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社會問題란, 一般的으로 넓고 그 存在가 널리 알려지고 있는(未解決의) 普遍的인 問題・懸案事項. 特히 現象에 對해서 否定的인 뉘앙스를 包含하지 않는 關連어에는 社會現象이 있다. 政治의 方向性이나 特定의 政策에 關連하고 있는 境遇나, 施政上로의 課題가 되고 있는 境遇에는, 政治問題라고도 불린다. 덧붙여 社會問題에 關係하는 槪念으로서는 社會病理가 있어, 이쪽은 社會에 觀測되는 現象을 病의 症状에 比較해 把握한 말로, 社會學의 一端에는 社會病理學이라고 하는 專門의 學術研究分野가 存在한다. 이 境遇의 「觀測된 現象」은, 이른바 社會問題로서의 曖昧한 總體的이미지가 아니고, 具體的으로 逸脫하고 있는 個人・集團이며, 이러한 逸脫한 케이스를 通하고, 그 状態를 「發症」하기에 이른 病理(이 境遇는 社會構造나 要素等에서, 結果에 이르는 메카니즘까지)를 解明하는 것이 社會病理學의 範疇이다.

槪要Edit

이와 같이 形容되는 問題・懸案事項(解決이 要求되는 問題點)은, 一般의 사람들에 있어서도 그 存在가 널리 알려지고 있어 社會에 屬하면서 그 意思決定에 參加하고 싶어하지 않는 大衆을 問題視하는 일이다. 이 社會問題에 屬하는 것은 廣範圍하게 影響을 주기 依해, 많은 사람이 解決을 바래, 또 解決에 盡力하는 사람도 많다. 그러나 너무 普遍的인 問題이기 依해서, 各各의 케이스는 解決해도 類似하는 케이스가 많이 發生한다. 그 때문에, 各各의 思想에는 各各 맞은 케어가 要求되는 等, 一朝一夕에는 解決할 수 없는 問題이기도 하다. 이것의 原因이 되는 物件( 「物件」아니고 「사람」또는 「事象」)은, 그 社會에 普遍的(어디에라도 存在한다)이거나 꽤 손을 대기 어려운 存在(權力權威)이거나 또 明確하고 完全한 解決策이 아직 發見되어 있지 않은 것이다. 몇 個의 케이스에서는 單純한 解決策이 있지만, 全體에 같은 解決策을(코스트・資源時間的인 制約에 依한다) 作用할 수 없는 것이다. 또 問題의 存在는 넓고 많은 사람이 아는 곳에서 만나도, 重要한 情勢가 알려지지 않은 境遇도 있어, 이것들에서는 매스 미디어가 치우친 報道(옐로우・저널리즘)나 一部의 사람이 流布하는 假説流言蜚語都市傳說等에 依해 歪曲되어 認識되고 있는 케이스도 볼 수 있다. 이 外 , 複數의 民族 사이에 各各의 價値觀의 差異로부터, 雙方이 問題視하고 있는 것에도 不拘하고, 좀처럼 合意點에 達할 수 없는 問題도 많다. 境遇에 따라서는 한편의 民族社會에서는 社會問題로서 認識되면서도, 더以上 한편의 民族에서는 問題視조차 되고 있지 않은 케이스까지 있다(民族問題). 이것은 「問題는 그 社會의 構成員에게 問題視되고 처음으로 問題가 된다」라고 하는 社會問題가 가지는 性質에 依한다.

社會問題가 派生시키는 社會的問題Edit

影響이 廣域에 이르는 一部부터, 關連事項의 發生도 包含하면 매우 큰 變化의 要因이나 되기 依해, 이것을 意圖해 所定의 問題에의 注意를 喚起시켜, 大衆을 煽動하려고 하는 사람까지 있어 그 모습도 包含해 社會問題가 될 수 있다. 이러한 汎社會的인 問題에 對해서는, 보다 많은 사람이 問題解決에 參加하는 일도 바람직하기 依해, 報道나 매스 미디어를 通해도 여러가지 情報가 提供되고 있어 또 인터넷等에서도 問題視하는 側이 情報提供을 實施하고 있다. 단지 이러한 情報發信者中에는 事態를 問題視하는 나머지, 中立的은 아니거나 正確性에 어려움이 있는 情報를 發信하고 있는 사람도 있어, 이것은 미디어・리터러시가 追窮當하는 다른 社會問題나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