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滿洲(만주, 拼音: Manzhou)는, 現在 中華人民共和國에 있어 「東北部(中國)」라고 불리는 地域 및 러시아聯邦에 對해 「沿海州」라고 불리는 地域을 包含한 東北아시아의 特定地域을 가리키는 地域名. 渤海金나라後金淸나라를 建國한 滿洲民族이나, 夫餘高句麗를 建國한 濊貊族, 鮮卑烏桓契丹몽골民族의 故地이다. 「滿洲」라고 하는 말은, 元來는 12 世紀에는 主로 民族名을 가리키고 있었다. 그러나 19 世紀에는 地理的區分으로서의 滿洲, 滿洲國이라는 地域을 가리켜, 民族은 「滿洲族」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滿洲의 範圍편집

滿洲로 불리는 地域은, 滿洲國이 지어진 地域全體를 意識하는 것이 많아, 大體로, 中華 人民共和國의 「東北部」라고 불리는, 現在의 遼寧省, 吉林省, 黑龍江省의 3省으로 內蒙古自治區의 東部를 範圍로 한다. 이 地域은, 北쪽과 東쪽은 아무르江(黑龍江), 우스리江을 멀리해 러시아의 東시베리아地方에 接해, 南쪽은 鴨綠江을 멀리하고 韓半島와 接해, 西쪽은 大興安嶺山脈을 멀리해 몽골高原(內蒙古自治區)과 接하고 있다. 南西에서는 萬里長城의 東端에 該當하는 山海關이, 華北과의 사이를 멀리하고 있다. 廣義의 滿洲로서는, 몽골民族의 居住地域이지만 滿洲國에 屬하고 있던 內蒙古自治區의 東部, 「東쪽4盟」이라고 불리는 赤峰市(舊죠우다盟), 通遼市(舊제이림盟), 호론바일市(舊호론바일盟), 興安盟이 包含되는 것이 많다. 또, 外興安嶺(스타노보이山脈) 以南, 黑龍江以北, 우스리江以東의 러시아領의 地域을 外滿洲라고 불러, 境遇에 따라서는 이 地域도 包含하는 일이 있다. 外滿洲는 滿洲와 같게, 네르틴스크條約(1689年)으로 淸나라領으로 여겨졌지만, 그 後의 璦琿條約(1858年), 北京條約(1860年)에 依해 러시아에 割讓되었다. 外滿洲를 包含한 面積은, 約 1,550,000 km2에 이른다.

滿洲의 呼稱편집

漢字表記에서는 五行說의 「을 意識하고, 民族名 및 王朝名인 「滿」 「洲」 「淸」모두 씨않다 있어의 글자가 選擇되었다. 民族名의 「滿洲」(Manchu, 滿洲民族)은, 後에 淸나라의 太祖라고 稱되는 누르하치의 支配領域을 滿洲・굴른(滿洲國)이라고 불러, 淸니라의 創始者인 혼타이지가, 1634年에 元來의 玉璽를 入手했을 때에 只今까지의 呼稱 쥬시族(女眞, 女眞族)이 「屬民」을 意味했기 때문에, 이것을 禁止해, 이 呼稱에 統一했다고 한다. 由來에 對해서는 諸說 있어, 一般的으로는 民族信仰인 佛敎의 만쥬시리(文殊菩薩. 曼殊, 滿殊等이라고도 쓴다)에 依한다고 하는 것이 많다. 그러나 近年 이 通說에 對해, 누르하치의 勢力圈이 벌써 「滿洲・굴른」이라고 呼稱되고 있던 것이나, 史料에서는 모두 「滿洲」와「만쥬시리」를 明確하게 區別하고 있는 것 等의 理由를 가지고, 티벳 佛敎由來說을 否定하는 說도 提出되고 있다. 「滿洲」가 地名의 意味를 가진 契機는, 이 地域이 淸나라의 支配民族의 滿洲民族의 居住地域인 것으로부터, 西歐語로 「맨츄리어」(Manchuria)로 불리게 되었기 때문에이다. 이것에 對應해 漢字文化圈에서도 이 地域을 「滿洲」라고 부르게 되었다. 現在의 中華人民共和國에서는 地域名稱으로서 「滿洲」를 使用하는 것은 避할 수 있어 代身에 「中國東北部」가 使用된다. 이것은 中國에 있어서의 歷史에 對한 公式見解로, 滿洲國의 存在를 認定하지 않고, 또 滿洲의 땅을 太古부터 不可分의 中國人固有의 땅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있다. 오늘의 中國에서는, 20 世紀의 滿洲國을 淸나라의 前身인 滿洲를 詐稱하고 있다고 하여, 「가짜 滿洲國」의 부르는 法 以外는 認定하지 않았다. 다만 現在에도, 만주리와 같이 一部의 地域名으로 使用되고 있다. 民族名으로서는 淸나라 以來 變함없이 「蠻族」이라고 呼稱하고 있다. 또, 以前에는 中國共産黨은, 中國共産黨滿洲省委員會를 哈爾濵에 設置하는 等, 「가짜」라고 하는 말을 利用하지 말고 滿洲라는 말을 使用한 例는 있었다.

滿洲語편집

滿洲語는 類型論的으로 膠着語로 分類되는 滿洲族이 이야기하는 言語. 淸나라에서는 公用語. 滿洲語의 말하는 사람은 中國政府의 同化政策에 依해 滿洲族의 사이에서도 現在는 至極히 적게 되어, 消滅의 危機에 直面하는 言語의 하나이다. 仔細한 것은 滿洲語를 參照.

滿洲를 둘러싼 略史편집

歷史的으로 이 地域은 主로 퉁구스系諸民族이나 濊貊族等의 北方諸民族의 興亡의 場所에서 만났다. 周王朝의 時代부터 肅愼이 居住하고 있어, 時代와 함께 挹婁, 勿吉, 靺鞨로 古代中國側이 본 名稱은 變遷했다. 紀元前 1 世紀부터 6 世紀까지 土着의 濊貊族이 세운 夫餘가, 698年부터 926年까지 土着의 靺鞨族이 세운 渤海가 存在해, 12 世紀에는 土着의 滿洲族(女眞族)이 金나라를 建國, 遼나라北宋을 滅해 中國北半分도 支配하기에 이른다. 金나라는 몽골民族의 몽골帝國(元나라)에 滅해져 이 땅은 元來의 支配下에 들어간다. 그 다음에 元來는 漢民族 明나라에 쓰러져 漢 때는 明나라의 支配下가 되어, 明代에 山海關이라고 命名되게 된 長城最東端의 關보다 밖의 土地라고 하는 意味로 「關外의 땅」, 或은, 關보다 東쪽의 土地라고 하는 意味로 「關東(中國)」이라고도 불렸다. 後에 女眞族에의 冊封에 依한 間接統治로 고칠 수 있었다. 滿洲族(17 世紀에 女眞族으로부터 名稱變更)이 後金을 일으켜 同地를 統一支配한 後, 國號를 고친 淸나라가 明나라에 代身해, 滿洲地域 및 中國內地全體가 滿洲民族의 支配下에 들어간다. 淸朝는 建國의 故地로 後金時代의 皇宮(瀋陽故宮)이 있는 滿洲 地域을 特別取扱해, 奉天府를 두어 收拾해 漢民族이 移入하는 것을 禁止했다. 後에는 奉天府를 再次 中國 東쪽에 있는 東三省総督을 두어, 東省 또는 東三省이라고 불렀다. 近代의 17 世紀가 되면, 러시아帝國의 南下의 움직임이 激烈해져, 러시아와 淸朝와의 사이에 이 地域을 둘러싼 紛爭이 몇 次例 일어났다. 바시리・포야르코후에로페이・하바로후 等, 러시아人의 探險隊가 黑龍江流域에 南下・侵入해, 村落을 굽거나 捕虜를 잡거나 毛皮를 내세우거나 해 植民地化의 움직임을 보였기 때문에, 이것을 내쫓아 國境을 定할 必要가 생겼다. 1689年에 네르틴스크條約이 締結되어 國際的으로도 滿洲全域이 正式으로 淸朝의 國土와 定해졌다. 그 後, 淸朝는 러시아의 威脅에 對抗하기 爲해, 兵士를 駐屯시킨다. 그러나 王朝末期에 弱體化한 淸朝는 러시아의 進出을 抑制하지 않고, 1858年 5月 28日의 璦琿條約, 1860年 11月 14日의 北京條約의 2個의 不平等條約에 依해서, 滿洲地域의 黑龍江以北 및 우스리江以東의 이른바 外滿洲地域은 러시아에 割讓되게 되었다. 그리고 1860年에는 政策을 轉換하고, 漢族의 移住를 認定해 農地開發을 進行시키고, 漸次 荒野를 農地에 變化시켰다. 이 民族移動을 「闖關東」이라고 한다. 1900年에는 러시아軍에 依해서 브라고베시첸스크로 淸나라 人員 數千名이 虐殺되는 아무르江事件이 일어난다. 1904年부터 勃發한 露日戰爭日本의 勝利에 끝나, 上記의 條約에 依해서 確保되고 있던 로마노후王朝의 滿洲에 있어서의 鐵道・鑛山開發을 始作으로 하는 權益은 日本에 引渡해졌다. 弱體化한 淸朝는 1911年의 辛亥革命으로 쓰러졌다. 다음 해 成立한 中華民國은 淸朝領土의 繼承을 宣言하지만, 實態는 各地域의 軍閥에 依한 群雄割據狀態이며, 滿洲는 張作霖의 軍閥의 支配下가 놓으졌다. 淸朝崩壞後, 滿洲에는 社會不安으로부터 流浪民이 된 漢民族의 移入이 急增한다. 1920年에는 赤軍(러시아)에 依해서 니코라에후스크破壞와 住民虐殺을 해 6,000名남짓이 處刑됐다.

1929年에 소비에트社會主義聯邦共和國은 滿洲에 侵攻해(中東露事件), 中華民國軍을 물리쳐 中東鐵道의 權益을 確保했다. 1931年에 日本(大日本帝國)은 滿洲事變을 契機로 滿洲全域을 占領하고, 다음 1932年에 滿洲國을 建國했다. 滿洲國은 淸朝 마지막 皇帝에서 만난 愛新覺羅溥儀國家元首(執政(滿洲國), 後皇帝)로 했다. 滿洲國은 日本의 傀儡政權이라고도 해 이 時期의 滿洲는 事實上 日本의 支配하가 되었다. 日本은 南滿洲鐵道나 滿洲重工業開發을 通해서 高額의 産業投資를 實施해, 農地나 荒野에 工場을 建設했다. 缺課, 滿洲는 이 時期에 急速히 近代化가 進行되었다. 한편에서는 滿洲와 蒙古開拓移民이 移住하는 農地를 確保하기 爲해, 旣存의 農地에서 現地農民을 移住시키는 等 , 元來 살고 있던 住民의 反日感情을 부추기는 政策도 實施했다. 1945年 8月, 第二次世界大戰終結直前에 蘇聯軍이 滿洲에 侵攻, 滿洲國은 崩壞했다. 1946年, 蘇聯은 곧 到達할 때까지 外滿洲를 占據하고 있다. 그 後 中國共産黨이 國共 內戰에 勝利해, 滿洲는 中華人民共和國의 領土가 되었다. 日本이 滿洲에 남긴 産業 인프라는, 經濟基盤이 脆弱한 建國初期의 中華人民共和國을 크게 支持하는 힘이 되었다. 1990年代以後의 改革開放政策에 依해, 上海深圳市等 華東, 華南의 經濟特區의 經濟成長이 顯著해지는 한편, 滿洲는 낡은 인프라設備에 依해, 反對로 經濟的으로는 뒤떨어진 地域이 되어 갔다. 現在 中國政府는 인프라設備의 更新이나 낡은 工場의 立體, 外資의 導入, 遼東半島를 包含한 渙發해 經濟圈을 設定하는 等 積極的으로 經濟振興을 實施하고 있어 大都市에서는 經濟의 活性化가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