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獨逸農民戰爭은 1524年, 主로 獨逸南部・中部의 農民이 일으킨 大規模叛亂.

農民蜂起로부터 全獨逸에 擴大편집

말틴・루터의 「95條의 論題」로부터 始作된 宗敎改革은, 獨逸의 모든 階層에 深刻한 影響을 주었다. 로마敎皇과 묶는 神聖로마帝國皇帝의 集權化에 反撥하는 諸候루터派로 變하기 始作해 沒落하고 있던 騎士들은 敎會領을 沒收해 勢力을 回復하려고 하는 叛亂을 일으켜(騎士戰爭), 敎會나 諸候의 抑壓에 괴로워하고 있던 農民도 各地에서 叛亂에 일어섰다. 獨逸農民戰爭은, 1524年, 西南獨逸의 슈바벤地方修道院의 農民叛亂으로부터 始作되었다. 그들은 賦役貢納의 輕減, 農奴制의 廢止等 「12條의 要求」를 내걸어 各地의 農民에게 呼訴했기 때문에, 蜂起는 슈바벤으로부터 東南의 치롤에, 東北의 테린겐・자크센으로 擴大되었다. 이 農民 叛亂에 直面한 諸候들은 슈바벤同盟을 結成하고, 農民軍의 鎭壓에 該當했다. 諸候軍은 4月, 라이브 하임으로 農民軍을 덮쳐, 1000名의 農民을 虐殺해 도나우江에 내던져 그 後도 各地에서 農民軍을 각개 擊破하고 갔다.

토마스・물트의 叛亂편집

農民叛亂이 가장 激烈하게 싸워진 것은, 후란켄地方의 北쪽의 테린겐地方에서 만났다. 그 中心都市뮤르하우젠으로, 이 都市를 據點으로 農民叛亂을 指導한 것이 聖職者 토마스・물트였다. 물트는 루터의 宗敎改革運動에 關聯되었지만, 漸次 루터의 생각-現存하는 權力과 秩序를 認定한다-에 批判的으로 되어, 「地上에 있어서의 의 나라」의 實現을 要求하게 되었다. 물트는, 農民뿐만이 아니라 鑛山勞動者에게도 呼訴해 그들의 參加를 얻어 農民軍을 强力한 軍隊에 組織해, 諸候・領主를 完全하게 排除해, 蜂起者에 依한 共同社會(「地上의 神의 나라」)를 實現하는 것을 말했다. 6000名에 부풀어 오른 蜂起軍은, 諸候의 성새, 敎會, 修道院을 次例次例로 襲擊하며 갔다. 루터는 始作하고 叛亂에 일어선 農民에게 同情的이었지만 , 이 토마스・물트에 指導되는 叛亂이 始作되면, 이것을 어렵게 非難해, 諸候 서에 徹底하게 鎭壓하도록 勸告했다. 루터에 激勵된 諸候軍은, 1525年 5月, 물트軍과 決戰을 實施했다. 그 大部分이 창이나 겸 밖에 가지지 않는 農民軍은 勇敢하게 싸웠지만, 大砲로 武裝한 諸候軍의 敵이 아니고, 徹底하게 粉碎되었다. 물트는 잡혀 拷問된 上 處刑되었다. 이렇게 하고, 獨逸農民戰爭은, 10萬名의 農民이 殺害當하고 敗北에 끝나, 農民은 한층 農奴的抑壓하에 놓여지게 되었다. 한편, 勝利한 諸候勢力은, 勢力을 强하게 해 各地에서 割據해, 獨逸은 그 領邦的分裂을 한층 더 强하게 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 때 南獨逸의 農民은 루터派로부터 멀어져 現地에서는 天主敎이 主流가 되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