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神經(英語: Nerve)는, 動物으로 보여지는 組織으로, 情報傳達의 役割을 擔當한다. 日本製漢字語의 「神經」은 杉田玄白(스기타 겐파쿠)等이 解體新書飜譯할 때, 精神과 經脈을 맞춘 造語를 대었던 것에 由來하고 있어, 이것은 現在의 漢字文化圈에서도 그대로 使用되고 있다.

構造와 組織Edit

全體의 構造에서 보면, 情報의 統合을 爲해 體正中部에 集合해 存在하는 「中樞 神經系」라고, 中樞外에 存在해, 個別的으로 纖維로서 認識되는 「末梢神經系」라고로 나눌 수 있다. 末梢에서는, 纖維의 形態가 神經纖維多發으로서 明瞭하게 認定되기 爲해서, 이것만을 「神經」이라고 부르는 것도 많다. 神經細胞을 包含한 部分은 「核周部(perikaryon)」라고 불려 小胞體고르지體를 包含해, 蛋白合成의 中心的部分이 되고 있다. 神經細胞는 多數의 突起를 가지지만, 이것들은 核周部로 向하고 情報를 옮기는 「樹狀突起(dendrite)」라고, 核周部로부터 멀어진 方向으로 情報를 옮기는 「軸索(axon)」이라고에 分類된다. 軸索의 末端은 다른 神經이나 效果器官과 몇 안 되는 空間(1/50, 000 mm)을 멀리해 시냅스를 形成한다. 神經細胞나 軸索이 單獨으로 存在하는 것은 적고, 集團을 이루는 것이 많다. 一定한 機能을 가지는 神經細胞의 核周部가, 中樞에 對해 모였을 境遇, 이 集團을 「神經核(nucleus)」이라고 불러, 末梢에서는 「神經節(ganglion)」이라고 하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 또 哺乳類에서는, 大腦小腦의 表面에 神經細胞가 틈새 없게 줄서 層相蛋白質을 形成하는 皮質(大腦皮質, 海馬, 小腦皮質等)이 만들어진다. 中樞의 核이나, 末梢의 神經節에 出入하는 神繊維維가 되어 走行하는 것이 많지만, 各 神經纖維는 直接 接하는 것이 아니라, 神經膠細胞(neuroglia)에 依해서 支持를 받거나 被覆・絶緣되거나 하고 있다. 神經軸索을 直接 被覆하는 神經膠細胞로서 有髄神經의 칼집을 만들어, 跳躍傳道에 寄與하는 것으로써, 神經의 傳道速度를 飛躍的으로 앞당기고 있는 슈원細胞(中樞에서는, 稀突起膠細胞, oligodendroglia)가 有名하다. 末梢에서는, 神經纖維는 關節이나 筋肉周邊을 달리기 爲해서, 몸의 運動에 隨伴한 伸張・變形이 일어날 때에, 纖維를 어떻게 지킬지가 重要하다. 肉眼的으로 認定되는 神經은, 글리어에 被覆된 神經軸索의 多發이, 더욱 膠原纖維에 依해, 神經上膜周膜內膜과 三重에 둘러싸진 構造物로서 存在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해 末梢神經이 多少 牽引되어도, 콜라겐纖維의 抗張性에 依해 保護된다. 中樞神經은, 많은 境遇 强固한 (頭蓋脊柱) 內에 格納되어 變形하는 것은 거의 없기 때문에, 콜라겐成分의 적은 部分으로서 알려져 있다.

硏究史Edit

網狀說과 뉴런說

神經은, 19 世紀에 發達한 組織染色技術을 適用해도 全혀 물들지 않고, 그 染色에 懸賞金을 들일 수 있는만큼에서 만났다. 神經染色에 처음으로 成功한 것은, 20 世紀 初頭의 時代로, 이탈리아카밋로・고르지스페인산티아고・라몬・이・카하르였다. 그러나 시냅스 틈(間隔)은 光學顯微鏡에서는 觀察되지 않는 좁음이었기 때문에, 1906年에 두 名이 노벨賞을 下賜할 수 있던 時點에서는, 神經 모두가 그물코를 만들고 一體性을 이룬다고 하는 고르지의 생각(網狀說)과 神經은 多數의 뉴런單位로부터 構成된다고 하는 라몬・이・카하르의 생각(뉴런說)이 對立하고 있었다(뉴런이라고 하는 名稱을 提案한 것은 獨逸하인리히・폰・와르다이엘이다). 電子顯微鏡에 依해서 神經細胞의 사이에 시냅스 틈(間隔)이 發見되어, 뉴런說의 올바름이 證明된 것은, 1955年이 되고 나서이다.

傳道와 傳達

하나의 神經細胞內를 膜電位의 變化에 依해 情報가 옮겨지는 것을 「傳道」, 軸索末端에 이른 電氣的變化가 細胞膜의 微細構造的變化(開口分泌)를 일으키고, 特有인 物質이 放出되고 情報가 옮겨지는 것을 「傳達」이라고 부르고 있다. 프랑스루이=안토와느・란비에는, 軸索을 둘러싸는 脊髓膜에 사이가 있는 것(란비에의 絞輪)에 注目해, 脊髓膜絶緣體가 되고 있는 것을 示唆했다(1878年). 이것을 개구리單一神經纖維를 使用해 實驗해, 跳躍傳道를 처음으로 記錄한 것은 日本田崎一ニ(타사키 가즈지)(1939年)였다. 그리고 1952年, 이 電氣的興奮이, 細胞膜內外의 나트륨 이온과 칼륨 이온의 濃度勾配의 變化(活動電位)에 依해서 생기는 것을 나타낸 것은, 英國알란・로이드・호지킨과 앤드류・fielding・하 약-이다. 뉴런간의 傳達이 實際로 化學的物質의 放出을 包含한 現象인 것은, 오토・레이비(1924年)가 두 個의 개구리 心臟의 한편만의 迷走神經을 刺戟해 證明했다. 이 事實로부터, 神經과 內分泌調節이 特定의 化學物質을 介入시킨 共通點을 가지는 것이 理解되게 되어, 後年 「神經分泌」現象의 認知에 길이 열리게 되었다.

分類

神經을 分類하려면 , 構造的・機能的인 觀點에 依하지만, 一長一短이 있다. 위에 올린 中樞와 末梢의 名稱은 完全하게 構造的인 區別에 依하는 것으로, 이것을 더욱 推進하면, 腦神經, 脊髓神經과 같이, 어느 部分으로부터 神經이 나와 있을까의 細分에 繼續된다. 그러나 中樞와 末梢는 實際로는 사이 없게 繼續되고 있다. 機能的으로는, 運動神經(體質內臟)과 知覺神經(體質 및 內臟知覺)으로 大別되지만, 內臟의 運動・知覺에 關係하는 것은, 自律神經系統으로 해서 整理해 더욱 自律神經은 交感神經系統副交感神經系統과로 나눌 수 있다. 또 體質運動・知覺에 關한 것을 「動物神經系」, 內臟運動・知覺에 關한 것을 「植物神經系」로서 整理하는 일도 行해진다. 그러나 한 個의 末梢神經을 例에 取해도, 純粹하게 하나의 機能을 가진 神經을 묶을 수 있던 것은 적고, 機能的으로 다른 神經이 混在하는 것부터, 神經의 分類의 困難함을 알 수 있다.

神經系의 特徵Edit

內分泌를 通한 情報傳達과 比較하고, 目的의 領域에만 極微量의 傳達物質이 作用하므로, 作用은 局限的이다 시냅스 틈(間隔)에는, 傳達物質을 分解하는 酵素가 存在한다 傳達速度가 매우 빠르고, 效果는 短時間에 끝나기 爲해서, 刺戟은 短時間에 反復 可能해진다 그렇다고 하는 上記로부터, 神經이 短時間에 微細한 調節을 擔當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