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科學主義(scientism)라고 하는 表現은, 基本的으로는, 얼마든지 있는 知의 本然의 姿勢의 하나인(혹은,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 「科學」이, 「科學」에 어울리는 領域을 넘어서 適用될 수 있는이라고 하는 方式하려고 하는 方式에 對해서, 不當한 擴大 適用임로서 批判的으로 指示하는 表現이다. 科學萬能主義나 科學敎로 불리거나 믿음의 힘・敎條主義的・狂信的인 것을 分明히 나타내기 위해서 科學原理主義, 科學崇拜等으로 불리기도 한다.

槪要편집

흘리드릿히・하이에크나 컬・포파등이, 많은 科學者가 根底에 가지면 그들이 생각한 態度를 가리키기 위해서 利用했다. 그들은 다음과 같은 둘이 다른 批判的인 意味로 그것을 利用하는 傾向이 있었다. 科學을 適用시켜서는 안된 듯한 文脈에 對해 科學的인 權威를 利用하고 있다 自然科學의 手法, 自然科學으로 認定된 카테고리나 槪念이, 哲學等 다른 探求 分野에서도 唯一한 適切한 要素이다고 하는 信念. 그레고리・피터슨(en:Gregory R. Peterson)은 現代의 學者가 어떠한 意味로 科學 主義라는 말에 言及하고 있는지를 槪說해, 둘의 큰 用法을 特定한다. 마치, 科學은 모든 現實과 知識을 記述할 수 있다고도 하는 見解, 혹은 마치 現實의 性質에 關 하는 知識을 얻기 위한 唯一한 妥當한 方法인 것 같이 보는 見解를 批判하는 用法. 어느 하나의 科學分野의 理論이나 方法이, 다른 分野(그것이 科學分野든 科學以外의 分野여라)에 不適切하게 利用되고 있는 것을 指摘하는 用法. 第2의 用法은, ( 「人間의 價値」라고 하는 것은, 傳統的으로 倫理學의 領域이지만) 그 「人間의 價値」를 測定하는 唯一 혹은 主要한 根源으로서 科學을 보자고 하는 試圖해 또(傳統的으로 「意味」나 「目的」이라고 하는 것은, 宗敎 혹은(哲學的) 世界觀의 領域이지만) 그 「意味」나 「目的」을 測定하기 위해서 科學을 利用하려고 하는 여러가지 試圖를 가리키기 위해서 使用된다. 「科學과 宗敎의 百科事典」의 著者 마이클・스텐마르크에 依하면, 科學主義로 불리는 立場은, 많은 形態와 여러가지 程度를 가지고 있어 한결같지 않지만,"科學의(特히 自然科學의) 境界가 以前에는 科學의 範疇라고 생각할 수 지 없었던 問題에까지 擴大할 수 있다, 또는 擴大되어야 한다", 로 하고 있는 곳은 共通되고 있다, 라는 것이다. 가장 極端的인 形態의 科學主義는, 모든 人類의 問題와 人類의 試圖의 모든 側面에의 對處와 解決이, 科學"만여라"가 아니 된다고 하는 信仰이다. 이러한 觀念은 「進步의 神話(en:Myth of Progress)」라고도 불리고 있다. 스텐마르크는 科學主義의 同義語로서 scientific expansionism 「科學擴張主義」라고 하는 말을 提案했다. 에른스트・슈맛하는 이 타입의 科學主義라고 하는 것은, 人間의 價値에 對한 質問의 有效性을 完全히 否定해 버리는 成果가 없는 世界觀이라고 批判했다.

批判되는 側의 말편집

그레고리・피터슨은 「많은 神學者와 哲學者가 科學主義라고 하는 말을, 知에 關한 罪 狀 안에서도 가장 무거운 것으로서 利用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事實, 오늘로는 이 말은 忌憚없는 宗敎批判者에 對해서 利用되고 있다. 例를 들면, 科學哲學者 다니엘・데넷트는 著書 「Breaking the spell」으로 「宗敎的인 批評家가 正말로 좋아하지 않는다 科學理論을 누군가가 提示하면, 그들은 그것을 科學主義라고 말하고 評判을 얕보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스케프틱・소사 설인의 創始者 마이클・샤마는, 科學主義와 傳統的인 宗敎運動을 比較한 에세이에 對하고, 自身을 「scientistiic」라고 描寫해, 그 말을 「모든 現象에 對한 自然的인 說明을 完遂해 超自然的, 象徴(現象)的인 推測을 避해 科學의 時代에 어울리는 人生哲學의 2 個의 기둥으로서 經驗主義와 理性을 받아 들이는 科學的인 世界觀」이라고 自己定義했다. 로버트・캐롤은 「모든 現象에 對해서 自然科學의 어프로치, 經驗主義, 合理主義가 利用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해 超自然的, 象徴的推測에 依支하는 것을 避하는 立場. 自然科學者라면 누구라도 잡는 典型的인 立場이라고 말했다.

語義의 範圍편집

標準的인 事典은 科學主義를 以下와 같이 定義하고 있다

1.科學者에 依해서 나타나는 典型的인 스타일, 家庭, 技術 혹은 다른 特徵의 採用.

2.自然科學者가 가진다고 생각되고 있는 典型的인 方法이나 態度.

3.哲學, 社會科學, 人間性等 다른 分野에의 自然科學의 有用性을 過大하게 信用하는 것. 社會科學이 自然科學으로 採用되고 있는 科學的手法의 조금 어려운 解釋으로서 維持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는 主張.

4.社會科學의 몇 個인가, 혹은 모두(例를 들면 經濟學, 社會學)가, 自然科學으로 利用되는 얼마인가에서도 嚴格한 科學的手法을 維持하지 않다고 하는 理由에 依해서, 科學은 아니다고 하는 信念 科學的, 또는 類似科學的인 用語의 採用.

5.도그마(敎義)의 一種. "科學이 眞實에 가까워지는 絶對普遍으로 唯一正當化되는 方法이다"고 하는 敎義. 原理主義者와 같은 精神構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