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胎生(英語: viviparity)란, 動物에 있고, 雌親이 體內에서 孵化시켜,子는 父母로부터 榮養이 供給되어 成長한 後에 體外에 나오는 繁殖形態이다.

意味편집

一般的으로 動物은 알의 形態로 새로운 個體를 形成하지만, 알을 그대로 體外에 내는 것이 아니라, 암컷의 體內에서 孵化시켜, 아이의 形態로 낳는 動物이 있다. 이 때, 알이 가지는 榮養으로 아이가 成長해 태어나는 것은 卵胎生으로 불린다. 그에 對하고, 알로부터 태어난 아이가 어떠한 形態로 母親의 몸과의 連絡을 가져, 母體로부터 榮養等의 供給을 받아 成長해, 充分히 發育한 後에 태어나 오는 것을 胎生이라고 부른다. 卵生 및 卵胎生과 胎生의 사이에는 連續하는 여러가지 中間段階의 것을 볼 수 있어 卵生~卵胎生~胎生의 사이는 連續變化이며, 各各을 제대로 定義할 수 없다. 一般的으로 말하면, 胎生은 父母에 依한 아이의 保護의 形態로서는 極盡한 분에게 位置한다고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이를 保護하는 일 없이 大量의 子孫을 生産하는 진디나 물벼룩의 大部分이 胎生인 것부터도 알도록, 胎生은 아이의 保護와 密接하게 關聯하고 있다고는 할 수 없다. 아이는 父母에 依해서 榮養補給될 뿐만 아니라, 體內에 들어갈 수 있어 가지고 다니는 것으로 捕食으로부터도 保護되고 있다. 또, 큰 알을 낳는 境遇는 父母는 産卵까지 모든 榮養을 모으지 않으면 안 되는데 比較하고, 父母가 自身의 榮養補給할 때에 長期에 걸쳐 조금씩 모으면 좋기 때문에, 負擔이 적다. 反對로, 母親에게 있어서는 아이를 體內에서 기르는 期間의 負擔이 커진다. 그 때문에, 大型의 子息을 낳는 것만큼 1回當 産子數가 적다. 例를 들면 蛹化直前의 幼蟲을 낳는 트트바에나 많은 원숭이類, 等의 1回當 産子數는 原則으로서 1마리이다.

分類群편집

胎生을 行하는 動物로서는, 脊索動物門哺乳綱獸亞綱이 有名하다. 그 以外에도, 胎兒에게 노른자 以外의 榮養源을 供給하는 動物로서는, 昆蟲, 節足動物門의 傳喝의 一部, 有爪 動物門 열쇠 벌레류, 硬骨魚類, 軟骨魚類의 상어의 一部, 等 많은 分類群에게 걸치고 있어 胎生은 生物의 歷史에 두어 몇 番이나 獨立에 進化하고 있다.

胎兒편집

胎生의 動物에서는, 알은 雌親의 몸을 나오지 않고 體內受精으로 受精해 胎兒가 된다. 胎兒에게의 榮養補給方法은, 哺乳類나 이타치자메와 같이 子宮內에 物質交換用의 器官인 胎盤을 形成하는 것, 트트바에나 우바자메와 같이 먹이를 子宮內에 分泌하는 것으로 大別된다. 또, 卵胎生의 境遇는, 胎兒는 알의 卵黃囊으로부터 榮養이 補給된다.

子宮편집

子宮이란, 雌親의 體內에서 胎兒를 育成하는 주머니 模樣 或은 管模樣의 器官이다. 子宮은 普通, 輸卵管의 一部로부터 形成된다. 子宮 中에서 胎兒가 자라고 있는 狀態를 妊娠이라고 부른다. 受精卵이 子宮에 들어와 妊娠이 始作된다. 妊娠은 아이의 出産에 依해서 끝난다. 或은 아이의 成育의 失敗等에 依해서 流産으로 끝나는 境遇도 있다. 妊娠의 始作으로부터 出産까지의 期間을 妊娠期間이라고 말해, 動物의 種 마다 一定한다.

種子植物의 境遇편집

植物에 對해서는 普通은 胎生라는 말은 使用하지 않는다. 그러나, 種子植物에 있어서의 種子에는, 어린 植物體가 들어가 있어 受精란이 植物의 形態가 될 때까지 榮養供給해 기른다고 하는 點에서는 胎生을 닮아 있다. 그것과는 別途로, 胎生라는 말을 使用되는 例도 있다. 그것은, 種子가 親植物 위에서 뿌리를 늘릴 때까지 자라는 境遇로, 例를 들어 紅樹林을 構成하는 히르기과의 植物은, 가지에 붙은 果實로부터 굵은 뿌리가 成長해 이윽고 뿌리의 끝에 새싹이 생긴 狀態로 果實로부터 누락루. 이것을 胎生種子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