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猶太敎는, 古代中近東에서 始作된 唯一神야하웨를 神으로 해, 選民思想이나 메시아(救世主) 信仰等을 特色으로 하는 猶太人民族宗敎이다. 다만 메시아思想은, 오늘로는 하바드・르바비치派等을 除外해 中心的인 것이 되지 않았다. 舊約聖書가 重要한 聖典으로 여겨진다.

槪要Edit

칼르스르에의 사나고그 「타나하」(헤브라이語라틴文字轉記:tanakh), 「미크라」(miqra')이라고 부르는 冊을 聖典으로 한다. 이것은 基督敎의 「舊約 聖書」와 같은 書籍이다. 다만, 成立狀況이 다르므로, 基督敎와는 書籍의 配列이 다르다. 이슬람敎에서도 「모세5書」는 「코란」에 이어 重要視된다. 猶太敎에서는, 이 그 밖에 탈무드를 始作으로 한 라비文學도 重視한다. 그러나, 猶太敎는 基督敎나 이슬람敎와 달라, 信仰, 敎義 그 自體 異常으로, 그 前提로서의 行爲・行動의 實踐과 學究를 重視한다. 例를 들면, 猶太敎의 觀點에서는, 信仰을 가지고 있었다고 해도, 아미다・아레이누・무서후等을 包含한 샤하리트・민하・마아리브를 實施하지 않는 것, 시마아・이스라에이르를 主唱하지 않는 것, 미크라를 읽지 않는 것, 食事前과 化粧室의 뒤의 化粧室과 祈禱을 實施하지 않는 것, 戶口의 메즈자에 손을 대고 祈禱을 實施하지 않는 것, 카슈르트를 實行하지 않는 것, 탈 무드・토라, 베이트・미드라슈, 이시바, 코레이르 等 미크라와 라비文學의 硏究를 實施하지 않는 것, 삿바트를 實施하지 않는 것, 파라샤를 읽지 않는 것 等은, 猶太敎徒로서 本然의 모습이라고는 할 수 없다. 「믿는 것은 救해진다」 等이라고 하는 講義를 하는 라비는 到底히 생각할 수 없다. 그 때문에 改宗에도 時間이 걸려, 單純한 入信과는 크게 다르다. 猶太敎에서는, 改宗前의 宗敎에 關係없이, 「地上의 모든 百姓이」聖스러운 것에 가까워질 수 있는, 救濟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改宗者를 사랑키」라고 하는 생각은, 다음과 같은 말에도 볼 수 있다. 寄留者(게르)를 사랑하세요: 當身들이 이집트에 있어 寄留者였기 때문에이다(미쯔와-, 典據는 申命記10:19) " 卽, 血緣보다 敎徒로서의 行動이 重要視되는 것도 많다. 非猶太人도 神의 下人이 되어, 神과의 契約을 지킨다면 猶太敎 보람없게 될 수 있다고 여겨진다. 猶太人이 神의 祭祀場인데 對해, 非猶太人은 勞役에 服從한다고 하는 差別性이 있다. 한편, 形式的으로 생각하면 初期의 基督敎徒는 모두 猶太人이었던 것이어, 「猶太人은 基督敎敎徒」라고 하는 矛盾을 包含한 呼稱도 成立한다. 온 世上의 모든 民族은 「猶太敎」에 改宗하는 것에 依해서 猶太人이 될 수 있는 것이어, 猶太人은 他宗敎에 改宗하는 것에 依해서 이미 좁은 意味로의 「猶太人」은 아니게 되어 버린다. 이것은 民族의 定義를 血緣에 依한인가, 宗敎에 依한인가, 「猶太敎」가 「民族宗敎」인가, 或은 「宗敎民族」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지고 하는 問題로 連結된다. 이와 같이, 內面的인 信仰에 依支하지 않고 行動・生活이나 民族을 重視해, 또 唯一한 神은 偏在(헤브라이語 라틴文字轉記: maqom) 한다고 생각하는 傾向(特히 하시디즘에 잘 나타나는 槪念)이 있기 爲해, 猶太敎의 內部에는 基督敎的, 또 이슬람敎的인 意味로의 排他性은 存在하지 않는다.

猶太敎의 가르침・信仰Edit

猶太敎徒는 탈무드로 불리는 敎典에 따라서 行動하면 알려져 있지만, 이것은 라비的 猶太敎徒에게 限定된다. 탈무드는 2 世紀무렵부터 猶太人의 사이에 얼마 旅行도 論議의 끝으로 改良을 거듭할 수 있어 온 生活 및 思想의 基礎이며, 家族이나 猶太人끼리 탈 무드의 內容에 對해 討議하는 일도 있다.

敎育Edit

猶太敎에 對해 가장 特徵이 있는 分野는 敎育으로 猶太敎徒는 敎育이 몸을 지키는 手段이라고 생각하고 나라를 지키려면 軍人을 낳는 것보다도 아이에게 좋은 敎育을 받게 해야 할로 되어 있다. 그 때문에 一般大衆의 大部分이 文盲이었던 紀元前부터 猶太人의 커뮤니티에서는 授業料가 無料의 公立學校가 存在하고 있었다. 平均的인 猶太敎徒는 매우 敎育熱心으로, 아이를 말해 學校를 보내기 爲해서는 빚을 내는 일도 當然이라고 생각한다. 家庭에서는 特히 父親의 存在가 重要하고, 先導해 아이에게 工夫, 탈무드가 있는 길을 가르쳐 아이를 훌륭한 猶太人에게 기른 것은 永遠의 靈魂을 얻는다고 믿을 수 있고 있다. 또 아이가 13歲에 이르면 발・미쯔와-(成人式)의 意識이 擧行되어 完全하게 어른으로 같이다루어진다.

死生觀Edit

一般的인 宗敎로 보여지는 「死後의 世界」라고 하는 것은 存在하지 않는다. 마지막 審判 때에 모든 靈魂이 復活해, 現世에서 善行(貧者의 救濟等)을 完遂한 사람은 永遠의 靈魂을 손에 넣고 惡行을 거듭한 사람은 地獄에 떨어진다고 생각되고 있다.

勞動Edit

勞動은 神이 저지른 行爲의 하나이기 爲해, 神聖한 行爲라고 생각되고 있다. 그리고, 安息日으로 불리는 休日을 週 하루 반드시 實施해야 하는 것이어, 安息日의 사이는 勞動은 해 안되어, 機械에 接해선 안 된다. 自己自身을 凝視해 自身이라고 對話하거나 家族이라고 對話하거나 한다. 人間은 創造主 代身에 勞動을 하는 存在로서 만들어졌다고 여겨진다. 勞動에 依해 얻은 賃金이나 物質은 一部를 創造主에 바치지 않으면 안 된다.

Edit

猶太敎에서는 性衝動이나 性行爲는 自然스러운 것으로, 必要惡이라고는 보지 않는다. 다만, 妊娠出産을 重視하기 爲해서, 自慰行爲으로 看做하는 保守派도 存在한다. 夫婦의 性行爲는 그것을 비트는 것이 오히려 罪이라고 된다. 또, 快樂을 隨伴하지 않는 性交도 이와 같이 罪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