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示準化石(index fossil, leading fossil)이란, 그 化石이 包含되는 地層堆積地質時代를 나타내는 化石이다. 標準化石이라고도 말한다.

槪說Edit

放射年代測定法이 登場할 때까지, 地質學에 있고, 멀어진 地域의 사이에 地層을 對比하는 端緖는 化石以外 없고, 그러한 硏究 中에서, 特히 年代推定의 指針이 되는 化石이 要求되었다. 化石과 그것이 나타내 보이는 時間尺度에 倒着해 最初로 注目한 것은, 윌리엄・스미스였다. 그는, 化石에 依한 地層의 對比와 時間의 分類에 對한 知見을, 後에 地層分類의 法則으로 불리는 法則에 整理함과 同時에, 現場에 應用해, 世界最初의 地質圖를 만들어냈다.

示準化石의 條件Edit

化石이 示準化石으로서 利用되는 條件으로서 以下의 것을 들 수 있다. 現今하고 있지 않는 것. 變種等의, 類似하는 生物이 現今하고 있어도 괜찮다 짧은 年代에 依해서 形態에 變化가 생긴 것. 卽, 짧은 期間 밖에 그 生物이 生息하지 않았다. 또는, 形態나 生態系等에 短期間가운데 變化가 생겼다고 하는 것. 地質時代 마다 形態가 差異가 나는 것으로, 反對로 그 形態로부터 地質時代를 決定할 수 있게 된다. 分布領域이 넓고, 한편 多數 發見되는 것. 分布가 좁은 것으로는, 他地域과 比較를 할 수 없다. 個體數가 적고, 發見의 頻度가 적은 것도 도움이 되기 어렵다. 따라서, 示準化石에는(保存性이 좋다) 껍질을 가져, 個體數가 많은 小型의 動物, 2장 조개나 감아 조개, 或은 甲殼類等이 많다. 三葉蟲(古生代)이나 안모나이트(中生代) 等은, 모두 넓게 分布해, 많은 屬從에 分化했던 것이 明確한 것으로부터, 各各의 時代를 象徵하는 示準化石으로서 잘 알려져 있다. 古生代에 對해서는, 完足類도 示準化石으로서 利用되는 것 外, 大型의 有孔蟲인 후즈리나等도 넓게 利用된다. 浮遊性有孔蟲으로 代表되는 微化石도, 示準化石으로서 利用된다. 이것들은, 안모나이트等의 大型化石에 比해, 岩石中에 찾아내지는 個體數가 훨씬 많아(주먹대의 試料 中에 數百으로부터 數十萬個), 大型化石을 包含하지 않는 岩石으로부터도 發見되는 것이 많기 때문에, 示準化石으로서 보다 有用하다.

化石의 移動Edit

示準化石이 그 役割을 完遂하기 爲해서는, 그 化石이 된 後, 再堆積하고 있지 않는 것이 重要하다. 어느 生物이 死亡해 化石이 된 後, 亂泥流等에서 堆積物마다 移動했을 境遇나, 生物 擾亂(바이오타베이션, bioturbation)에 依해서 擾亂되었을 境遇, 그 化石은 示準化石으로서는 用務이 없어진다. 이것은 微化石의 境遇에 對해 特히 顯著하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