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字위키

生의 哲學

1,604pages on
this wiki
Add New Page
Comments0 Share

生의 哲學(獨: Lebensphilosophie, 佛: philosophie de la vie, 英: philosophy of life)는, 데카르트적 心身起源論的인 知性이나 理性으로 限定된 우리의 存在를 超克, 그것보다 앞서 非合理的인 우리의 生 그 自體로 어프로치 해 나가는 歴史의 思潮의 하나. 反形而上學的要素가 強하다. 19 世紀後半~20 世紀前半에 活發하게 되었다.

起源Edit

Lebensphilosophie는, 近代以前으로는, 「人生哲學」이라고 불리는 것이어, 「어떻게 하고, 잘 살까」라고 하는 古代時代부터 자주 論해져 온 테마의 하나를 가리켜 왔다. 이 말에 特別한 意味를 내린 한 名이, 프리드리히・슈레이겔이며, 「生의 哲學에 關한 講義」(1828年)냄새나이다. 그 中에 生을 「生物的인 要素」로서 把握해 「否定的으로 惡의 原理」로서 나타내 보였다. 同時代의 獨逸大詩人 시라도 生의 哲學에 對해 言及하는 等, 1800 年前後부터 漸次 關心이 기대기 始作했다. 이와 같이, 19 世紀의 前半까지는 生 그 自體는, 偶然하고 否定的인 要素로서 把握할 수 있어 왔다. 當時의 哲學에 있어서는, 우리 中에 있는 「生」이라고 하는 것을 是認 하지 않고, 어디까지나 哲學외의 일로서 다루어지고 있었다. 칸트나 獨逸 觀念論을 비롯한 當時의 「主流」의 哲學은 認識論, 實在論等을 어디까지나 理性을 中心으로 凝해 理論을 展開하고 있어, 基本的으로 生 그 自體는 構成으로부터 빗나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들이 把握한 것은, 絶對的存在의 體現으로서의 固定的인 생이다. 이 生은, 이른바 「生의 哲學」으로 展開되는 動的인 生과는 性質이 다른 것이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 時代의 生의 哲學의 源流는 오히려 當時의 哲學의 主流로 看做해지지 않았던 反啓蒙・反칸트主義들(하맨이나 야코비等)이며, 그들의 思想은 理性보다 人間本來가 가지고 있는 信仰이나 感情의 能力의 優位를 主張해 生 그 自體를 直接的으로 把握하려고 하는 契機를 만드는 것이었다. 그 後, 19 世紀의 東洋思想(印度・中國)의 유럽에의 移入(먼저 말한 슈레이겔이 印度思想을 獨逸에 搬入한 初期의 人物인 것을 생각해도, 그가 生의 哲學에 關心을 가진 것은 異常하지 않다) 혹은 Schopenhauer, 니체等을 通해 生의 哲學이 하나의 뼈가 있는 思想의 1 潮流가 되어 왔다.

「生의 哲學」의 動向Edit

哲學의 하나의 立場이라고도 하지만, 當初 이 動向은, 니체, 키르케고르等의 文學的인 體制를 빌린 思想的 에세이로서 나타나 그들은 生存中은 거의 正當한 哲學로서는 보이지 않았었다. 이러한 動向은, 빌헤임・디르타이의 「體驗과 작시」나 게오르구・진멜의 數많은 哲學的 에세이 等에 그 影을 남겨, 니체, 키르케고르의 死後 40年 程度를 거치고, 말틴・Heidegger, 컬・야스파스에 依해서 評價되고 처음으로, 그러한 哲學의 立場이 있던 것으로서 넓게 承認을 받기에 이른다. 이에 따라, 生에의 思想的 어프로치는 20 世紀의 프랑스 哲學으로 主로 말해져 포스트모던主義等과 함께, 現代 프랑스 哲學에서는 이 流派를 이어받는 사람도 적지 않다. 또, 實存主義나 프라그마티즘 等 20 世紀의 思想에게 준 影은 적지 않다. 단지, 例를 들면 獨逸觀念論과 같은 哲學의 流派의 모습은 이루지 않았다(있는 思想家의 哲學이 어떠한 장르・設定・位置인 物件인가는 後世의 究家가 決定하는 것이 많은, 말하는 것도 있지만). 哲學에 있고는 生의 哲學만 소 있어 따 敍述하는 것은 할 수 없다. 그렇다고 하는 것도, 역시 論理・宗敎・自然等의 各種問題도 自身의 哲學의 體系에 導入해 그 中의 하나로서 「生」이라고 하는 問題가 처음 말할 수 있는 性質의 것이니까이다. 萬一 生의 哲學만 해 소 있어 따 敍述하고 있다면, 그 人物은 哲學라고는 불리지 못하고, 오히려 에세이스트等으로 불려야 할 것이다. 「生의 哲學」이라고 하는 타이틀의 册은, 디르타이나 진멜외, 하인리히・릭케르트가 執筆하고 있다. (다만, 진멜의 原타이틀은 Lebensanschauung이다. 또 디르타이의 著作은, 헬만・노르가 편찬 한 講義이다. ) 또, 오토・흘리드릿히・보르노우의 「生의 哲學」도 있다. 다만 보르노우는 哲學이라고 하는 것보다는, 敎育哲學으로 活躍했으므로, 敎 育學에서의 批評이 되어 있다. 다만, 이러한 다이나믹한 生 그 自體에의 움직이는 動向은, 한편으로 合理的인 「學으로서의 哲學」을 拒絶하는 것이어, 이 生의 哲學에 對抗하는 것으로서는, 新칸트派나, 論理性・實證性을 重視해, 適當한 念을 利用하는 哲學이나 形而上學을 批判하는 論理實證主義일 것이다. 또 學과 生의 兩의 對立을 克服하려고 한 훗서르等도 있다. 生의 哲學은, 現在 實存哲學과 實存主義에 거의 吸收다 되어 버렸지만, 그 哲學史에 있어서의 影響은 至極히 큰 것이었다고 여겨지고 있다. 生의 哲學으로 불리는 主된 哲學로서 아르트르・Schopenhauer, 프리드리히・니체, 앙리・베루크 손, 게오르크・진멜, 빌헤임・디르타이, 헬무트・프레스나, 오르테가・이・가세트等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