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日本)은, 兒童, 學生이 自發的으로 橫斷的・綜合的인 課題學習을 實施하는 時間이다. 學習指導要領이 適用되는 學校의 모두(初等學校, 中學校, 高等學校, 中等敎育學校, 特別支援學校)로 2000年(平成 12年)부터 段階的으로 始作할 수 있었다. 綜合學習이라고도 한다. 덧붙여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이란, 敎育課程에 對한 時間 種別을 나타내는 用語이며, 各學校에 있어서의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의 名稱은, 各學校가 獨自的으로 定하게 되어 있다. 이 時間은, 世界化情報化를 始作으로 하는 社會의 變化를 根據로 해서 아이의 스스로 배워 스스로 생각하는 힘等의 全人的인 사는 힘의 育成을 目標로 해, 敎科等의 테두리를 넘은 橫斷的・綜合的인 學習을 實施하기 爲해서 태어나 餘裕敎育과 密接한 關聯性을 가지고 있다. 特徵으로서는, 體驗學習이나 問題解決學習의 重視, 學校・家庭・地域의 提携를 내걸고 있는 것이다. 內容으로서는, 國際理解, 情報, 環境, 福祉健康等이 學習指導要領으로 例示되고 있다. 한편으로 이 授業은 基礎知識을 輕視하고 있기 때문에, 學力低下로 連結된다라는 批判도 있어, 現在는 授業時數가 削減되고 있다.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의 趣旨와 겨냥해Edit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의 趣旨와 目的은, 初等學校의 境遇, 初等學校學習指導要領에 다음과 같이 定해져 있다. 그 다른 學校도 大體로 이것과 같은 趣旨와 目的을 내걸 수 있고 있다 . 趣旨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에 있어서는, 各學校는, 地域이나 學校, 兒童의 實態等에 따르고, 橫斷的・綜合的인 學習이나 兒童의 興味・關心等에 根據하는 學習等 창의 硏究를 살린 敎育活動을 實施하는 것으로 한다.

目的

스스로 課題를 찾아내 스스로 배워, 스스로 생각해 主體的으로 判斷해, 보다 좋게 問題를 解決하는 資質이나 能力을 기르는 것. 배우는 方法이나 物件의 생각을 몸에 걸쳐 問題의 解決이나 探求活動에 主體的, 創造的으로 臨하는 態度를 길러 自己의 삶의 方法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 各敎科, 道德特別活動으로 몸에 걸친 知識이나 技能等을 서로 關聯지어 學習이나 生活에 對해 살려, 그것들이 綜合的으로 일하도록 하는 것.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의 實際Edit

學校에서의 展開方法으로서 學年單位로 活動하는 方法이나, 學年의 테두리에 依하지 않는 「縱的關係」의 그룹에서 活動하는 方法(말하자면 講座制)이 있다.

學年單位로의 活動

學年擔當의 敎員의 合意에 依해 計劃이 立案되어 그 計劃에 根據해 1年間의 活動을 展開한다. 內容에 따라서는 學年外의 敎員이 支援하는 境遇도 있다. 複數의 敎員으로 檢討해, 活動實績을 確認하면서 進行되기도 해, 많은 學校에서 이 스타일이 뽑아지고 있다.

講座制

敎員마다 獨立한 講座를 開講해, 學年에 關係없이, 學生을 希望의 講座에 割當한다. 但, 希望者의 偏向을 想定해, 例를 들면 希望의 講座를 第3 希望까지 選擇시켜, 希望의 分布에 따라 敎員의 合意에서 割當을 調整하는 方法이 뽑아진다. 이 境遇, 반드시 第1 希望에 割當할 수 있다고는 할 수 없지 않고, 希望하지 않는 講座에 割當할 수 있을 可能性도 否定할 수 없다. 講座制에서는 敎員 혼자서 하나의 講座를 擔當하기 때문에, 各敎員의 經驗이나 能力을 活動內容에 反映시키는 것이 可能하다 한편, 그 內容에 따라서는 獨自的으로 敎材를 作成할 必要가 생겨 從來의 敎科敎育에 加勢하고 負擔이 늘어나는 傾向에 있다. 그 때문에 負擔輕減의 方法으로서 外部의 專門家를 特別非常勤講師로서 불러 講義에 厚味를 갖게하는 境遇나, 過去에 實施된 講座를 繼承하는(自身의 講座의 境遇는 前年度의 內容을 反復하는) 方法을 뽑는 境遇가 있다. 이러한 시스템을 뽑는 學校에 있어서는, 敎員의 專門分野에 있어서의 깊은 知識이나 企劃力等이 求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講座를 繼承했을 境遇에는 專門家에게 맡겨 잘라로 하지 않는 等, 擔當 講座에 對할 責任意識, 前年度 實績에 對한 改善等 창의 硏究가 要求된다 .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을 實施함에 該當하는 課題Edit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을 實施하는 에 該當하는 課題를 말한다. 敎師가 多忙한 것에 依할 準備時間의 적음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을 效果的으로 實施하기에 즈음해서는, 充分한 準備時間이 必要하지만, 敎師가 바쁘고 充分한 準備時間이 없기 때문에, 滿足이 가는 內容의 授業을 實施하는 것이 되어 있지 않다고 하는 指摘이 있다. 近年, 公立學校의 敎員에 賦課되는 事務處理의 量이 激增하고 있어서, 現實問題로서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을 모든 學校가 價値가 있게 活用하는 것은 不可能이라고 하는 것이 實情이다. 그 때문에, 例를 들면 校區探索이나 簡便한 外部講師의 依賴로 끝마치고 있는 學校도 적지 않다고 여겨진다.

學生의 基礎知識이 不充分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이 目標로 한 「생각하는 힘」 「知識을 組合하는 應用力」은, 基礎的인 知識이 土臺로서 갖춰지고 있고 처음으로 몸에 익힐 수 있다고 指摘되고 있어 「基礎力이 없으면 應用力은 自己 것이 되지 않는다」라고 하는 調査 結果는 몇 個인가 나와 있다. 基礎知識이 不充分한 點에 對해서는, 單純한 授業時間의 減少 뿐만이 아니라, 例를 들면 初等學校에서는 基礎知識을 가르쳐서 大學校等의 上位 敎育機關에서 應用力을 가르친다고 한 것 같은, 敎育階層의 어느 段階에서 어떻게 가르치는가 하는 全體設計가 充分하지 않았다고 하는 指摘도 있다.

學院에 依한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의 提供Edit

公立學校가도 끊는 있는 동안에, 以前에는 餘裕敎育의 不安을 부추기고 있던 日能硏等의 學院은, 私立學校等의 入學試驗이 知識의 應用等을 要求하는 內容이 되어 왔던 것에 對應하기 爲해서,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을 배울 수 있는 서비스의 提供을 始作하고 있다.

各敎科와의 提携例Edit

各敎科에서는, 미리 學習指導要領에 學習目標나 學習內容이 定해져 있기 때문에, 取扱할 수 있는 敎材의 範圍에는 限界가 있다. 例를 들면, 人類文化를 알기 爲해서 世界의 多樣한 文化遺産에 對해 다루려고 해도, 授業內에서 다루어지는 것은 一部의 것 뿐이다.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으로는, 各學校가 學習目標나 學習內容을 定하기 爲해, 學習者의 實態에 應한 敎材를 取扱하는 것이 可能하고, 學習者는 各敎科로 學習한 것을 한층 더 探求할 수 있다.

國語科와의 提携

國語의 授業自體도 讀解에 몇 時間이나 걸치는 方式은 現在는 行해지지 않고, 이야기의 大略을 理解시킨 다음은, 登場人物의 會話를 學級內에서 생각해 보거나 이야기를 페이프서트나 그림 演劇等을 使用해 演技하거나 한다. 最近에는, 그림을 그리기도 하지만, 鄭重하게 指導하지 않으면 그릴 수 없거나, 싫어지면 그리는 것을 그만두어 버리거나 하는 것이 적지 않다. 國語의 이야기의 發展的인 取扱으로서 이야기의 英文版을 읽어, 優先 音聲을 즐긴다. 다음에 英文을 簡單하게 飜譯하지만, 登場人物의 心情等은, 學習者의 年齡에 맞추고, 狀況에 따른 親해지기 쉬운 어린이다운 것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여겨지고 있다. 例를 들면, 初等學校 第 2學年敎科書에 揭載가 많은, 아놀드・로벨의 「便紙」에서는, 2마리 개구리가 孵化하는 것 友情에 對해서, 「이 뿌리는 라든지 있는 훈이 7歲였다고 하면」의 뜻을 생각하고, 譯者로서의 創造性의 可能性을 吟味해 實施한다.

社會科와의 提携

檢地刀狩關處等이 稅制의 基礎와 安全社會의 樹立에 寄與했는지를 調査學習等을 通해서 學習하는 것으로, 日本社會와 그 安全性에 對해 생각한다. 또, 宗敎에 依한 價値觀의 上位를 아는 것은, 現代社會에서 異文化를 理解해 나가는데 必要한 것이지만, 이러한 일에 對해서도, 國際理解敎育等에서 調査한 것을 基礎로 學習者가 생각해 가는 것으로, 特定의 宗敎를 爲한 宗敎敎育을 實施하는 것 없이 學習할 수 있다.

家庭科와의 提携

보헤미안 비즈와 베네트안비즈를 봐 比較해 色 發色의 差異는 溫度와 資材의 소리질(石英노마자갈 形便), 女性熟練工의 存在로부터 結婚하고 나서도 繼續 일하는 것 의 魅力을 작을 때로부터 안다. 學力低下論과의 關聯되어 一定數의 保護者는, 아이의 學力이 低下한 原因은 敎育을 實施하는 學校에 있다고 主張하고 있다. 이러한 立場에서는,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에도 批判的인 意見이 主唱되어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의 方向性을 생각하는데 있어서의 混亂도 생기고 있다. 端的으로 말한다면,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은 敎科學力의 向上에는 寄與하지 않기 때문에 廢止해야 한다라고 말하는 것이 이러한 立場의 代表的인 主張이다. 한편, 이러한 主張에의 反論으로서 敎科學力 밖에 興味를 나타내지 않는(테스트의 點數의 多寡 밖에 興味가 없다) 風潮가 强해지고 있는 요즈음,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이 擔當해야 할 役割은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 意見도 있다.

綜合的인 學習의 效果Edit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이 具體的으로 어떠한 效果를 올리는가 하는 問題에 對해서는, 以下와 같은 論議가 있다. 優先, 綜合的인 學習에 肯定的인 意見으로서는, 「綜合的인 學習에 對하고 敎科로 배운 것을 發展시킨 內容을 배운다」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에 槪要를 배운 後에 各敎科로 仔細하게 배운다」等의 形態에 依해서, 多樣한 活動을 有機的으로 묶는 것이 可能하다라고 말하는 것이 있다. 또, 「課題學習에 對해서는, 個人 힘과 集團內의 綜合的인 피드백이 있어, 學習의 意義를 서로 매우 높일 수 있다」 「아이의 學力은, 向後의 各敎員이나 保護者가 맞붙는 대로로 上昇하는 여지가 있어, 綜合的인 學習의 時間은, 敎員이나 保護者가 아이에게 必要한 것을 생각하는데 있어서의 意義가 있다」라고 하는 意見도 있다. 한편, 綜合的인 學習에 批判的인 立場에서는, 「敎科學力은 客觀的評價가 可能해요에 對해, 綜合的인 學習의 效果는 測定不可能하다. 單純한 놀이의 時間은 아닌 것인가」 「學校・敎員의 差異에 依한 效果의 幅이 너무 크다」라고 하는 意見이 提出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