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字위키

知識社會學

1,597총 문서
개 보유
Add New Page
댓글0 Share

知識社會學(英語: Sociology of knowledge, 獨逸語: Wissenssoziologie)와는 知識과 社會와의 關係를 研究하는 社會學의 한 分野.

槪要편집

知識社會學에서는 以下와 같은 問題가 設定된다. 어느 特定의 知識이나 思想을 사람들이 믿어 받아 들이는 社會的状況의 特徴이란 무엇인가. 어느 特定의 知識은, 사람들에게 「올바른」知識으로서 믿을 수 있는 받아 들여지는 것으로, 어떠한 社會的状況을 形成하는 效果를 發揮하고 있는 것인가. 1920年代부터 獨逸의 막스・시라, 컬・맨 하임等에 依해서 確立되어 美國에서도 로버트・킹・마톤等에 依해서 獨特한 發達을 이루었다. 여기서 말해지는 知識이란, 意識, 認識, 觀念, 思想, 世界觀, 知的所産等을 包含한 廣義의 것이다. 文脈에 따라서는 知識보다 思想이나 世界觀이라고 말해 바꾸는 것을 알 수 있기 쉬운 境遇도 있다. 哲學과 같이 知識 그 自體의 妥當性을 檢證하는 것이 아니라, 知識이 形成되는 過程이나, 어느 知識이 眞實하다라고 看做해지게 되는 過程을 解明하는 것에 知識社會學의 特徴이 있다. 重複・隣接하는 分野는 精神史, 이데올로기論, 知識人論等.

막스・시라의 實績편집

知識社會라고 하는 名稱을 始作해 利用한 것은 막스・시라이다. 그의 社會學은 文化社會學과 實際社會學으로 나눌 수 있다. 이것은 精神과 衝動의 二元論에 根據하고 있다. 前者는 知識社會學과 거의 同義이며, 人間의 精神的, 理念的인 目的을 志向한 行爲・活動의 研究이다. 後者는 生殖, 榮養, 權力欲等이 리얼한 衝動에 이끌린 人間의 行爲를 研究한다. 이 두 個의 社會學은 個個 따로 따로 研究되는 것이 아니고, 理念的因子와 實際的因子와의 맞벌이 作用, 相互影響이 問題가 된다. 시라는 知識의 分類에 對하고, 오규스트・콩트의 宗教的, 形而上學的, 實{證|証}科學이라고 하는 세 個의 分類를 繼承하고 있다. 그러나 콩트와 같이 知識이 段階를 거쳐 歴史的으로 發展해 간다고 하는 생각은 取하지 않고, 이것들 세 個의 知識은 人間의 精神의 形式으로서 同時에 存在하는 것이다고 한다. 세 個의 知識에는 各各 固有의 意義를 가진 「動機」 「認識하는 精神作用」 「目的」 「擔當者」 「歴史的運動形式」이 있다.

컬・맨 하임의 實績편집

컬・맨 하임은 시라의 非歴史的인 人間論에 批判을 더해 歴史的으로 拘束되는 知識을 分析하려고 試圖한다. 또 마르크스主義의 이데올로기論을 發展시켜 知識社會學의 기둥으로 했다. 마르크스主義의 이데올로기論에서는, 自身의 立場에 敵對하는 思想이 存在의 拘束을 받은 이데올로기로서 暴露된다. 맨 하임은 그러한 黨派的인 論難의 道具로서 이데올로기를 把握하는 것이 아니라, 自身의 立場도 包含한 모든 思想的立場을 이데올로기로서 把握한다. 意識의 存在拘束性이라고 하는 觀點을 黨派的인 立場으로부터 解放해, 研究方法으로서 利用하자고 하는 것이다. 即, 自己의 立場에도 存在拘束性을 認定하는 勇氣를 가지는 것으로, 이데올로기論은 一黨派를 超越한 一般的인 社會史・思想史의 研究法으로서의 知識社會學에 變化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고, 맨 하임의 境遇, 이데올로기는 思想的武器로서의 意味를 拂拭되어 存在에 拘束된 一般的인 「觀點構造」를 意味하게 된다. 맨 하임은 이러한 知識의 存在拘束性의 理論으로서의 知識社會學의 擔當者를, 階級的歸屬에 依한 束縛으로부터 免하고 있으면 그가 생각한〈自由롭게 浮動하는 인테리겐트아〉에 要求했다. 組織化된 인테리겐트아(맨 하임이 念頭에 두고 있던 것은 主導者)는 權力을 가지는 特權的인 知識人의 學説에 追從할 것 밖에 없지만, 組織으로부터 解放된 自由로운 인테리겐트아는, 特權에 依한 知識의 改竄의 呪縛을 避해 自由롭게 發言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