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紅巾의 亂(1351年- 1366年)은, 中國元나라末期의 1351年(至正 11年)에 일어난 宗敎的農民叛亂. 白蓮敎를 紐帶로 해, 標的으로서 붉은 옷감을 붙인 일로부터 이 이름이 있다. 叛亂軍은 紅巾賊 또는 白蓮敎徒가 彌勒에 焚香을 하기 爲해 香軍으로 불린다. 이 大亂 中에서 明나라의 太祖 朱元璋이 登場하게 된다.

元末의 混亂편집

元末에 걸쳐 華北의 中心으로 白蓮敎가 勢力을 擴大하고 있었다. 本來는 佛敎의 一派이지만 世上의 混亂과 함께 漸次 過激化해 「元王朝의 打倒와 유토피아의 實現」을 主唱하는 反體制的인 敎團이 되어, 1338年, 1351年에는 叛亂을 일으키기까지 되었지만, 이러한 叛亂은 小規模에 머물러 官軍에 依해 鎭壓되었다.

末期의 元나라는 權臣皇帝를 擁立해, 그 權臣과 皇帝를 다른 權臣이 죽여, 새로운 皇帝를 擁立한다고 하는 일을 反復했기 때문에, 政治는 混亂해, 統治能力을 잃어 갔다. 이 時期에는 凶作飢饉이 頻發하고 있었지만, 天災地變이라고 하는 것보다는 政府가 適切한 處置를 實施하지 않았던 것에 依하는 人災라고 말할 수 있다.

1348年, 方國珍浙江省, 福建省으로 海賊을 實施해, 元나라의 輸送線을 덮치기 始作했다. 隋唐時代부터 이 地域은 中國全國土의 經濟를 支持하는 重要한 地域에서 만났기 때문에, 여기로부터의 輸送이 끊어지는 것은 致命傷에 걸릴 수 있었다. 政府는 討伐軍을 보냈지만, 元來 草原의 民族인 몽골은 海戰에는 弱하고, 討伐軍의 司令官이 捕虜가 된다고 하는 慘敗가 되었다. 이것에 依해 元朝의 衰退이 分明해져, 叛亂에의 機運이 높아지게 된다.

白蓮敎徒의 蜂起편집

1351年, 白蓮敎의 敎祖 韓山童北宋徽宗의 後裔를 自稱해, 河南省에서 黃河의 土木工事에 從事하고 있던 人夫들을 煽動하고 叛亂을 企劃했지만, 軍事를 일으킴 直前에 發覺되어 韓山童은 處刑되었다. 劉福通等은 韓山童의 아들 韓林兒를 擁立해 蜂起해, 1355年에는 小明王으로 해, 國號를 宋나라, 年號를 龍鳳으로 했다.

한 層 더 杜遵道丞相, 劉福通은 平章이 되었다. 安徽省郭子興等이 呼應했지만, 紅巾軍의 本體인 宋나라와는 行動을 따로 해 各各이 스스로의 勢力擴大를 노려 割據 하고, 首領들이 白蓮敎를 信仰하고 있었는지도 疑心받는다.

또 이것과는 別途로, 湖北省에서 僧侶 彭榮玉에 지내 올려진 徐壽輝가 재빨리 1351年에는 皇帝를 自稱하고 있어 國號를 天完, 年號를 治平으로 했다. 兩者를 區別하기 爲해서 前者를 東系紅巾, 後者를 西系紅巾이라고 부르는 일이 있다. 一般的으로 東系紅巾은 奇兵, 或은 步兵에 依한 싸움을 자랑으로 여겨, 西系紅巾은 水軍을 中心으로 한 싸움을 자랑으로 여기는 傾向이 있었다 .

紅巾軍의 解體편집

1357年, 宋나라는 全軍을 3路로 나누어 北伐을 開始했다. 毛貴引率하는 東路軍은 한때, 大都市에 다가가서, 關先生외 引率하는 中路軍高麗首都 開城을 한 時 占領했지만 李成桂等의 反擊을 받았기 때문에, 開城을 버리기 轉戰해 上都를 占領했다.

이 北伐은 元朝側에 軍의 弱體化와 激烈한 內部抗爭이 있었기 때문에 대단한 抵抗도 받지 않고, 한때는 많이 成功을 거둔 것처럼 보였지만, 이윽고 態勢를 고쳐 세운 元軍의 本格的인 反擊이 始作되어, 체간・템르(찰한티므루), 보로트・템르(패라티므루) 等에 依해서 北伐軍은 大破되어 한層 더 首都 開封을 잃어 急速히 弱體化가 進行되어, 安徽省의 安豊에서만 權威를 維持하게 되었다.

한편 西系紅巾은 南下, 西進하고 江南을 눌러 四川省의 明玉珍을 先務해 그 勢力을 펼쳐 東系紅巾을 견딜 程度로 되었지만, 漸次 內部抗爭이 激化, 1360年에 徐壽輝는 部下 陳友諒에 殺害되어 明玉珍이 獨立했기 때문에 事實上, 西系紅巾은 解體되었다.

郭子興의 部下로부터 朱元璋이 勃興해, 蘇州市張士誠으로 攻擊받은 韓林兒를 保護했다. 그러나 그 後의 韓林兒에게는 實權은 없고 1366年에 暗殺되어 그것과 同時에 朱元璋에 依한 白蓮敎의 禁敎令이 나왔다. 여기서 實質的으로 紅巾의 亂은 終結해, 以後는 朱元璋에 依한 覇權確立의 戰爭이 된다.

紅巾軍은 白蓮敎團을 母體로 하고 있었지만, 實態는 盜賊이나 流浪民이 모아여, 統率, 規律도 不充分하고 暴徒化해 都市나 마을을 亡쳐 도는 部隊도 많았다. 또 「漢民族의 復興과 유토피아의 實現」을 말하고는 있었지만, 具體的인 政策이 있던 것도 아니고, 漢人知識人層을 失望시켜 그들의 協力을 얻을 수 없었던 것이, 紅巾軍의 衰退로 連結되었다고 생각된다.

紅巾軍의 高麗侵入편집

1358年, 紅巾軍은 元來의 上都 開平에 進擊했지만, 反擊을 接收 遼陽으로 向해, 59年에 4萬, 61年에 10萬의 大軍에서 高麗에 侵入했다. 1番째의 侵入에서는 西京(平壤 直轄市)를 다음 해의 1359年까지 占領했지만, 崔瑩, 安豊, 李芳實等을 中心으로 한 高麗軍은 反擊을 實施해, 紅巾軍을 거의 全滅시켰다. 2番째의 侵入에서는 首都 開京을 다음 해 1362年의 처음까지 占領해, 江原道까지 侵入했기 때문에, 임금은 福州(慶尙南道)에 避難했지만, 崔瑩을 總指揮官으로 하는 高麗軍이 開京을 奪還해, 紅巾軍을 北方으로 치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