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現象學的社會學이란, 에틈트・훗서르哲學의 方法인 現象學的 어프로치를 막스・웨버理解社會學의 方法으로 應用하는 社會學의 立場. 오스트리아 出身의 社會學者・ 알프레드・숭트(Alfred Schutz, 미)가 처음으로 提唱했다고 여겨진다. 現象學的社會學은, 「日常的生活世界와는 어떻게 構成될까」라고 하는 것을 主要 테마로 하는 社會學이다. , 日常生活世界에 發生하는 社會現象을 社會學의 硏究對象으로 하기 以前에, 오히려 그 社會現象이 일어나는 前提條件으로서 日常生活世界에서 주어지고 있는 暗默的理解=自明性에 硏究觀點을 向해 日常生活世界의 이 自明으로 여겨지는 構成메카니즘을 解明하기 依해서, 훗서르의 現象學的槪念이나 方法을 援用했으므로, 이 立場의 社會學을 現象學的社會學이라고 부르게 됐다. 그의 社會學은 피터・L・버거나 토마스・룩 맨等에 인계되었다.

숭트理論의 槪要Edit

훗서르의 現象學으로부터, 世界의 實際에 對한 判斷定理=判斷重視(epoche, 佛語)의 槪念을 專用해, 日常生活世界에 사는 사람들의 自然的態度도 있는 種의 判斷停止이다고 規定했다. 이것을 自然的態度의 判斷重視라고 이름 붙여 日常生活世界의 自明性의 構成要因이라고 본다. 한層 더 또, 이 自然的態度의 成立要件을 規定하는 것은 무엇인가 말하는 물음에 對해서도, 숭트는 훗서르의 槪念인 「理念化(idealization)」, 日常生活에 있어서의 우리의 思考 中에 일어나는 理念化의 作用이다고 생각했다. 이 理念化는 훗서르의 생각에 따르고, 1.「同列性의 理念化」라고 2.「反復可能性의 理念化」로 나눌 수 있다. 「同列性의 理念化」란, 過去의 經驗에 對해 妥當하는 일(妥當한 知識)은, 이것에 對한 反證이 出現하지 않는 한, 未來에 있어도 妥當性이 繼續될 것이다라고 하는 假定을 말한다. 「反復可能性의 理念化」란, 日常生活世界에서 只今까지 自身의 움직임( 나의 行爲)으로 達成할 수 있던 일은, 비슷한 狀況에 있고는 反證이 出現하지 않는 限, 未來에 있어도 反復達成이 可能해도 말하는 期待를 意味한다. 이러한 理念化에 있어서의 假定이라는 것은, 社會學硏究의 假定이라고 하는 것은 아니고, 日常生活世界에 있어서의 自然的態度에 있는 사람들(=一般的 사람들)이 가지는 假定을 가리키고 있어 이것이 自然的態度에 存在하는 理解의 形式이다. 단, 이러한 假定은 對的인 것이 아니고, 어디까지나도 「反證이 나타나지 않는 限」으로의 假定이며, 언제라도 이것들에 對해 疑問이 提起될 可能性도 또 包含한다고 여겨진다. 이것들 假定에의 사람들의 疑問, 自明視된 世界에 對한 疑問의 發生은, 그 問題解決이 要求되어 그 問題가 解決하는 것에 依해서, 새롭게 自明性이 주어진 世界에 回歸한다. 그리고 숭트는, 自然的態度의 本然의 姿勢 안에, 이와 같은 日常生活世界에 있어서의 變化의 論理(一種의 循環論的論理-다만 螺旋形式循環이라고 하는 意味에 對한)까지도 읽어내고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