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白居易(백거이, 772年 ~ 846年) 字는 樂天(낙천)이고, 號는 醉吟先生(취음선생), 香山居士(향산거사) 等으로 불리었다. 唐나라洛陽附近의 新鄭에서 태어났다.

生涯 Edit

大曆七年(772年), 洛陽 附近의 鄭州 新鄭縣(只今의 河南省 新鄭市)에서 가난한 學者 집안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頭腦가 明晰했던 그는 5, 6歲때 이미 詩를 짓고, 9歲 때에 號律을 깨달았다고 한다.

그의 집안은 가난한 學者 집안으로 大部分 地方官은 地方官으로서 官人生活을 마치는 境遇가 많았다. 딱히 突出난 名門가라고 할 수 없었지만, 安祿山의 亂 以後의 政治改革에서 比較的 낮은 家系出身에게도 機會가 열렸다. 10歲에 家族들에게 벗어나 長安 附近에서 敎育을 받았다. 貞元十六年(800年) 29歲로 進士科에 合格하고, 32歲에 皇帝親試에 合格하였으며, 그 무렵에 지은 「長恨歌」는 長安의 자랑거리일 程度로 有名하다. 

白居易의 지우였던 元愼은 白居易의 文集 《白氏長慶集》 序文에서, "雞林의 商人이 (白居易의 글을) 著者에서 切實히 求하였고, 東國의 宰相은 번번이 많은 돈을 내고 詩 한 篇을 바꾸었다"고 하여, 當時 白居易의 글이 新羅에까지 알려져 있었음을 알 수 있다. 白居易는 810年唐憲宗이 新羅의 憲德王에게 보내는 國書를 皇帝를 대신해 지었으며, 821年에서 822年 사이에 新羅에서 온 賀正使 金忠良이 歸國할 때 穆宗이 내린 制書도 그가 지었다. 

35歲에 盩厔縣尉가 된 것을 始作으로 翰林學士, 左拾遺를 歷任했다. 이 무렵 當時 社會나 政治에 對한 批判을 담은 「新樂府」라 불리는 作品들을 많이 지었다. 官人으로서 그의 經歷은 成功的이었지만, 元和十年(815年) 宰相 武元衡이 暗殺된 事件의 背後를 캐라는 上訴를 올렸다가 越權行爲라 하여 江州(只今의 江西省 九江市)의 司馬로 左遷당했다. 그 뒤 다시 中央으로 復歸하라는 名이 내려지긴 했지만, 그 自身이 地方官을 自處하여 杭州(822年부터 824年까지), 蘇州(825年부터 827年까지)의 刺史를 맡아 業績을 그 地域을 成功的으로 다스렸다. 

特히 杭州에 在職하는 동안 西湖에 建設한 白堤라는 堤防은 蘇東坡가 만든 蘇堤와 더불어 杭州의 名所로 有名하며 그의 愛民精神을 엿볼 수 있다. 杭州에서 在職하는 동안 恒常 나무 위에 올라 參禪하여 새둥지라는 뜻의 '鳥窠'란 別名을 가진 '道林禪師'와의 逸話가 재미있으며 多樣한 버전이 있다. 略述하자면 白居易가 道林禪師에게 佛法을 묻자 '나쁜 짓은 하지 말고, 착한 일은 다 하라'고 하였다. 이에 白居易가 '세 살 어린 애도 아는 이야기'라며 一蹴하자, 道林禪師가 '세 살 아이도 알지만, 여든인 老人도 平生을 通해 實踐하기 어려운 것'이라고 하였다는 이야기다.

開成元年(836年)에 刑部侍郞, 三年(838年)에는 太子少傅이 되었으며, 武宗 會昌二年(842年)에 刑部尙書를 마지막으로 官職에서 물러났다. 이때 그의 나이 71歲였다. 74歲에 自身의 글을 모아 《白氏文集》(白氏長慶集) 75卷을 完成한 바로 이듬해 生涯를 마쳤다.

作品 Edit

白居易는 多作詩人으로 알려져 있으며, 現存하는 文集은 71卷, 作品은 總3,800餘首로 唐代詩人 가운데 最高分量을 자랑할 뿐 아니라 詩의 內容도 多樣하다. 젊은 나이에「新樂府運動」을 展開하여 社會, 政治의 實像을 批判하는 이른바 「諷喩詩」를 많이 지었으나, 江州司馬로 左遷되고 나서는 日常의 작은 기쁨을 主題로 한 「閑適詩」의 製作에 焦點을 맞추었다. 이밖에도 平素 둘도 없는 親舊였던 元稹, 劉禹錫과 지은 「長恨歌」, 「琵琶行」 等의 感傷詩도 有名하다. 白居易가 45歲 때 지은 「琵琶行」은 그를 唐에서 가장 뛰어난 詩人으로 꼽히게 하였으며, 또, 玄宗楊貴妃의 사랑을 노래한 長詩 「長恨歌」도 有名하다.

諷喩詩를 主로 했던 時期, 閒適詩를 主로 지었던 時期 全體를 통틀어, '짧은 文章으로 누구든지 쉽게 읽을 수 있는(平易暢達)' 것을 重視하는 詩風은 變함이 없었다. 北宋의 釋惠洪이 지은 《冷齎詩話》 等에 보면, 白居易는 詩를 지을 때마다 글을 모르는 老人에게 自身이 지은 詩를 읽어주면서, 老人이 理解하지 못하는 部分이 있으면 平易한 表現으로 바꿨다고 한다. 이렇게 지어진 그의 詩는 士大夫階層뿐 아니라 妓女, 牧童 같은 身分이 낮은 사람들에게까지 愛唱되는 詩가 되었다.

이 밖에 <白氏長慶集> 50卷에 그의 詩 2,200首가 整理되었으며, 그의 詩文集인 <白氏文集>은 그의 모든 詩를 整理한 詩集이다. 

長篇敘事詩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