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理解社會學(獨逸: verstehende Soziologie)와는, 막스・웨버가 提唱한 社會學上의 立場이다.

槪要편집

理解社會學의 特徴은, 觀察對象이 되는 社會現象이나 集團, 社會的인 行爲의 行爲에게 있어서의 意味(主觀的意味)를 理解하려고 努力하는 點에 있다. 社會的思想을 個人의 行爲에 還元해 分析하려고 할 때 , 外面的인 因果關係에 依한 「説明」으로는 不充分하고, 그 行爲에게 있어서의 意味나 動機가 追窮當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다만, 여기서의 主觀的意味는, 個別의 「心理的」인 感情이 아니고, 「社會的」文脈에 起因한 「意味連關」가운데 理解되지 않으면 안 된다. 例를 들어, 傳統的行動樣式을 支持하는 價値的態度(에토스)等이 이 主觀的意味에 包含된다. 이러한 價値와 複雜하게 結合된 歴史社會學思想을 科學的으로 分析하는 收束으로서 理念型이 設定되어 그것이라는 比較檢討가 進行된다. 웨버는, 이와 같이 하고, 歴史의 因果的經緯의 「説明」을 社會的行爲에 있어서의 意味의 「理解」라고 關連 지으려고 했던 것이다. 또, 웨버의 理解社會學과 훗서르의 現象學의 總合後에, 알프레드・숭트의 現象學的社會學이 成立하게 되었다. , 숭트에 있어서, 社會科學이 利用하는 念은, 「有形的理念構成의 指示하는 形態로 生活世界 속에서 個個의 行爲의 遂行하는 行爲가, 行爲 同務 뿐만이 아니라, 行爲自身에 있어서도, 日常生活의 常識的解釋이라고 하는 觀點으로부터 理解可能하게 되도록 構成되지 않으면 안 된다」 것인다.

學說上의 位置편집

理解社會學에서는 社會의 生活에 對해 社會의 成員에 依한 達成이라고 하는 點이 調合되지만, 이것과 반드시 人은 스스로를 選擇할 수 있는 條件아래에서 社會를 形成하는 것은 아니다고 하는 社會思想과의 整合性이 問題가 되어, 以後, 社會的生産과 再生産과의 接合을 目標로 하는 론이 피에르・브르듀나 앤터니・기덴즈等에 依해서 만들어져 가게 된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