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羅唐戰爭은, 670年부터 676年에 걸어 일어난 新羅唐나라에 對한 叛亂이다.

解說Edit

新羅는 唐나라의 屬國으로서 冊封을 받아 660年에 百濟를, 668年에 高句麗를 滅한 唐나라의 軍事行動에 從軍했다. 唐나라는, 故百濟의 땅에 熊津都督府를, 故高句麗의 땅에는 安東都護府를 磨鍊해 한 層 더 新羅도 鷄林州都督府로서 新羅의 文武王自身도 鷄林州大都督으로 해, 韓半島全體를 屬國에 依한 間接統治로부터 直接支配에 바꾸려고 했다. 이 때문에, 新羅는 唐나라에 反抗할 機會를 엿보게 되었다. 文武王은, 高句麗 遺民의 高句麗復興運動을 煽動했다. 670年 3月, 高句麗의 殘黨이 鴨綠江을 건너고, 唐나라가 行政府를 爲해 남긴 殘留部隊를 攻擊했지만 失敗했다. 또, 新羅는 高句麗의 安勝을 高句麗王으로 했다.

한편, 新羅도 唐나라가 西域에서 티벳戰爭을 始作한 것을 가늠하고 叛亂을 일으켜, 舊百濟地域의 唐나라의 行政府를 襲擊해 82個城을 빼앗아, 671年에는 泗沘城을 陷落시켜,所夫里州를 設置하고, 百濟地域을 占領했다.

한편, 672年 7月, 唐나라의 派遣한 靺鞨軍이 平壤을 占領해, 8月에는 韓始城馬邑城도 占領했다. 高句麗의 殘黨과 新羅軍은, 672年 12月에 白氷山에서 靺鞨軍에 졌다. 673年에는 瓠瀘河에서도 靺鞨軍에 져 高句麗復興運動은 무너졌다. 新羅는 674年에 安勝을 百濟地域에 磨鍊한 報恩國의 王으로 했다.

674年 1月, 唐나라의 唐高宗은 文武王의 冊封을 取消해, 代身에 文武王의 男同生 金仁問을 新羅王에게 冊封했다. 文武王은, 675年 2月에 謝罪使를 派遣해 謝 罪되었다.

675年 9月, 新羅軍은 泉城에 進軍해 온 唐나라의 薛仁貴가 引率하는 靺鞨軍의 攻擊을 막았다. 唐나라는, 安東都護府를 遼東에 옮겨, 韓半島南部로부터 撤退했다. 이 缺課, 新羅가 韓半島의 中南部를 統一했다. 新羅는, 叛亂을 일으킨 後, 臣屬하게 降伏해 唐나라와의 朝貢冊封關係를 恢復했다. 新羅는, 그 사이도 唐나라의 年號를 繼續 使用하고 있었다.

關聯項目Edit

羅濟同盟

麗濟同盟

羅唐同盟

高句麗-唐戰爭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