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社會構築主義(社會的構築主義, 社會構成主義, social constructionism or social constructivism)란, 現實(reality), 即 現實의 社會現象이나, 社會에 存在하는 事實이나 實態, 意味라는, 모두 사람들의 머릿속에서(感情이나 意識 안에서) 만들어낼 수 있던 것이어, 그것을 떨어지고는 存在하지 않는다고 하는, 社會學의 立場이다. 이것은 Hegel의 理論을 基礎로 하고, 듀르케임에 依해서 發展되어, 피터・L・버거와 토마스・룩 맨에 依한 1966年의 著書 「現實의 社會的構成」에 依해 美國에서 有名하게 되었다. 숭트, 버거, 룩 맨等의 現象學的社會學, 할로 루도・가핀켈等의 에스노메소드로지, 그람시헤게모니論이나 후코權力理論等에 構成을 받은 最近의 社會學流派를 一貫해 이렇게 부른다.

社會構築主義의 理論Edit

社會構築主義의 焦點은, 個人이나 集團이 스스로의 認知하는 現實(reality)의 構築에 어떻게 關與하고 있을까를 分明하게 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多樣한 社會現象이 사람들에 依해서 어떻게 創造되어 制度化되어 習慣化해 갈지가 追窮當하게 된다. 社會的으로 構築된 現實은, 끊임없이 變化해 나가는 動的인 過程으로서 把握할 수 있다. 現實을 사람들이 解釋해, 認識하는 것에 따라, 現實 그 自體가 再生産되는 것이다. 버거와 룩 맨에 依하면, 모든 認識은, 日常生活에서 常識的으로 取扱해 되어 輕視되고 있는 것까지 包含하고, 社會的相互作用을 基本으로 해 構築되어 維持된다. 사람들은 相互作用을 通해서, 서로의 現實認知가 關連하고 있는 것을 理解한다. 그리고, 이 理解에 서서 行動할 때, 사람들이 共通하게 가지고 있는 現實認知가 強化된다. 이 常識化한 認識이 사람들에 依해서 決定되면, 意味나 社會制度가 客觀的現實의 一部로서 나타나게 된다. 이 意味로, 現實과는 社會的으로 構築된 것이다. 社會的構築主義에 서는 理論家에 있어서, 社會的構築物이란, 그것을 받아 受容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自然스럽고 明白한 것에 생각되지만, 實際로는 特定의 文化나 社會에서 人工的으로 만들어진에 지나지 않는 觀念을 가리킨다.

社會構築主義理論史Edit

前史

傳統的인 知識社會學理論에 따른다면, 어느 社會階級(社會階層)이 現實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그 階級状態에 由來한다. 例를 들면 資本家일까 勞動階級에 屬할까에 따르고, 特히 그 階級에 作用하는經濟的基礎와의 關連으로, 現實認知가 바뀐다. 古典的知識社會學理論을 定式化한 컬・맨 하임이 提起한 立場에 依하면, 知識人은 다른 階級과는 다르고, 社會的立場에 依해서 付加되는 拘束으로부터 一定程度 自由한 立場에 특수한 地位를 차지하고 있다. 안토니오・그람시헤게모니理論은, 오늘의 社會構築主義理論에 있어서 先驅이며, 또 그것을 擴充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람시는 마르크스主義者이며, 階級間의 不平等이 어떻게 해 維持되는지, 그리고 그 過程에 對하고 認識이 完遂하는 役割은 무엇인가고 했던 것에 興味를 가지고 있었다. 마르크스 自身도, 階級構造의 維持에 있어서 認識이 重要한 役割을 完遂하는 것을 認定하고 있었다. 마르크스에 依하면, 社會에 퍼지고 있는 이데올로기는 때때로 支配的階級의 이데올로기이며, 社會構造로부터도 늘어뜨려지는 虚僞意識에 依해서 無産階級이 抑壓되고 있다. 以前의 마르크스主義의 論者가 헤게모니를 政治的이데올로기的인 主導權이라고 하는 意味로 利用하고 있던 것에 對하고, 그람시는 그것을 이데올로기的優位라고 하는 意味에 理解해, 日常의 常識的인 認知를 둘러싸는 것에까지 確定시켰다. 그람시에 依하면, 支配的階級의 關心은 政治나 이데올로기에 反映되는 것 만이 아니고, 常識을 取扱하는 認知에도 反映된다. 브르죠와지의 關心을 自然하고 不可避한 것으로 해 擁護하는 어떤 種類의 常識을 受容하는 것을 通해서, 無産階級이 支配되는 것에 「同義」하는 것이다. 談話 및(談話形成)에 對한 미셸・후코가 좋게 알려진 主張도, 社會構築主義의 理論에 貢獻한다고 생각된다.

社會學에 있어서의 社會構築主義Edit

지그문트・Freud와 에밀・듀르켐의 著作을 範으로 해 社會構築主義理論을 應用한 例로서 宗敎에 關한 硏究가 있다. 이 생각에 依하면, 宗教의 基礎에는, 人生의 目的을 欲求스루우리의 意識이 있다. 따라서 宗教는, 客觀的現實이 숨겨진 樣相을 우리에게 보이게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人間의 必要에 따라서 社會的인 한편 歴史的인 過程을 거쳐 構築된 것이다. 「性스러운 天界」라고 하는 著作으로, 피터・L・버거는 宗教의 社會的構築을 그리고 있다. 버거와 룩 맨의 著作은 知識社會學의 諸分野에 廣範圍한 影響을 주었다. 科學社會學의 分野에서는, 獨逸모과・쿠노르, 프랑스블르노・라트르, 英國배리・번즈, 스티브・우르가等이 社會構築主義의 생각을 應用하고, 科學이 客觀的心理라면 簡單하게 整理하고 있는 것의 社會的構築課程을 分明히 하고 있다. 美國앤드류・픽케링도 같은 立場에서, 「쿠오크의 構築—粒子物理學의 歷史社會學」이라고 하는 挑發的인 題目의 著書를 著述하고 있다. 또 社會構築主義는, 技術의 社會的構成 Social Shaping of Technology (STT)라든지, 技術의 社會的構築 Social construction of technology (SCOT)로 불리는 硏究流派에도 影響을 주었다. 代表的인 論者는 네델란드위베・비요켈, 美國의 트레보・핀치 等. 社會構築主義는 포스트모더니즘運動의 源泉의 하나로 看做할 수 있다. 또, 카르츄랄・스타디즈의 分野에도 큰 影響을 주었다.

構築主義에의 批判Edit

構築主義는 本質主義와의 對立으로부터 태어났다고 해 좋다. 本質主義는, 데리다等 이른바 포스트構造主義의 硏究者가 批判하는 對象이다. 데리다는 脫構築(deconstruction)을 主張해, 社會 中의 모든 現實이나, 社會現象이나 意味는, 人間이 만들어낸 것에 지나지 않고, 社會 中에는 本質的인 實在는 存在하지 않는다고 主張한다. 그러나 이러한 立場에서는, 많은 社會現象은 具體的으로 分析不可能이 되어, 생각하는 것 自體를 無意味가 되어 버린다고 말할 수 있다. 또, 認知科學尺度構成法이나 心理測定法이라고 하는 方法論을 基礎로 1970年代의 美國에서 크게 發展한 것에 對해, 이 主義는 具體的인 硏究手法은 아무것도 없다. 단지, 研究者가 自身의 個人的體驗이라고 하는, 치우친 데이터를 基礎로 생각하는 것만으로 있다. 그 때문에 限界가 있는 研究法이라고 하는 批判이 存在하고, 이 研究手法은 이미 時代錯誤로, 美國社會學會에서는 쓸모없게 되고 있고, 具體的인 測定法이나 分析法은 特別히 없고, 至極히 抽象的인 哲學的論議만이라는 批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