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字위키

第一次世界大戰

1,604pages on
this wiki
Add New Page
Comments0 Share

第一次世界大戰(英語: World War I)는, 1914年부터 1918年에 걸쳐 싸워진 人類史上最初의 世界大戰이다.

유럽이 主戰場이 되었지만, 戰鬪는 아프리카, 中東, 東아시아, 太平洋, 大西洋, 印度洋에도 및 世界의 多數의 나라가 參戰했다.

第二次世界大戰이 勃發하기 以前은, 世界大戰爭(World War)으로 불리고 있었다. 或은 大戰爭(Great War), 國民의 戰爭(War of the Nations), 유럽 大戰(War in Europe)이라고도 불리고 있었다. 當初에는 戰爭을 끝내는 戰爭(War to end wars)이라고 하는 表現도 있었다.

概要Edit

유럽의 參戰國. 同盟國(赤色), 聯合國(엷은 色), 中立國(노랑). 當時의 유럽 列强은 複雜한 同盟・對立關係 안에 있었다. 强列의 參謀本部는 敵國의 侵略에 待備하고 總動員을 包含한 戰爭計畫을 立案하고 있었다. 1914年 6月, 오스트리아=헝가리帝國의 皇位繼承 프란츠・페르디난트大公夫婦가 銃撃當했다고 하는 사라예보事件을 契機로, 各國의 軍部는 總動員을 發令했다. 各國政府 및 君主는 開戰을 避하기 依해 힘을 다했지만, 戰爭計畫의 連鎖的發動을 멈추지 못하고, 瞬息間에 世界大戰으로 發展했다고 여겨진다. 各國은 獨逸오스트리아오스맨 帝國・불가리아에서 되는 中央同盟國(同盟國이라고도 稱한다)과 三國協商을 形成하고 있던 英國프랑스러시아를 中心으로 하는 聯合國(協商國이라고도 稱한다)의 2個의 陣營으로 나누어져 日本, 이탈리아, 아메리카合衆國도 後에 聯合國側에 서 參戰했다. 많은 사람들은 戰爭이 早期에( 「크리스마스까지는」) 終結하면 樂觀視하고 있었다. 그러나, 機關銃의 組織的運營等에 依해 防御側優位의 状況이 생기고 彈幕을 避하기 依해서 塹壕를 파면서 싸움을 進行시키는 「塹壕戰」이 主流가 되었기 때문에 前線은 膠着해, 戰爭은 長期化했다. 이 結果, 大戰參加國은 國民經濟를 總動員하는 國家總力戰을 強要當하게 되어, 只今까지의 常識을 아득하게 넘는 物的・人的被害가 招來되었다.

長期戰에 依해, 戰時統制에 依한 一般市民의 生活에의 影響이 膨大해, 特히 國力에 對해 뒤떨어지는 中央同盟國은 經濟가 疲弊했다. 1918年에 들어가면 터키, 오스트리아等이 降伏해, 11月에 獨逸의 킬 軍港으로의 水兵의 叛亂을 契機로, 獨逸皇帝 빌헤임 2世는 退位에 몰려 大戰은 終結했다. 다리 써라 5年에 걸친 戰爭으로 900萬名以上의 病死나 戰死해, 戰爭終結時에는 史上 2番째에 犧牲가 많은 戰爭으로서 記録됐다. 그리고 이 戰爭은, 보리시비키러시아革命을 일으키는 契機가 되어, 20 世紀에 社會主義가 世界를 席捲하는 契機나 되었다.

軍事的側面Edit

第一次 世界大戰以前의 가장 새로운 戰爭이었던 발칸 戰爭이 끝난 19 世紀後半以降, 鐵道가 軍事力으로 重要한 意味를 가지게 되었다. 鐵道網이 整備된 나라들에서는, 平時에는 徵兵制度를 施行해 戰力이 될 수 있는 國民의 大部分에 訓을 베풀어, 戰時에는 鐵道를 使用해 國民을 總動員하는 것으로, 短期 가운데 國境線에 常備軍의 規模를 아득하게 넘는 大部分의 分隊를 結集시키는 것이 可能해졌다. 總動員下令의 타이밍이 늦으면 戰爭의 敗北에 直結할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었기 때문에, 列強의 參謀本部는 鐵道다이어까지를 包含한 綿密한 戰爭計畫을 研究했다.

戰術的으로는 鐵道는 防御側을 優位에 세우는 效果를 가졌다. 攻撃側의 歩兵部隊가 徒歩로 밖에 前進할 수 없는데 對해, 濃密한 鐵道網을 가지고 있던 獨逸이나 프랑스는, 防御側에 섰을 때에는 壓倒的으로 빠른 速度로 豫備兵役을 終結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탄넨베르크의 싸움에서는, 東쪽 플로이센에게 侵攻해 온 러시아軍에 對해, 獨逸軍은 鐵道輸送을 效果的으로 活用하는 것으로 各個 各派에 成功하고 있다.

게다가 19 世紀後半以降, 歩兵射程距離의 긴 라이플銃을 裝備하게 되었다. 이것에 依해 彈幕射의 威力과 程度가 더해, 나폴레옹 戰爭의 時代까지 勝敗를 決定하는 地位를 차지해 온 騎兵이 無力化되었다. 한편, 第一次世界大戰에 對하고 처음으로 本格的으로 投入된 飛行機, 탱크等의 兵는, 性能이나 數量이 아직도 不充分하고, 戰場에 있어 決定的인 役割을 完遂하기까지는 到達하지 않았다. 第一次世界大戰에 있어서의 戰場의 主役은, 攻에 對해도 防御에 對해도 歩兵이었다.

이러한 防御側優位의 況 속으로, 西部戰線에서는 塹壕戰이 發生했다. 스위스 國境에서 英國海峽까지 늘어난 塹壕戰에 따라서 數百萬의 젊은이가 動員되어 라이플銃이나 機關銃에 依한 彈幕射戰에 살아있는 몸의 몸을 쬐었다. 이렇게 하고, 그때까지 行해진 國家의 戰爭에 比해, 死傷者의 數가 飛躍的으로 加했다. 또, 塹壕戰을 制壓하는 目的으로, 第一次世界大戰에서는 처음으로 化學兵器(毒가스)가 使用되었다.

背景Edit

오스트리아=헝가리帝國과 東方問題Edit

1867年, 아우스그라이히에 依해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이 誕生했다. 하프스브르크家의 將軍은 오스트리아 皇帝와 헝가리王을 兼任해, 헝가리는 軍事・外交・財政을 除外한 廣範圍한 自治權을 얻었다. 그러나 이 大規模改革에 依해서조차, 帝國의 複雜한 民族問題가 解決되기에는 이르지 않았다. 當時의 帝國에는 9 言語를 이야기하는 16의 主要한 民族그룹, 및 5의 主된 宗敎가 混在하고 있었다. 帝國의 最大의 關心은 東方問題에 있었다.臺頭하는 스라브人民族主義運動은, 帝國政府를 主導하는 獨逸人과 마쟈르人에 있어서 고민거리였다. 1912年부터 1913年에 걸쳐 行해진 발칸 戰爭의 結果, 이웃나라의 슬라브人國家인 세르비아領土가 約2倍에 確定되어 帝國은 國内의 슬라브民族運動을 警戒하는 必要를 느꼈다. 한편으로 세르비아人民族主義는, 帝國南部는 南슬라브聯合國家에 吸收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 冒險的民族主義에 對해서, 스스로 슬라브人의 守護를 任命하는 러시아는 一定한 支持를 주고 있었다. 게다가 1908年에 오스트리아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를 合하고 있었기 때문에,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세르비아人은 오스트리아에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오스트리아 政府는, 슬라브人民族主義運動이 다른 民族그룹으로 傳播 해, 한층 더 러시아가 介入하는 事態를 危惧하고 있었다.

獨逸帝國과 쉬리-펜・플랜Edit

쉬리-펜・플랜의 立案인 獨逸參謀總長 알프 레이트・폰・쉬리-펜 獨逸帝國은 1871年에 普佛戰爭으로 프랑스 第 二帝政에 勝利해 成立했다. 獨逸은 프랑스로부터 아르자스로레이누 地方을 빼앗았지만, 프랑스 國内에는 反獨感情이 남겨졌다. 獨逸 의 財務部長官 오토・폰・비스마르크는, 프랑스를 國際的으로 孤立化시켜 아르자스・로레이누 奪還의 意圖를 破壞하고, 獨逸의 安全을 圖謀하는 目的으로부터, 1882年에 오스트리아, 이타리아와 三國同盟을 締結, 1887年에는 러시아의 발칸半島에의 進出을 默認하는 擔保로 獨露再保障條約을 締結해, 비스마르크 體制를 構築했다. 그러나 1890年에 비스마르크가 失脚하면, 獨露再保障條約은 延長되지 않았다. 게다가 1894年, 프랑스와 러시아는 露佛同盟을 締結해, 獨逸이 對프랑스・對러시아의 2 正面作戰에 直面할 可能性이 높아졌다.

獨逸參謀總長 알프 레이트・폰・쉬리-펜은, 2 正面作戰에 勝利하기 依한 手段으로서 쉬리-펜・플랜을 立案했다. 이 戰爭計畫은, 廣大한 러시아가 總動員完結까지 必要로 하는 時差異를 利用하는 것으로, 러시아가 總動員을 發令했다면, 當時 中立國 벨기에를 侵略해 프랑스軍의 背後로 돌아 넣어, 對佛戰爭에 早期에 勝利해, 그 後 反轉하고 러시아를 두드릴 計畫이었다. 그러나 쉬리-펜・플랜은, 純軍事的側面을 優先시켜 外交에 依한 戰爭回避의 努力을 無視해, 또 中立國 벨기에를 侵犯하는 것에 依한 國際的汚名이나 英國의 參戰을 부르는 危險性이 있으면서 밀고 나간다고 하는 것이었다. 쉬리-펜・플랜은, 獨逸을 世界規模의 大戰爭으로 밀어 떨어뜨릴 可能性의 높은, 極히 危險한 戰爭計畫이기도 했다.

英國의 對獨政策Edit

英國은 自國의 安全保障의 觀點으로부터, 傳統的으로 그레이트 브리티언섬對岸의 低地國을 中立化시키는 政策을 實行해 왔다. 1839年의 런던條約에 對하고, 英國은 벨기에를 獨立시켜, 그 中立을 保證했다. 英國은, 프랑스와 獨逸의 사이에 戰爭이 發生했을 境遇에, 萬約 벨기에의 中立이 侵犯當하면, 먼저 侵犯한 側의 相對側에 서서 參戰하면 表明하고 있었다.

하지만 19 世紀말이 되면, 獨逸의 國力의 伸張에 依해, 漸次 英國과 獨逸과의 對立關係가 깊어져 갔다. 英國과 獨逸은 上에 있어서의 霸權을 겨루어 建艦競爭을 펼쳤다. 英國은 霸權維持 때문에, 1904年에 프랑스와의 오랜 歳月의 對立關係를 解消해 英佛協商을 締結해, 그 밖에도 1902年에 英日同盟을, 1907年에 英露協商을 締結했다. 이렇게 해 유럽 列强은, 獨逸・오스트리아・이타리아의 三國同盟과 英國・프랑스・러시아의 三國協商과의 對立을 軸으로 해, 한層 더 多數의 地域的인 對立을 안는다고 하는 複雜한 國際關係를 形成했다.

開戰Edit

사라에보事件과 러시아總動員Edit

1914年 6月 28日, 오스트리아=헝가리帝國皇帝 프란츠・요제후 1世의 繼承者, 프란츠・페르디난트 大公이, 보스니아의 首都・사라에보로 세르비아人 民族主義 가브리로・프린트프에 依해 暗殺되었다. 오스트리아의 레오포르트・베르히트르트 外務部長官( 帝國의 外務部共通長官)은 処罰的인 大세르비아戰을 目論 봐, 7月 23日 세르비아 政府에 10 條目의 이른바 오스트리아 最後通牒을 送付해 48時間以内의 無條件受諾을 要求했다. 세르비아 政府는 오스트리아 官憲을 事件의 嫌疑의 司法手續에 參加시키는 것을 除外해, 要求에 同意했지만, 오스트리아는 세르비아의 條件付承諾에 對해 納得하지 않고, 7月25日에 國交斷絶을 斷行했다. 躊躇하는 헝가리 首相 이슈트바・티사와 皇帝의 反對를 무릅쓰는 形態로, 7月 28日에 세르비아에 對한 宣戰布告를 했다. 러시아 政府는 1909年에, 오스트리아의 보스니아 合意을 承諾하는 代身에 세르비아 獨立을 支持하는 것을 盟誓하고 있었다. 오스트리아의 세르비아에의 宣戰布告를 받고, 러시아軍部는 戰爭準備를 主張해 皇帝 니코라이 2世에 壓力을 加했다. 獨逸 皇帝 빌헤임 2世와 러시아 皇帝 니코라이 2世의 사이의 電報交換은 決裂. 러시아 政府는, 部分動員에서는 손을 쓸 수 없게 될 可能性을 想定해, 7月 31日에 總動員令을 布告했다. 獨逸은 러시아에 動員解除를 要求했지만, 러시아政府는 動員을 解除했을 境遇에는 短期으로 다시 戰時體制에 되돌리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要求에 應하지 않았다.

쉬리-펜・플랜의 發動과 英國參戰Edit

獨逸政府는, 三國同盟에 根據해 對應을 相談한 오스트리아에 對해, 세르비아에의 硬強論을 말했다. 러시아의 總動員下令을 받고, 參謀總長소모르트케는 平素부터의 쉬리-펜・플랜을 發動시켜 8月 1日 總動員을 下令 해, 同時에 벨기에에 對해 無害通行權을 要求했다. 獨逸政府는 다음 2日에 러시아에 對해서 宣戰布해, 게다가 3日에는 프랑스에 對해서 宣戰布告했다.

獨逸에 依한 갑작스런 挑戰에 直面한 프랑스는, 8月 1日에 總動員을 下令 해, 對獨戰을 想定한 플랜 17으로 稱해지는 戰爭計畫을 發動했다. 8月 4日, 首相 비비안은, 議會에 戰爭遂行을 依한 「神聖同盟」의 結成을 呼訴했다. 議案은 全會一致로 可決되어 議會는 全權委任의 擧國一致體制를 承認했다.

英國政府는, 獨逸軍의 벨기에 侵入을 確認하면, 外交交涉을 斷念해 8月 4日에 獨逸에 宣戰布告해, 프랑스에의 海外派遣軍의 派遣을 決定했다. 또, 1867年에 自治令이 되고 있던 캐나다도, 宗主國・英國에 따라 參戰했다. 이와 같이 오스트레일리아나 뉴질랜드도 參戰하게 된다.

各國의 對應Edit

日本은 英日同盟에 依해 英國과 同盟關係에 있었다. 開戰에 즈음하여, 英國政府로부터의 要請을 받아 聯合國側으로서 第一次世界大戰에 參戰했다. 國務總理大隈重信(오오쿠마 시게노부)는, 英國으로부터의 派兵要請을 받으면, 日王御前會議에도 걸치지 않고, 議會에 있어서의 承認도 軍 統帥部와의 折衝도 實施하지 않은 채, 緊急會議에 對해 要請으로부터 36時後에는 參戰의 方針을 決定했다. 大隈의 前例無視와 軍部輕視는 後에 政府와 軍部의 關係惡化를 부르게 된다. 日本政府는 8月 15日, 獨逸에 對해 最後通牒이라고 해야 할 勸告를 實施했다. 日本政府가 參戰에 愼重했던 일로부터 議會의 1週의 期限이 놓여졌지만, 結局 獨逸이 無回答의 意思를 나타냈기 때문에, 日本政府는 23日에 對獨宣戰을 布告했다.

이탈리아에서는 參戰에 對해서, 贊否가 나뉘었다. 1882年에 獨逸・오스트리아・이타리아에서 完成되는 三國同盟을 採決하고 있었지만, 「未回收의 이타리아」라고 불린 오스트리아와의 사이의 領土問題로부터 龜裂이 생기고 있었기 때문에이다. 同盟에서는, 獨逸과 프랑스가 交戰했을 場合, 軍團을 라인地域에 派遣하게 되어 있었다. 이것에 따라서, 參謀總長 르이지・모퉁이 루나가 軍團派遣을 準備해, 國王도 그것을 承諾한 8月 2日, 이타리아政府는 中立을 表明했다. 그 後, 英國・프랑스와 接近해, 1915年에 聯合國側에서 參戰했다.

오스맨帝國은 몇 次例에 걸치는 露土戰爭에 對해 러시아와 對立關係에 있어, 中央同盟國에 參加했다.

北歐諸國은 大戰中 一貫해서 中立을 貫徹했다. 1914年 12月 18日 스웨덴 國王 그스타후 5世는, 덴마크, 노르웨이의 兩國王을 불러 三國國王會議를 열어 北歐諸國의 中立維持를 發表했다. 이러한 나라는 어느 쪽의 陣營에 對해서도 한 利害關係가 存在하지 않았다. 스웨덴에 있고는 親獨의 雰圍氣를 가지고 있었지만, 이것도 傳統的政策에 準據해 中立을 宣言했다. 다만 러시아革命後의 핀란드 戰에 對하고, 스웨덴政府는 핀란드에의 義勇軍派遣을 默認하고 있다.

아메리카合衆國은 當時 먼로主義를 내걸어 交戰國과의 同盟關係는 없었다. 한層 더 開戰時에 美國은 中美諸國에 있어 멕시코革命에 介入하는 等 軍事活動을 實施하고 있었기 때문에, 當初는 中立을 宣言하고 있었다. 政府 뿐만 아니라, 國民의 사이에도 孤立主義를 信奉하는 空氣가 컸다. 大戰中에는 兩陣營의 仲介役으로서 大戰終結을 依한 外交도 行하고 있었다. 그러나 後에 르시타니아號事件이나 獨逸의 無差別潛水艦事件開始, 트메르만電報事件을 받아 世論에서는 獨逸非難의 소리가 높아져, 1917年에 聯合國側에 서서 參戰했다. 다만, 프랑스나 英國이 敗北했을 境遇에 兩國에의 高額의 退出金을 回收할 수 없게 되는 것을 무서워했다는 見解도 있다.

經過Edit

1914年 8月 4 日時點의 兩陣營 聯合國(草), 聯合國의 植民地와 占領地(엷은 色), 同盟國(橙), 同盟國의 植民地와 占領地(白橙)

前進하는 獨逸軍 1914年 8月 7日 1914年의 開戰時, 普佛戰爭以來 유럽에서는 約 40年만이 되는 大規模戰爭은, 騎士道에 물들여진 로맨틱한 모습이 想像되어 兩陣營의 首腦部・國民 모두 戰爭의 將來를 樂觀視하고 있었다. 많은 젊은이들이, 戰爭의 興奮에 依해서 想像力을 긁어 세울 수 있어 「이 戰爭은 短期決戰에서 끝날 것이다」 「크리스마스까지는 집에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라고 想定해, 國家宣傳과 愛國心의 熱情에 밀려 軍隊로 志願했다. 프랑스에서는, 豫備役兵은 이 戰爭을 神聖한 國防衞戰爭으로서 把握해 「라・마르세예즈」를 高唱해, 아르자스・로레이누 奪還에 불탔다. 獨逸에서는, 民衆은 戰爭을 漠然히 한 不安이나 不滿을 解決하는 手段으로서 歡迎했다. 그러나 一部의 指導들은 이 戰爭에 깊은 悲觀과 憂慮를 안고 있었다. 英國陸軍의 호레이쇼・킷치나는, 戰爭은 長期化해 膨大한 犧牲을 일으키게 한다고 豫測해, 大規模新兵募集에 依한 킷치나 陸軍의 構成에 着手했다. 國際金融市場은 7月下旬부터 8 月初旬에 深刻한 危機에 빠졌다.

오스트리아軍의 戰으로의 混亂Edit

中央同盟國에서는 戰術의 戰略에 關한 어긋남이 發生하고 있었다. 獨逸은 오스트리아의 세르비아 侵攻을 支援하면 活躍하고 있었지만, 러시아와 프랑스의 參戰이 밝혀지면, 쉬리-펜・플랜에 根據하는 對프랑스戰을 優先시켜, 오스트리아軍에는 러시아軍에 對한 防御體의 姿勢를 取하는 것을 要求했다. 對세르비아戰을 準備해 있던 오스트리아軍은, 이미 動員이 完結하고 있던 軍을 北方의 러시아軍과 對峙시키기 依해서 大規模로 再移動시키지 않을 수 없게 되어, 各地에서 鐵道輸送에 混亂이 생겼다. 오스트리아軍과 세르비아軍과의 本格的인 戰鬪는, 8月 12日에 세르비아 西部 드리나 江가에서 始作되었다. 오스트리아軍은 行渡河에 나왔지만, 세르비아軍은 防御陣地를 構築해 激烈한 戰鬪가 되어, 8月 19日, 오스트리아軍은 드리나江을 건너 退却했다. 이것은 戰爭에 있어서의 聯合國의 첫 勝利였다. 오스트리아軍은 세르비아를 攻略한다고 하는 主目標를 達成하지 못하고, 以後 東部戰線이나 이타리아戰線等의 多正面作戰을 要當하게 된다.

쉬리-펜・플랜의 挫折Edit

獨逸政府는 쉬리-펜・플랜에 根據해, 8月 2日, 벨기에 政府에 對해서 無條件通過權을 要求했다. 벨기에는 이것을 拒絶, 獨逸軍은 8月 4日 午前 8時, 리에이쥬 東方에서 國境을 撃破해 벨기에와 룩셈부르크에 侵攻했다. 벨기에軍은 리에이쥬의 싸움(8月 5日- 8月 16日)으로 防御線을 試圖했지만, 質・量 모두 優秀한 獨逸軍에 壓倒되었다. 하지만 벨기에는, 國民 모두 鐵道 터널이나 橋梁을 爆破하는 等 獨逸軍의 進撃을 늦추어 또 獨逸에 依한 中立侵犯은 英國에 聯合國側에 선 參戰을 決斷시켰다. 英國政府는 킷치나를 陸軍 代身에게 任命해, 존・프렌치 指揮下의 英國外派遣軍(BEF)을 프랑스에 派遣했다. 프랑 달러에 對해 獨逸軍과 英佛軍과의 最初의 戰鬪를 해 이 프런티어의 싸움(8月 14日- 8月 24日)으로 獨逸軍은 英佛軍을 壓倒했다. 그러나 英佛軍의 抵抗에 依한 遲延과 豫想外로 迅速했던 러시아軍의 動員에 依해, 쉬리-펜・플랜은 現實과의 사이에 差異를 일으키고 있었다. 러시아軍은 優先 動員의 完結한 第1軍과 第2軍을 가지고 東쪽 Pruisen를 攻했다. 獨逸軍은 一部를 割愛해 파울・폰・힌덴브르크와 에이리히・르덴드르후의 指揮下에 第8軍을 編成해, 탄넨베르크의 싸움(8月 17日- 9月 2日)에 對해 러시아軍을 했다各個 各派. 하지만 이 戰鬪는, 獨逸軍에 對해서도, 西部戰線에 있어서의 電力不足이라고 하는 影響을 준다. 9月, 獨逸軍은 파리 東方의 마르누江까지 要했지만, 마르누 會戰(大規模作戰)(9月 5日- 9月10日)에 對하고, 프랑스 陸軍 파리 防衞司令官의 죠제프・가리는 르노의 택시를 使用한 史上空前의 피스톤 輸送을 實施해, 防衞線을 構築해 獨逸軍의 侵攻을 沮止했다. 獨逸軍은 後退를 避할 수 없게 되어 쉬리-펜・플랜은 挫折했다.

中東戰線Edit

가리 폴리 上陸作戰Edit

오스맨 帝國은 戰爭이 始作되면 獨逸에 對해서 對러시아의 空輸同盟을 申請했지만, 參戰하는지 아닌지는 決定하기 어려워 하고 있었다. 오스맨帝國의 등을 누른 것은 獨逸의 巡洋戰艦 게이벤과 輕巡洋艦 브레스라우였다. 2隻은 開戰時에 地中海에 있었지만, 英國地中艦隊의 追跡을 避하고 이스탄불에 逃亡치는 것에 成功했다(게이벤 追跡戰). 2隻의 讓渡를 받은 오스맨帝國은 이것으로 의 海上權을 確保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러시아가 10月 31日에 오스맨帝國에 宣戰한 것을 契機로, 오스맨帝國은 中央同盟國側에 서서 參戰했다. 오스맨軍은 러시아의 카후카스地方, 및 수에즈 運河를 經由하는 英國과 印度・東洋의 連絡線을 脅威나 빌려주었다. 이것에 對해서 英國은, 西部戰線으로의 膠着状態의 打開와 러시아 支援을 目的으로 하고, 가리 폴리 上陸作戰과 메소포타미아 作戰을 立案했다. 特히 가리 폴리 上陸作戰은, 海軍長官 윈스턴・처칠이 熱心히 推進했다. 1915年2月, 다다네르스 海峽의 制壓을 目的으로 하고, 英佛의 艦隊는 海峽兩側의 오스맨 軍用地에 艦砲射撃을 더했지만, 오스맨軍은 끈질기게 抵抗해, 3月 18日에는 오스맨軍이 敷設한 機雷에 接觸해 英國戰艦 3隻이 沈沒, 3隻이 大破했다. 4月 25日, 聯合軍은 가리 폴리 半島에 上陸했지만, 오토・리만・폰・잔데르스가 引率하는 오스맨軍에 前進을 妨害當해 큰 犧牲을 냈다. 上陸作戰은 失敗에 끝나, 1916年 1月에 마지막 英國軍部隊가 撤退했다.

카후카스前線Edit

오스맨軍參謀總長 엔베르・파샤는 野心的인 男子로, 中央亞細亞를 征服하는 꿈을 가지고 있었지만, 實務的인 軍人은 아니었다. 엔베르・파샤는 1914年 12月에 山嶽地帶의 러시아 陣地에 對한 包圍作戰을 行해, 大損害를 받는 失敗를 했다. 1915年, 새로운 이슬 카후카스軍總司令官으로서 니코라이・니코라에 비치 大公이 就任하지만, 實際의 指揮는 繼續해 니코라이・유데이니치가 擧行했다. 러시아軍은 1916年에 오스맨軍을 現在의 아르메니아의 大部分으로부터 構築했다. 오스맨帝國政府는 아나트리아 東部의 아르메니아人 住民의 蜂起를 무서워해 아르메니아人 虐殺問題를 일으켰다. 니코라이는 1917年 봄의 攻勢의 準備를 進行시키고 있었다. 그러나, 러시아革命을 依해서 니코라이는 解任되어 러시아軍은 그리고 곧 崩壞했다.

아랍叛亂Edit

英國은 터키의 支配下에 있던 아랍人을 支援해 아랍叛亂을 일으키게 해 터키를 南方에서 壓迫했다. 아랍人 支援이 任務를 맡은 것이 「아라비아의 로렌스」의 이름으로 알려진 토마스・에드워드・로렌스였다. 메소포타미아에서는 1917年 3月 英國軍이 바그다드를 攻略, 팔레스타人에서는 에좀드・아렌비 引率하는 이집트 元將軍이 1917年 12月에 예루살렘을 占領했다. 1918年 10月, 英國軍과 아랍軍은 Damascus에 入場, 아랍으로부터 오스맨軍勢力을 構築해 叛亂은 目的을 達成했다.

바다의 싸움Edit

聯合國軍은 獨逸本國을 海上封鎖했다. 貿易의 杜絶은 獨逸의 士氣와 生産力에 膨大한 影響을 미쳤다. 戰爭前 獨逸은 英國과의 建艦競爭 中에서 大洋艦隊를 構築하고 있었지만, 英國本國艦隊에게 勝利할 수 있을 展望은 얇게 出을 繼續 避했기 때문에 , 海上權은 恆常 聯合國이 保管・維持했다. 1916年 5月, 獨逸艦隊는 한 番만 北에의 出撃을 試圖해 5月 31日부터 6月 1日에 걸쳐 유트란드 戰이 發生했다. 獨逸艦隊는 英國艦隊에게 損害를 지게 했지만, 海上權이 뒤집힐 것은 없었다. 1917年 2月, 獨 逸參謀本部는, 英國에의 海上補給을 끊는 것을 目標로, 호르베크 首相을 説得하고, U보트에 依한 無制限潛水艦作戰을 宣言시켰다. 이 侵攻으로 가라앉힌 船舶・物資의 量은, 2月부터 7月까지 1個月 맞아 50萬 톤까지 達해, 4月에 86萬 톤으로 피크를 맞이했다. 英國은 多大한 被害를 받았지만, 1917年 7月 以後에 導入한 護送船團方式이 效果를 發揮해, 補給杜絶의 危機를 벗어났다.

이타리아는 名目上은 1882年부터 獨逸 및 오스트리아와 三國同盟을 締結하고 있었지만, 이른바 「未回收의 이타리아」라고 불린 남 치롤, 이스트리아, 달마 치어라고 하는 오스트리아外의 領土問題를 안고 있어, 佛伊通商條約을 理由로 國外中立을 宣言하고 있었다. 그러나 1915年 4月에 英國・프랑스의 움직임에 依해 런던協商에 調印해 三國同盟을 離脱, 오스트리아에 宣戰布했다. 伊墺國境의 山嶽地帶라고 하는 地形的有利를 얻은 오스트리아軍에 對해, 貧弱한 裝備밖에 가지지 않는 이타리아軍은 苦戰을 要當했다. 單調로운 作戰뿐인 르이지・모퉁이 루나의 指揮의 變變치 않음도 도와, 戰術的勝利를 겹치면서 決定的인 勝利를 얻을 수가 할 수 없고 있던 이타리아陸軍이었지만, 第4次 이존트의 싸움으로 오스트리아軍에 打撃을 주었다(이 때, 오스트리아軍은 獨逸軍에 救援을 要請하고 있다) 것에 이어, 아지아고 攻勢의 挫折이나 브르시로후 攻勢의 待避에 依해서 弱體化하고 있던 오스트리아軍을 물리쳐 고리트아를 占領했다. 이타리아軍의 攻勢는 이미 崩壞하고 있던 오스트리아軍을 確實히 追跡해서 第11次 이존트의 싸움으로 바인짓트高地를 占領했다. 그러나 1917年 가을, 友軍의 危機를 求할 必要가 있던 獨軍은 東部戰線의 態가 一段落 붙은 적도 있어, 오스트리아軍에 山{嶽|岳}部隊를 包含한 6個師團을 援軍으로서 派遣했다. 指揮權도 오스트리아軍으로부터 獨軍으로 옮겨져 10月 26日에 獨墺軍은 트르미노 附近에 있어 破作戰을 敢行, 이타리아陸軍에게 大打撃을 주었다(카포 렛의 싸움). 이 敗北를 眞摯하게 받아 들인 이타리아軍은 새로운 司令官 알만도・디 아즈와 英佛의 支援의 바탕으로 前線을 再建해, 1918年 여름의 피아베江의 싸움에서는 오스트리아軍의 進撃을 말렸다. 디 아즈는 비트리오・베네트의 싸움으로 오스트리아軍과의 싸움에 決着을 붙인다. 카포 렛의 싸움의 뒤, 連合國側은 이타리아의 라팟로로 會談했다. 其處로 只今까지의 個別의 戰爭指導를 고쳐 베르사이유에 連合國最高會議를 設立해 各國의 状況을 考慮하면서 統一된 戰爭計畫을 推進하는 일을 決定했다.

東部戰線Edit

러시아의 撤退Edit

東部戰線에 있어서의 攻勢에 對해 作戰을 짜는 힌덴브르크等 獨逸軍參謀들은 西部戰線이 塹壕戰으로 膠着했을 무렵, 東部戰線에서는 流動的인 状況이라고 繼續 보고 있었다. 内戰에서 러시아軍은 오스트리아領 가리트아 및 獨逸領 東Pruisen에게 侵攻했지만, 가리트아에서는 勝利를 얻었지만, 東쪽 Pruisen에서는 탄넨베르크의 싸움으로 獨逸軍에 大敗했다. 開戰前의 豫測은 빗나가 러시아의 軍事力은 獨逸과 오스트리아를 서로 더한 國力에 對抗할 수 없는 것이 드러냈다. 1915年 봄, 러시아軍은 가리트아로부터 撤退했다. 獨墺軍은 5月에 폴란드의 南國境에서 고르릿트 撃破戰을 實施해, 顯著한 前進을 達成했다. 獨墺軍은 8月 5日에 바르샤바를 占領, 러시아軍은 폴란드 全國土를 放棄했다. 이것은 「大撤退」라고도 불린다.

루마니아軍의 大敗Edit

루마니아의 參戰을 傳하는 포스터 1916年 6月, 러시아軍은 東쪽 가리트아에 對해 브르시로후 攻勢를 實施해, 오스트리아軍에 大損害를 지게 했다. 그러나 勝利한 戰區의 指揮權을 支援하는 것에 다른 將軍이 躊躇했기 때문에 戰果를 擴大시킬 수 없었다. 브르시로후 攻勢의 成功을 보고, 8月에 루마니아가 聯合國側에 서서 參戰했다. 그러나 弱體인 루마니아軍의 攻勢는 獨墺軍에 依해서 短期 가운데 破되어 中央同盟國의 多國籍軍에 依한 反攻으로 主要據點을 喪失하는 大敗를 當했다. 처음은 루마니아軍을 熱心히 支援하고 있던 러시아軍도 最終的으로는 Moldavia의 防衞에 徹底해, 12月6日에 Bucharest가 中央同盟軍에 依해서 攻略해졌다.

세르비아의 敗北와 텟사로니키 前線의 形成Edit

세르비아는 1914年 8月부터 12月에 있어서의 3回의 오스트리아軍의 侵攻을 막고 있었다. 1915年 9月, 불가리아가 中央同盟國側에 선 參戰을 確約한 것으로, 中央同盟國은 세르비아에의 攻勢를 計畫했다. 10月, 獨逸軍이 도나우江을 渡河해 베오그라드에 入城, 불가리아軍이 南部國境을 撃破했다. 세르비아軍과 國王은 알바니아와 그리스에의 逃亡을 避할 수 없게 되었다. 세르비아軍의 敗北의 끝, 英佛軍은 텟사로니키에 上陸해 세르비아軍을 支援하는 것과 同時에, 그리스政府에 對해서 聯合國側에 서서 參戰하도록 壓力을 加했다. 特히 프랑스軍은 그리스의 中立을 無視해, 그리스의 코르후섬을 占據하고, 새롭게 戰線을 열렸다. 이것은 텟사로니키 戰線으로 불리고 있었다. 1915年부터 1918年에 걸치고, 英國, 프랑스 및 러시아와 세르비아의 進軍은 요즈음으로 불가리아와 對峙하고 있었다. 1917年 4月~6月, 英國軍은 불가리아에 對한 攻撃에 失敗했지만, 그리스가 聯合國側에 서서 參戰해, 聯合國側이 有利하다고 되었다. 1918年, 聯合軍의 總攻撃에 隨伴해, 兵力이 不足한 獨逸軍은 聯合軍에 降伏했다. 이미 戰爭遂行能力에 問題가 있던 불가리아에서는 國内에서 叛亂이 일어나 民衆의 사이에 戰爭을 그만두는 口令이 높아지고 있었다. 戰爭이 宣言될 때까지 叛亂은 멈추지 않았다. 敗戰後의 混亂으로, 當時 불가리아王인 휄디난도 1世는 英佛의 壓力을 받아 退位 해야 했다.

러시아革命Edit

戰爭이 長期化하는 것에 따라, 러시아政府의 戰爭指導에 對해, 兵士와 民衆의 不滿이 大했다. 皇帝 니코라이 2世는 積極的으로 戰線을 視察했지만 政情不安에 對한 現状認識이 빠진 채로 있어, 皇后 알렉 산드라는 政治를 怪僧 그리고리・라스 푸친에 一任했기 때문에, 더욱 無能했다. 이렇게 해 各方面에서 抗議가 일어나, 1916年末에 保守的인 貴族에 依해 라스 푸친이 暗殺되는 事態에 이른다. 1917年 3月, 首相 페트로그라드(現在의 상트페테르브루쿠)로 일어난 데모가 擴大해, 니코라이 2世는 結局 退位를 宣言, 中道派臨時政府가 成立했다. 하지만 前線과 國内의 兩쪽 모두로 손의 붙이지 않을 수 없는 大混亂이 繼續 되었다. 블라디미르 레닌이 指導하는 急進的인 左翼・ 보리시비키黨은, 이러한 混亂을 權力을 獲得하기 依해서 戰略的으로 使用했다. 10月 24日, 보리시비키는 武力行動을 開始. 페트로그라드의 要所를 制壓해, 臨時政府를 打倒했다. 12月, 보리시비키政府는 中央同盟國과의 休戰交渉을 開始했다. 처음 보리시비키政府는 유럽의 勞動의 蜂起를 目標로 해 中央同盟國이 낸 條件을 拒絶했다. 그렇게 해서 있는 동안에, 1918年 2月에 보리시비키와 對立하고 있던 우크라이나人民共和國이 中央同盟國과 묶어, 中央同盟軍이 戰爭을 開始, 瞬息에 全우크라이나를 奪還했다. 窮地에 處置한 보리시비키政府는 3月 3日에 가슴=리트후스크 條約에 同意했다. 그것은 戰爭을 終結시키는 代身에, 中央同盟國에 叛亂드, 발트地方, 폴란드 및 우크라이나를 包含한 廣大한 領土를 割讓한다고 하는 嚴格한 内容이었다.

시베리아出兵Edit

러시아가 戰爭으로부터 離脱한 것으로, 日本, 英國, 美國을 始作으로 聯合軍은, 革命政府에 對抗하는 皇帝派를 支援하기 依해, 革命軍에 依해서 붙잡힌 체코 軍團을 救出하는 것을 口實에 러시아에 出兵했다. 聯合軍은 바렌트에 接한 아르한게리스크와 太平洋側의 블라디보스토그에 上陸했다. 出兵은 第1次 世界大戦의 終結後도 繼 續하고, 1925年의 日本軍의 北사하링 撤收를 마지막으로 終了했다.

終盤戰Edit

美國參戰Edit

프랑 달러 1918年 아메리카 合衆國은 오랫동안 먼로主義에 根據해, 유럽으로의 國際紛爭에는 關與하지 않는 孤立主義를 取하고 있었다. 그러나 1917年의 처음에 獨逸이 無制限潛水艦作戰을 再開한 것, 한층 더 트메르만 電報事件이 發覺된 것으로, 獨逸에 對한 世論의 憤怒가 솟구쳐 國交斷絶에 이르렀다. 한층 더 大統領 웃드로우・윌슨은 聯邦議會에 對獨宣傳을 要請해, 上院은 82 對 6, 下院은 373對 50을 가지고 이것을 決議, 1917年 4月 6日에 美國은 獨逸에 宣戰布告했다. 윌슨은, 오스트리아와는 別途 平和를 維持하고 싶다고 생각했지만, 오스트리아는 獨逸과의 關係를 버리지 않았기 때문에, 美國은 1917年 12月에 오스트리아에 對해서도 宣戰布告했다. 美國陸軍과 州防衞軍은 멕시코의 「山賊」판쵸・비랴를 뒤쫓기 依해서, 이미 1916年에 戰時體制를 取하고 있어 그것이 動員을 빨리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聯合國艦隊에게 參加하기 依해 大西洋各地에 艦隊를 보냈다. 그러나 美國이 西部戰線에 陸軍兵力을 보내는 것이 可能하게 되기까지는 時間이 必要했다. 英佛은 美軍의 歩兵을 英佛軍部隊에게 分散시켜 配屬시키는 것을 主張했지만, 元美國將軍指揮官 존・파싱 將軍은 이것을 承諾하지 않았다. 하지만, 파싱은 英佛軍에서는 벌써 使用되지 않게 되어 있던 場面攻戰術을 固執해, 結果的으로 美軍은 1918年 여름과 가을의 作戰에서 매우 높은 死傷率을 經驗했다.

獨逸軍의 春季攻勢Edit

獨逸軍은, 보리시비키政府와 講和한 것으로, 東部戰線으로부터 西部戰線에 舞臺를 前進 시킬 수 있게 되었다. 西部戰線에 移送되는 獨逸軍의 戰鬪員과 새롭게 聯合軍에 參加하는 美軍과에 依해서, 戰爭의 最終結果는 西部戰線으로 決定되게 되었다. 가슴=리트후스크 條約으로 中央同盟國이 占領한 領土가 작았다면, 獨逸軍은 보다 많은 兵力을 西部戰線에 投入할 수 있어 戰爭의 結末도 差異가 났을지도 모르는다. 獨逸參謀總長 에이리히・르덴드르후는, 美軍의 到着에 依해, 더 以上 길어지는 戰爭에 勝利할 수 없는 것을 깨닫고 있었다. 또한, 戰爭의 長期化에 依해 유럽 全國土에서 社會崩壞와 革命의 可能性이 높아지는 것을 무서워하게 되었다. 그러나, 東部戰線으로부터의 戰鬪員과 새로운 歩兵戰術의 使用에 依해, 西部戰線으로의 迅速한 攻勢에 依해서 決定的인 勝利를 얻는 것에 큰 所望을 걸고 있었다. 作戰은 英佛兩國의 中에 攻勢를 걸어 分斷 해, 英國軍을 北쪽으로 壓迫해 도버峽으로 쫓아 버리는 것을 目標로 하고 있었다. 決定的인 勝利를 얻기 依해서, 浸透戰術의 徹底, 飛行機의 活用, 詳細한 砲計畫, 毒가스의 大規模使用을 意謀할 수 있었다. 1918年 3月 21日, 1918年 春季攻勢의 戰鬪인 미카엘 作戰이 發動되었다. 獨逸軍은 英佛兩國의 틈을 찌르는 것에 成功해, 8日의 戰鬪에 依해 65킬로의 前進에 成功했다. 파리 東方 100킬로에 到達한 獨逸軍은, 1914年以來 처음으로 파리를 砲撃의 射程圈에 넣었다. 3門의 크루프제 初代型 列車砲가 파리에 183發의 砲彈을 發射해, 많은 市民이 파리로부터 脱出했다. 빌헤임 2世는 3月 24日을 國民의 日이다고 宣言했다. 獨逸人의 大部分이 勝利를 確信했다.

聯合軍의 最終攻勢Edit

獨逸軍의 攻勢를 받고, 英佛兩軍은 指揮系統의 統一에 同意해, 總司令官으로서 페르디난・폿슈가 任命되었다. 폿슈는 巧妙하게 前進을 再構築해 르덴드르후가 意圖하고 있던 撃破의 可能性을 頓挫시켜서, 戰鬪는 從來와 같은 消耗戰의 樣相을 나타내 갔다. 5月에는 美軍師團이 처음으로 前線에 投入되어 여름까지 月 30萬名의 兵士가 美國으로부터 輸送되었다. 總兵力 210萬名의 美軍의 登場에 依해서, 그것까지 均衡을 維持하고 있던 西部戰線에 變化가 생겼다. 포슈는 獨逸軍의 攻勢에 依해서 마르누 附近에 形成된 突起部에 對한 反轉攻勢를 企圖 해, 7月에 第2次 마르누 會戰(大規模作戰)이 發生했다. 聯合軍에 依한 攻撃은 只今까지 보지 않는 成功을 거두어 다음 8月에는 突起部가 解消되었다. 이 戰鬪가 終了한 2日後에는 아미안의 싸움이 開始되어 600以上의 電車와 800機의 飛行機를 使用되어 戰鬪로 聯合軍은 全前線에 있어 前線突破에 成功해, 힌덴브르크는 이 8月 8日을 獨逸軍에 있어 最惡의 하루라고 稱하게 되었다. 9日이 되면 존・파싱에 이끌린 美軍이 50萬以上의 兵力을 投入한 산・밋시르의 싸움이 開始되었다. 이것에 이어 美軍은 10個師團을 投入해 무즈・아르곤누 攻勢를 實施했다.

戰爭終結Edit

獨逸革命Edit

獨逸에서는 人的資源이 枯渇해, 經濟的, 社會的인 混亂은 頂點으로 達하고 있었다. 反轉運動은 히 發生해, 陸軍의 士氣는 低下했다. 工業生産은 1913年에 比해 53퍼센트 떨어지고 있었다. 獨逸에 敗北가 臨迫하고 있다고 하는 뉴스는 獨軍全體에 퍼졌다. 海軍提督 라인하르트・쉐어와 르덴드르후는, 艦隊를 出시키고 記者會見을 圖謀하는 것으로 했지만, 出撃의 情報가 킬 軍港의 水兵까지 닿으면, 水兵의 相當數는 非公式의 外出을 取했다. 自身의 企畫以外의 아무것도 아니면 밖에 생각되지 않는 攻撃에 參加하는 것을 拒했던 것이었다. 10月 26日에 빌헤임 2世는 르덴드르후를 解任했다 그렇지만 르덴드르후는, 1918年 9月의 마지막으로부터, 帝國議會의 멤버, 特히 마티아스・에르트베르가가 引率하는 與{黨|党}・ 中道派, 리버럴派와 社會民主黨에 權力을 移讓하고 있었다. 르덴드르후 自身은 傳統主義的保守主義였지만, 그는 獨逸을 民主化 하는 새로운 改革을 提起하는 것에 依해서, 皇帝의 統治를 繼續할 수 있고 러시아에서 볼 수 있던 것 같은 社會主義革命의 危險性을 줄인다고 믿었다. 社會民主黨의 막스・폰・바덴 公爵이 責任가 되어, 平和交이 그의 所藏下에 놓여졌다. 폰・바덴은 立憲君主制나 王政의 完全한 廢止나의 사이에 헤매고 있었지만, 1918年 11月 9日에 필립・샤이데 맨이 帝國議事堂의 最上의 발코니에서 獨逸은 共和國이다고 宣言하면, 폰・바덴은, 皇帝自身이 마음을 決定하기 前에, 皇帝가 退位할 豫定이라고 發表했다. 帝政는 崩壞해, 새로운 獨逸이 태어났다. 이것이 바이마르共和國이다.

休戰協定Edit

中央同盟國 안에서 最初로 休戰協定에 名한 것은 불가리아였다(1918年 9月 29日). 터키는 10月 30日에 무드로스 休戰協定을 締結해 降伏했다. 오스트리아와의 休戰은 11月 4日 午後 3時에 發效했다. 오스트리아와 헝가리는, 하프스브르크 體制의 崩壞의 視點에서 이미, 다른 休戰協定에 名하고 있었다. 獨에서는 11月 9日에 共和國의 成立이 宣言되어 獨逸帝國은 마지막을 맞이했다. 다음날 빌헤임 2世는 네델란드에 亡命했다. 11月 11日에 파리 郊外 콘피에이뉴의 숲에 놓여진 食堂車 2419 D의 車에 있고, 獨逸은 聯合國과의 休戰協定에 名해, 11月 11日 午前 11時에 軍事行動은 停止됐다. 公式으로는 戰爭은 베르사이유條約의 締結로 끝났다.

影響Edit

犧牲Edit

낡은 思想의 戰爭인 채 始作할 수 있었던 第1次 世界大戰은, 開戰當時에는 豫想도 하지 않았던 前代未聞의 犧牲을 가지고 艱辛하게 終了했다. 長期에 걸친 戰爭은 膨大한 犧牲를 낳았다. 戰鬪員의 戰死는 900萬名, 非戰鬪員의 死亡는 1,000萬名, 負傷는 2,200萬名으로 推定되고 있다. 國別의 戰死는 獨 逸177萬名, 오스트리아 120萬名, 英國 91萬名, 프랑스 136萬名, 러시아 170萬名, 이탈리아 65萬名, 세르비아 37萬名, 美國 13萬名에 이르렀다. 또 이 戰爭에 依해서, 當時 流行하고 있던 스페인 感氣가 船舶을 타 傳染해 世界的으로 猛威를 낡은, 戰沒者를 웃도는 數의 病沒者를 냈다. 只今까지의 戰爭에서는, 戰勝國은 戰費나 戰爭에 依한 損失의 全部 또는 一部를 敗戰國으로부터의 賠償金에 依해서 되찾는 것이 通例였지만, 第1次 世界大戰에 依한 損害는, 이미 敗戰國에의 賠償金程度로 어떻게든 되는 規模를 훨씬 더 넘어 버리고 있었다. 그렇지만, 莫大한 資源・國富의 消耗, 그리고 膨大한 死亡를 낳은 戰爭을 사람들은 미워해, 戰勝國은 敗戰國에 報復的이고 過酷한 條件을 들이대게 되었다.

베르사이유 體制Edit

第1次 世界大戰은, 유럽의 君主制의 消滅을 가져와, 舊世界秩序를 決定的으로 破壞했다. 獨逸帝國,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오스맨 帝國, 그리고 러시아 帝國의 4個의 帝國이 分解했다. 호엔트레룬家, 하프스브르크家, 오스맨家, 그리고 로마노프家의 4살의 王家는 中世以來의 權力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 戰時中 혹은 戰後에 沒落했다. 그리고 이 戰爭은, 보리시비키가 러시아 革命을 일으키는 契機가 되어, 20 世紀에 社會主義가 世界를 席捲하는 契機가 되었다. 1919年에 파리 講和會議가 始作된다. 獨逸에서는 皇帝家인 호엔트레룬家를 始作해 모든 王侯貴族이 追放되었다. 또 베르사이유 條約에 依해 巨額의 賠償金을 賦課되어 그 支拂을 둘러싸고 프랑스가 룰 地方을 占領했기 때문에, 戰時中으로부터 繼續 되고 있던 인플레이션이 激化해, 國民의 不滿이 높아졌다. 게다가 條約에 依해 獨逸人이 居住하는 領土를 割讓當한 것으로, 즈데이텐 問題나, 폴란드 回廊問題가 發生했다. 이러한 問題는, 나치스가 政權을 잡아, 第2次世界大戰으로 入해 나가는 原因이 되었다. 오스트리아에서도 600年以上으로 건너 君臨해 온 하프스브르크家가 追放되었다. 多民族國家였던 오스트리아는, 산=젤 맨 條約에 依해, 民族自決의 大義의 아래 舊帝國의 地域이 빠짐없이 獨立, 從來의 4分의 1에까지 領土를 줄여져서 小國에 轉落했다. 中央유럽에는 새로운 國家 체코슬로바키아와 유고슬라비아가 태어나 폴란드가 復活했다. 오스맨帝國은 세이브르 條約에 依해 많은 領土를 줄여졌다. 이 때 英國이 아랍人과 猶太人의 雙方으로 팔레스타人으로의 國家建設을 約束했던 것이 後의 팔레스타人 問題로 連結되어 간다. 오스맨帝國은 講和締結을 둘러싼 論戰 안에서 崩壞해, 近代民主主義國家 터키가 誕生했다. 그리스와 터키의 稀土戰爭은 1924年에 끝나지만, 이것이 第1次 世界大戰에 直接 起因하는 마지막 戰爭이다. 舊오스맨 帝國의 崩壞는 現代에 連結되는 國際紛爭의 原因을 낳았다. 아랍國과 이스라엘의 衝突, 사이프러스를 둘러싼 그리스와 터키의 對立, 1980年代의 이란 이라크 戰爭, 1990年代의 걸프 戰爭과 유고슬라비아 紛爭, 그리고 21 世紀의 이라크戰爭이다. 中立을 宣言한 이란의 가쟈르아침도, 터키・러시아・英國 兩陣營의 戰略 안에 말려 들어가 開戰前까지 弱體化하고 있었다고는 말할 수 있어 더욱 더 混迷가 깊어져 終戰後 머지 않아, 有力將校의 레더・파후라비에 쿠데타를 일으켜져 數年後에는 帝位의 자리도 그에게 交替되었다(파후레비朝). 戰勝國陣營(聯合國側)에 서서 參戰해, 한편 自國이 戰場이 되지 않았던 美國, 日本의 地位가 相對的으로 向上했다. 이것은 戰後 連結된 워싱턴 海軍軍縮條約으로 美國이 英國과 同等, 日本이 프랑스・이탈리아의 배 가까운 戰艦(總 톤수)의 保有를 認定받았던 것에 端的으로 나타나고 있다. (現代의 感覺에서는 理解하기 어렵지만 當時 , 戰艦保有量은 國力을 나타내는 代表的인 指標의 하나로 되어 있었다)

國際平和에의 努力Edit

第1次 世界大戰에 依한 災厄의 巨大함 을 본 것으로, 國際社會에서는 厭戰感이 퍼지게 되었다. 戰後의 國際關係에 對하고는 平和協調가 그림라레 1920年에 윌슨 大統領이 提唱에 依해 人類史上最初의 國際平和機構인 國際聯盟이 設立되어 1925年에는 로카르노 條約, 1928年에는 主要國에서 不戰條約(케롯그=브리안 協定)이 締結되었다. 이 밖에도 主要列에 있어 워싱턴 海軍軍縮條約, 런던 海軍軍縮條約이라고 하는 軍縮條約이 締結되어 이것들 國際平和를 依한 多樣한 努力도 無하고, 第1次 世界大戰의 原因과 結果를 둘러싼 많은 戰後處理의 失敗와 世界恐慌에 依한 經濟危機에 依해, 共産主義가 한층 더 勢力을 얻고, 거기에 따라 이탈리아에서는 파시즘이, 獨逸에서는 나치즘이 臺頭한다. 이러한 状態에 對해서 戰勝國의 厭戰感이 낳은 것이 宥和政策이었다. 베르사이유條約成立後, 「이것은 平和에서는 없다. 겨우 20年의 聖戰이다」라고 페르디난・폿슈가 宣言하고 있던 일은 有名하다. 後世의 歴史家에게서는, 過度한 厭戰感과 平和欲求가 第2次世界大戰을 불렀다고도 말해진다. , 나치스 獨逸의 初期의 擴大時, 오스트리아 侵攻이나 체코슬로바키아 解體에 臨하여, 徹底이 主張하고 있던 것처럼, 英佛이 開戰을 前提로 한 強硬姿勢를 獨에 對해서 가 두면, 獨逸의 領土的野心은 부풀어 오르는 일 없이, 第2次世界大戰은 일어나지 않았다고 하는 見解이다. 「모든 戰爭을 끝내는 戰爭」이라고도 말해진 이 戰爭의 終結의 不過 20年後, 아돌프・히틀러의 登場에서 人類史上 例없는 被害를 가져오는 第二次世界大戰이 다시 反復해졌다.

年表Edit

1914年6月28日-보스니아에서 사라에보事件發生 7月28日-오스트리아=헝가리가 세르비아에 宣戰布告 8月-러시아, 獨逸, 프랑스, 英國이 參戰, 탄넨베르크의 싸움 8月 23日-日本이 獨逸에 宣戰布告 9月 마르누 會戰(大規模作戰) 9月 2日-日本軍이 獨逸權益地의 山東省에 上陸 10月-日本軍이 獨逸領南洋島攻略(獨日會戰) 10月 7日-山東省・濟南攻略 11月-오스맨帝國이 參戰 11月 7日-獨租借地・ 青島를 攻略(青島의 싸움) 12月-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이 中立宣言 1915年1月-日本이 中華民國에 이른바 21條의 要求를 送付 4月 이풀의 싸움. 獨逸軍이 毒가스를 첫 使用 4月-가리 폴리의 싸움(- 1916年 1月) 5月 르시타니아號事件, 이탈리아가 오스트리아=헝가리에 宣戰布告 10月-불가리아王國이 세르비아에 宣戰布告 1916年2月 베르단의 싸움 5月 유트란드 戰 7月 송의 싸움 1917年 獨逸軍이 無制限潛水艦作戰을 開始. 日本이 構築艦隊를 地中海에 派遣 3月-러시아革命(2月革命). 暫定政府設立 4月-美國參戰 11月-러시아革命(10月革命). 보리시비키가 權力을 掌握 11月26日-핀란드 獨立宣言 1918年1月-핀란드에서 赤衞軍과 白衞軍에 依한 핀란드 内戰이 發生 3月-가슴=리트후스크 條約締結. 로시아・보리시비키 政權이 同盟國側과 單獨談話 8月-체코 軍團救出을 名目으로서 시베리아 出兵開始. 러시아戰의 激化 9月-불가리아가 降伏 10月-오스맨 帝國이 降伏 11月 3日-獨逸의 킬 軍港으로 水兵의 叛亂이 發生. 獨逸革命의 開始 11月4日-오스트리아 降伏 11月 10日-빌헤임 2世가 退位. 네델란드에 亡命 11月 11日 콘피에이뉴에 對해 獨逸軍과 聯合國軍과의 사이의 休戰協定成立. 1919年1月 28日-파리 講和會議開會. 6月 28日 베르사이유 條約調印. 第1次 世界大戰終結. 9月 19日-생제르맹 條約(對오스트리아 講和條約) 調印. 11月 27日 누이이 條約(對불가리아 講和條約) 調印. 1920年1月10日 베르사이유 條約發效. 國際聯盟發足. 6月 4日 트리아논 條約(對헝가리 講和條約) 調印. 8月 21日 세이브르 條約(對터키 講和條約) 調印. 터키 議會, 批准을 否決. 2009年7月 25日- 元英國陸軍兵 하리・패치가 111歳에 死亡. 이것에 依해 第1次 世界大戰에 從軍 한 陸軍軍人이 모두 故人이 됐다. 2010年10月 3日-獨逸이 賠償金의 支拂을 完了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