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漢江의 奇蹟은, 韓國戰爭으로 壞滅的打擊을 받고 있던 大韓民國이 短期間으로 完遂한 急速한 復興 및 經濟成長과 民主化를 가리킨다. 東아시아의 奇蹟中에서 가장 顯著한 經濟成長의 達成例의 하나.

名稱은 第二次世界大戰後의 西獨의 復興과 成長을 찌른 「라인江의 奇蹟」에 따라, 首都 서울特別市를 橫斷하는 漢江을 가리킨다. 韓國이 正式으로 先進國의 一員으로서 認定된 1996年의 OECD(經濟協力開發機構) 加入과 그 다음 해 直後에 일어난 아시아通貨危機를 가지고 이 奇蹟의 一段落으로 여겨진다. 急速한 經濟成長의 要因으로서는 內的인 要因으로서는 朴正熙政權下에 있어서의 財閥을 지렛대로 한 輸出指向型工業化政策, 獨裁政權下의 開發獨裁에 依한 勞動組合의 抑壓, 外的인 要因으로서는, 冷戰하, 西方諸國, 特히 日本美國에 依한 尨大한 經濟技術援助, 歐美 및 日本의 市場에의 액세스, 및 經濟成長初期의 韓國의 客地벌이 勞動者의 受諾에 依한 外貨獲得等을 들어지고 있다.

槪要Edit

5・16 軍事政變에 依해서 政權을 얻은 朴正熙는 經濟開發을 내거는 것에 依해서 大衆의 支持를 要求했다. 當時 , 國內總生産은 蘇聯을 흉내내고 計劃經濟를 推進하고 있던 北韓이 웃돌고 있고, 朴政權의 韓國도 5個年計劃方式의 計劃經濟를 導入하게 된다. 또, 韓國戰爭에 依해 壞滅的打擊을 받아 1 名當의 國民所得世界最貧國그룹인 韓國經濟가 越南戰爭參戰과 韓日基本條約을 契機로 한 日本으로부터의 經濟・技術援助를 要因으로 漢江의 奇蹟으로 불리는 成長을 이루었다. 그 後, 越南戰爭으로 기른 施設設營의 노하우와 中東에 影響力을 가지고 있던 美國과의 良好한 關係를 디딤판에 1970年代의 中東의 建設 붐을 탄다. 1979年의 朴正熙大統領暗殺(10・26 事件) 後의 1980年, 一時的으로 마이너스成長으로 變하지만, 1981年以後 急恢復해, 1988年의 서울 올림픽(1988年夏季올림픽大會)을 成功시켜 蘇聯崩壞를 거치고, 1997年의 아시아通貨危機로 經濟가 崩壞直前이 되어 IMF(國際通貨基金) 介入되기에 이를 때까지 높은 經濟成長을 繼續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