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胚(獨逸語, 英語: Embryo)라는 多細胞生物의 個體發生에 있어서의 極히 初期의 段階의 個體를 가리킨다. 胚子라고도 한다.

內容편집

動物의 境遇, 初期의 細胞分裂卵割이라고 불러, 그 分裂樣式으로부터等 比率, 不等比率, 盤割, 表割等과 分類한다. 卵割에 依해서 생긴 細胞(生物學)割球라고 불러, 相對的인 크기로부터 大割球, 中割球, 小割球라고 부르는 일이 있다. 卵割이 進行되면, 漸次 그 生物의 構造가 完成된다. 孵化하는 時期는 動物에 따라서 다르므로, 어느 程度의 몸의 構造가 생길 때까지를 胚라고 한다고 하는 定義는 없다. 初期의 發生에는 여러가지 動物群을 通해서 共通되는 構造도 볼 수 있으므로, 그것들을 共通의 이름으로 부르는 일도 行해진다. 卵割이 進行된 것을 多細胞動物의 初期肺, 分化가 없는 細胞層이 表面을 가리는 狀態(普通, 內部에 卵割腔이라고 하는 空洞을 일으킨다)를 胞胚, 一部의 細胞層이 內部에 陷入해 原腸을 構成하는 原腸胚(囊胚) 等이다. 動物群에 따라서는 이러한 胚의 이름으로 불리는 時期에 孵化해 버리는 것도 있어, 그러한 境遇, 그 群固有의 幼生의 이름으로 불리지만, 胚의 이름으로 부르는 境遇도 있을 수 있다. 例를 들어 성게의 프리즘 幼生은 原腸胚라고도 불린다. 古典的인 動物發生學에서는, 實驗材料로서 성게나 개구리의 胚가 잘 利用되고 있었다. 現在는 觀察技術의 發達이나 硏究目的의 變化로부터, 線蟲이라고 한 작은 對象이나, 아프리카 손톱 개구리나 zebra 피쉬, 마우스 等 多樣한 모델 生物을 對象으로 하게 되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