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無性生殖이란, 生殖의 方法의 하나로, 1個의 個體가 單獨으로 새로운 個體를 形成하는 方法이다. 生殖細胞가 單獨으로 새 個體가 된다.

槪要편집

父母의 몸의 一部가 獨立해 새 個體가 되거나 生殖細胞가 다른 細胞(生物學)와 融合하지 않고 單獨으로 胚發生이나 발아를 始作하거나 하는 것이다. 進化生物學에서는, 遺傳的再編成없이 클론의 子孫을 만드는 것을 無性生殖이라고 한다. 第1의 定義로부터 말하고, 가장 單純하게 無性生殖이라고 보기 쉬운 것은 分裂이다. 單細胞生物의 大部分이 細胞分裂에 依해서 個體를 늘린다. 多細胞生物의 境遇, 그 몸이 크게 둘로 갈라지고 數를 늘리는 境遇를 이렇게 부른다. 새 個體가 當初는 작은 形態로 만들어져 漸次 커져 獨立하는 境遇를 출아라고 한다. 그 밖에, 單細胞乃至 少數細胞로부터 되는 撒布體를 胞子라고 부른다. 胞子에 鞭毛가 있어 運動하는 境遇는 「遊走子」라고 한다. 高等植物等에 볼 수 있는, 싹이 獨立하거나 匍匐莖으로부터 새로운 株을 만드는 等, 榮養體의 變形이 繁殖에 利用되는 것을 榮養生殖이라고 부른다. 이끼 植物이나 地衣類로, 榮養體의 極히 一部가 獨立해 작은 撒布體가 된 것은 아자라고 한다. 또, 有性生殖의 結果로 생겨야할 接合子를 單獨個體가 만들어 버리는 單位生殖도, 境遇에 따라서는 實質的으로 無性生殖이라고 할 수 있다.

有性生殖과의 關係편집

有性生殖은 細胞의 融合에 依해서 새로운 個體를 만들기 爲해, 새로운 遺傳子의 編成이 생긴다. 이것에 對해 無性生殖으로는, 體細胞分裂을 基本으로서 새로운 個體를 낳기 爲해, 發生한 새 個體는 完全하게 父母와 같은 遺傳情報를 가지는 것, 卽 클론이 된다. 이것은, 父母와 같은 性質을 가지는 아이가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 境遇, 父母가 아이를 만들 때까지 生存하고 있던 것이 確實한가들 , 적어도 그 만큼의 生存能力을 保管 維持하는 아이가 얻을 수 있는 것이어, 一定한 成功이 保證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또, 有性生殖보다 順序가 簡單해서, 敏捷한 個體數增加를 確保할 수 있다. 다만, 環境條件이 바뀌면 例外로 하고, 그 個體의 性質上은 不利한 條件이 생겼을 境遇, 最惡의 境遇, 全個體가 死亡하는 危險이 있다. 한편, 有性生殖에서는 遺傳的多樣性을 얻을 수 있으므로, 環境의 變化에도 對應할 수 있는 個體를 얻을 수 있을 可能性이 있다. 또, 遺傳的多樣性은 進化候라도 重要하고, 大部分의 生物은 生活환 위의 어디선가 下等의 有性生殖을 實施한다. 오히려, 사람等과 같이, 有性生殖 밖에 實施하지 않는 것도 있다. 그러한 意味로, 環境條件이 좋은 境遇에 無性生殖에 增殖해, 有性生殖으로 생긴 生殖 細胞가 休眠하는 곰팡이類나, 單位生殖으로 增加해, 有性生殖으로 休眠 알을 일으키는 물벼룩 等은 理致에 匹敵하고 있다.

胞子편집

胞子形成은, 無性生殖의 하나로 보여진다. 胞子가 單獨으로 발아해, 새 個體를 形成하기 때문에이다. 다만, 形成過程으로부터 생각하면, 크게 두 個의 境遇가 있다. 하나는 體細胞分裂에 依해서 形成되는 胞子이다. 케카비 等 接合菌胞子嚢胞子不完全菌의 곰팡이類의 遊走子等이 이 例이다. 이 境遇, 그 胞子의 발아에 依해서 생기는 새 個體는, 父母와 같은 遺傳形質을 가진다. 하나 더는, 減數分裂에 依해서 形成되는 것으로, 羊齒植物・이끼植物・種子植物이나, 多樣한 海草類, 變形菌等이 그러한 胞子를 形成한다. 以前에는 이러한 胞子를 「眞性胞子」라고 불러 區別한 적도 있다. 이러한 生物에서는 胞子를 形成하는 몸은 核相複相, 卽 2 n이며, 減數分裂에 依해서 생기는 胞子는 單相(n)이다. 胞子가 單獨으로 발아하면, 거기에 따라 생기는 몸은 역시 單相(n)이 된다. 普通, 이 單相의 몸은 配偶子를 形成해, 그것들이 接合해 複相의 몸에 發達하는, 이른바 世代交代를 볼 수 있다. 거기서, 複相의 몸을 胞子體, 單相의 몸을 配偶體라고 부른다. 그리고, 配偶體는 配偶子를 만들므로 이것을 有性世代, 胞子體는 胞子를 栽培하므로 無性世代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胞子는 確實히 單獨으로 발아해, 그 마지막으로는 無性生殖的이므로 있지만, 거기에 따라 생기는 몸은 胞子를 形成하는 몸과는 다른 것이다. 分裂이나 출아를 無性 生殖으로 한다면, 이것들을 그것과 同等하게 取扱할 수 없다. 오히려 接合과 減數 分裂에 依해서 構成되는 有性生殖環의 一部라고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近年은 無性 世代라고 하는 부르는 法도 하지 않는 境遇가 많다. 그 밖에 子嚢菌類의 子嚢胞子, 擔子菌類擔子胞子等도 減數分裂에 依해서 形成된다. 그러나, 이것이 無性生殖이라고 해질 것은 없고, 菌類學에서는 傳統的으로 有性 生殖으로서 다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