을 分泌한다. 이것에 依해서 底板(神經管의 腹側 正中으로 할 수 있는 部分)이 誘導되어 한層 더 底板으로부터도 SHH가 分泌되어 基板(神經管腹側의 主로 運動神經이 되는 것도라는 部分)이 誘導된다. 한편외 胚葉에서는 뼈形成蛋白質(BMP)이 分泌되어 이것은 蓋板(背側正中에 있어, 翼瓣을 左右로 나눈다)을 誘導해, 한층 더 蓋板도 BMP를 分泌해 翼瓣(神經管背側의 主로 感覺神經이 되는 것도라는 部分)이 誘導된다. 翼瓣과 基板은 境界도랑에서 段落지어지고 있다. 또 底板은 네트린탄파크렲도 分泌한다. 네트린은 翼瓣의 神經細胞 가운데, 溫痛覺 뉴런(後述)에 定의 走化性을 일으키는 誘引物質로서 일해, 이 神經의 軸索을 中心管의 앞(脊髓白前交聯이라고 한다)에서 交叉해 反對側의 腹側을 上行해, 視床까지 進行되게 하는(前脊髓視床로라고 하는, 後述) 機能을 한다. 神經系를 올바르게 組立할 수 있으려면 , 神經細胞에서도 프로그램 細胞死(programmed cell death, PCD)에 依해서 細胞가 없애 떨어질 必要가 있어, 이것은 일찌기 빅토르・함부르크와 리타・레비=몬타르시니에 依해서 닭으로 硏究되었지만, 最近의 硏究에서도 證明되고 있다.

體制感覺性神經系에는, 觸覺・固有 깨닫아(位置 깨닫아와 振動 깨닫아)를 傳하는 後索・안쪽모대로와 溫痛覺(溫度 깨닫아와 痛覺)을 傳하는 脊髓視床으로의 두 個의 傳導路가 있다. 어느 쪽의 傳導路도, 感覺受容器로부터 大腦皮質情報가 傳해지기까지 3 種類의 뉴런이 關係되어 있다. 이 뉴런을 末梢로부터 順序에 1次・2次・3次 뉴런이라고 한다. 1次 뉴런은 脊髓後 뿌리 神經節에 細胞體가 있어, 거기로부터 末梢의 感覺受容器와 脊髓의 兩側으로 軸索을 늘리고 있다. 觸覺・固有 깨닫아의 經路(後索・안쪽모대로)에서는, 1次뉴런은 脊髓에 들어가면 胴側의 뒤색을 上行한다. 第6가슴骨髓以下의 뉴런은 後索의 안쪽 가까이에 있는 薄束을 通過한다. 그것보다 위의 뉴런은 後索의 外側에 있는 쐐기 모양다발을 通過한다. 1次 뉴런은 延髓에 들어오면 各各 薄束核, 楔形束核으로 불리는 神經核으로 시냅스를 形成해 뉴런을 交代한다. 2次뉴런은 延髓로 交叉(左右의 뉴런이 바뀐다)해, 안쪽毛帶로 불리는 다발이 되어 한층 더 上行해 視床의 後外側腹側核(VPL核)에 들어가, 3次 뉴런과 시냅스를 形成한다. 3次뉴런은 視床으로부터 大腦의 內包後脚를 通하고, 頭頂葉의 中心後回(브로드맨의 腦地圖의 3,1,2들)에 있는 感覺들에 이른다. 溫痛覺傳道로는, 또 다른 經路를 지난다. 痛覺의 1次뉴런은 脊髓에 들어가면1-2骨髓節上行 또는 下行해 後脚狡 모양질로 시냅스를 形成한다(이 髓 骨髓節上行 또는 下行하는 經路를 後 外側로 或은 리사 웰로라고 한다). 시냅스 後의 2次 뉴런은 대측에 交叉해, 脊髓의 前外側을 視床까지 上行한다(前脊髓視床로가 觸覺을, 外側脊髓視床로가 溫痛覺을 傳한다). 이 때문에, 脊髓視床로는 前外側系라고도 불린다. 2次 뉴런은 視床의 後外側腹側核(VPL核)으로 3次뉴런과 시냅스를 形成한다. 3次 뉴런은 內包後 다리를 다니며, 頭頂葉의 中心後回(브로드 맨의 腦地圖의 3,1,2들)에 있는 感覺들에 投射한다. 前外側系의 뉴런은 視床에 投射하는 것 만이 아니고, 途中에 腦의 中樞部網樣體에도 軸索이 成長하고 있다(脊髓網樣體로). 이 網樣體에서는 또한 海馬(아픔의 記憶을 形成한다), 視床의 正中中心核(CM核, 漠然히 한 아픔을 느낀다) 等 大腦間腦의 多樣한 場所에 投射하고 있다. 中腦 中心灰白質(中腦水道周圍灰白質)에도 2次뉴런은 投射 있어, 여기로부터 延髓의 大縫線核, 한층 더 脊髓로 投射가 있고, 痛覺信號의 入力이 있으면 그것을 抑制하는 機能(부의 피드백)을 가진다. 이것에 依해서 아픔 刺戟이 輕減된다

運動系傳道路Edit

運動系의 傳導로는 外側皮質脊髓로, 赤核脊髓路, 前皮質脊髓路等이 있다. 上位運動 뉴런에 依한 入力은, 大腦皮質 및 腦의 中樞部의 神經核으로부터 온다. 軟質骨上位 運動뉴런은 骨髓脊髓路로 불린다. 브만의 腦地圖의 4들(1次運動들), 6들(運動 前野),1-3들(體質感覺들) 및 5들(頭頂葉體質感覺聯合들)에 始作해, 內包의 무릎 및 嗅覺을 다니며 大腦脚, 다리로부터 延髓의 뿔꼴에 이른다. 여기서 運動뉴런의 軸索 中 約85%가 對側에 交叉해, 脊髓의 外側皮質脊髓로를 下行한다. 나머지의 約15%의 뉴런은 同側의 前皮質脊髓路를 下行한다. 그 이름과 다르고, 中心轉回(1次運動野) 第Ⅴ層의 뱃츠 細胞(巨大 뿔꼴 細胞)에 始作하는 上位運動뉴런은 수상으로는 少數이며, 사람 以外의 靈長類에서는60%以上의 上位運動뉴런이 運動前野로부터 起始하고 있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腦의 中樞部에서는 4個의 運動傳道로가 上位運動뉴런을 내고 있다. 赤核脊髓路(中腦의 赤核로부터, 剪定脊髓로(다리 延髓境界에 있는 外側 剪定核로부터, 視蓋脊髓路(中腦 上丘로부터, 網樣體脊髓로(다리 및 延髓의 網樣體로부터 各各)의 4個이다. 赤核脊髓路는 側索(皮質脊髓로의 바로 前方)을, 그 外의 運動로는 詮索을 下行한다. 下位運動뉴런의 機能은, 外側皮質脊髓로 및 前皮質脊髓로의 두 個로 差異가 난다. 外側 皮質脊髓로의 上位運動뉴런의 軸索은, 脊髓前脚背外側(DL) 下位運動뉴런과 시냅스를 形成한다. DL뉴런은 四肢遠位의 巧緻運動을 支配한다. 四肢에 關係하므로, DL뉴런은 脊髓中頸尨大 및 허리尨大의 灰白質에게만 存在한다. 外側皮質脊髓로는 延髓 뿔꼴로 交叉한 다음은, 脊髓에서는 交叉하지 않는다. 한편 前皮質脊髓로의 上位運動 뉴런은, 大腦皮質과 同側의 脊髓栓塞을 下行해, 그 軸索은 同側의 脊髓前脚腹内側(VM) 下位運動 뉴런과 시냅스를 形成하든가, 或은 白前交聯으로 對側에 交叉한 後, 그 高位의 骨髓節內에 있는 VM下位運動 뉴런과 시냅스를 形成한다. 腦의 中樞部에 始作하는 赤核脊髓로, 視蓋脊髓路 및 剪定脊髓로의 上位運動 뉴런도 同側의 脊髓栓塞을 下行하지만, 이러한 뉴런은 交叉를 實施하지 않고, 同側의 脊髓前脚에 있는 VM뉴런시냅스를 形成한다. VM下位運動 뉴런은, 體間의 큰 仔細關係(脊柱起立關係等)를 支配한다. VM下位運動 뉴런은 DL뉴런과 달리, 脊髓의 모든 高位의 前脚內로 보여진다.

脊髓小腦路Edit

固有 깨닫아의 情報는, 大腦皮質뿐만이 아니라 小腦에도 傳해져 그 經路는 3個 있다. 第2허리골수 以下의 固有 깨닫아 情報는, 感覺受容器(고르지건器官이나 줄기 紡錘)로부터 腹側脊髓小腦로 또는 前脊髓小腦로로 불리는 經路를 지나고 脊髓에 들어간다. 1次 뉴런의 神經細胞體는 脊髓後 뿌리 神經節에 있다. 脊髓에 들어가면, 2次 뉴런과 시냅스를 形成한다. 2차 뉴런의 神經細胞體는 脊髓前角의 邊緣에 있어, 脊髓 境界細胞로 불린다. 2次 뉴런은 交叉해 對側에 건너, 側索의 前 外側옆연을 上行해, 다리 위부 上 小腦다리로부터 小腦에 들어온다. 많은 神經纖維는 다시 交叉해 小腦蟲部 앞 部分에 投射한다. 第2허리골수로부터 第一가슴골수까지의 固有 깨닫아를 傳하는 1次 뉴런은, 脊髓後角 基礎部의 背核(가슴골수核, 클럭核이라고도)과 시냅스를 形成한다. 2次 뉴런은 交叉하지 않고, 同側의 脊髓側索의 뒤外側을 上行해, 小腦다리로부터 小腦에 들어와 小腦蟲部의 吻側部 및 尾側部에 投射한다. 이 經路는 背側脊髓小腦로(後側脊髓小腦로)로 불린다. 第8境 골수로부터 上位의 固有 깨닫아 1次 뉴런은, 脊髓에 들어가면 그대로 後索을 上行해, 延髓의 부쐐기 모양측핵(外側 쐐기 模樣側核)으로 시냅스를 形成한다. 2次 뉴런은 하 小腦다리로부터 小腦에 들어와, 同側의 小腦半球皮質의 第Ⅴ떡잎에 投射 한다. 이 經路는 부쐐기 模樣側核小腦路로 불린다.

脊髓損傷Edit

脊髓損傷」을 參照

脊髓損傷은 목이나 등으로부터의 落下, 或은 脊髓의 除去 또는 어떠한 理由에 依한 切斷으로 일어난다. 椎骨이나 椎間軟骨이 破壞되어 뼈의 銳利한 破片이 脊髓를 傷害 하기도 한다. 脊髓損傷을 감싼 사람은, 通常體의 一部의 感覺低下가 있다. 한층 더 輕症으로 손이나 다리의 機能의 障碍, 重症의 境遇는 大痲痺나 사지 痲痺, 或은 損傷 部位以下의 全機能의 喪失이 일어나 最惡의 境遇 呼吸困難을 일으켜 죽음에 이르는 境遇도 있다. 上位運動 뉴런 纖維의 損傷이 있으면, 傷害部位와 同側에 特徵的인 症狀이 나타난다. 腱反射의 亢進이나 筋緊張의 亢進, 或은 筋力의 低下等이 일어난다. 또 下位運動 뉴런 纖維의 損傷의 境遇에도 特徵的인 症狀이 나온다. 障碍側의 全體가 아니고, 傷害를 받은 神經의 支配關係만이 影響을 받는다. 또 筋力低下, 筋緊張의 低下, 腱反射의 減 弱이나 消失, 줄기 萎縮等이 일어난다. 脊髓損傷을 가장 일으키기 쉬운 部位는, 頸 骨髓 및 허리骨髓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