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示相化石(facies fossil)이란, 그 化石이 包含되는 地層의 堆積環境을 明確하게 나타내 보이는 化石이다.

槪說Edit

化石으로부터, 그 生物이 살아 있던 環境을 推定할 수 있었을 境遇, 그 化石의 存在에 依해, 그 地層이 堆積했을 때의 環境을 推定할 수 있다. 例를 들어 그것이 熱帶에 生息 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 生物의 化石이면, 그 地域이 當時는 熱帶域의 氣候에 있었다고 判斷할 수 있고, 그것이 海岸性의 生物이면, 그 地點은 海岸인가, 그것보다 그다지 멀지 않은 곳에서 만났다고 判斷할 수 있다.

示相化石의 條件Edit

化石이 示相化石으로서 利用되는 條件으로서 以下의 것을 들 수 있다.

生息條件이 限定되고 있는 것. 現今의 種과의 對比로부터 生息環境에 倒着해 어느 程度의 推測이 可能한 것. 現地性의 것(後述). 實際로는, 化石으로부터, 그것이 살아 있었을 때 狀態를 생각하는 것은 그만큼 簡單하지 않다. 새로운 時代의 것이면, 現今의 種이라는 比較를 實施하는 것에 依해서, 어느 程度의 推測은 實施할 수 있다. 같은 種이라고 判斷할 수 있으면, 거의 같은 環境에서 만났다고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해, 極히 近親인 物件이라고 判斷되면, 그 差異로부터 어느 程度의 推測을 實施하는 것도 可能하다. 例를 들어 코끼리의 化石이 나오면, 一般的으로는 溫暖한 地域에서 만났던 것이라고 想像이 붙는다. 그러나, 그것이 맘모스이면, 오히려 寒冷인 地域에서 만났다고 判斷된다. 이것은, 맘모스가 現今의 코끼리와는 달라, 매우 두꺼운 毛皮에 덮여 있던 것으로부터, 寒冷인 氣候에 適應하고 있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있다. 보다 낡은 化石의 境遇, 現今의 生物과의 對應은 붙이기 어려워 된다. 하지만, 珊瑚와 같이, 現在의 生物과 比較하고, 그 成育하고 있던 環境을 判斷할 수 있는 境遇도 있다. 珊瑚는, 古生代의 初期부터 現在에 이르기까지, 多樣한 地域에서 生息해, 珊瑚礁를 形成하고 있었다고 생각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을 構成하는 動物은, 時代에 依해서 크게 달라, 같은 珊瑚여도, 現今種과 古生代의 그러면 完全히 다른 으로부터 되어 있다. 또, 珊瑚以外의 動物(2장 조개等)이 關與하고 있는 例도 있다. 그러나, 現在의 珊瑚礁는 모두 熱帶의 얕은 바다에 있다. 이것은, 造礁珊瑚가 共生助를 가져, 그들의 光合成産物에 依해서 生活해, 同時에, 珊瑚의 骨格形成에 共生助가 關聯되고 있기 때문에 있다. 이것으로부터, 古代에 있어도 珊瑚礁를 形成하는 生物은 비슷한 條件으로, 비슷한 生活을 보내고 있었다고 推測된다. 그러므로, 어느 地層에서 珊瑚礁의 化石이 發見되었을 境遇, 거기는 일찌기, 熱帶의 얕은 바다에서 만났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化石의 移動Edit

示相化石을 判斷할 때에 重要한 것이, 그 化石이 現地性의 것인지라고 하는 點이다. 어느 生物이 死亡해, 堆積物中에 받아들여지는 過程에서 本來의 生息場所로부터 運搬되었을 境遇, 그 化石은 示相化石으로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堆積해, 化石이 된 後에도 亂泥流等에서 堆積物마다 移動했을 境遇나, 生物擾亂(바이오타베이션, bioturbation)에 依해서 擾亂되었을 境遇도 마찬가지이다. 그 밖에도, 板構造理論에 依해, 海底는 천천히 移動하고 있는 것부터, 現在 化石이 發見된 場所가, 全혀 그 生物의 生息하고 있던 場所라고는 斷定할 수 없는 것에 留意할 必要가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