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洛陽(낙양, 中國語簡體: 洛阳, 正體: 洛陽, 倂音: Luòyáng)은 河南省의 都市로, 東周後漢 그리고 六朝時代옛 首都이다.

名稱편집

原來 洛陽이라는 이름은 都市가 洛水의 北쪽에 位置한 데에서 由來되었다. 江은 西쪽에서 東쪽으로 흐르고 해는 江의 南쪽部分에서 뜨기 때문에 햇빛은 恒常 江의 北쪽部分이 받게 된다.(이것은 中國의 오래된 作名方式이다) 洛陽은 몇 世紀 동안 洛邑, 洛州와 같은 多樣한 이름으로 불렸다. 또한 唐나라 때는 東쪽의 首都라는 意味로 東都라 불렸고 宋나라 때는 西쪽의 首都라는 意味로 西京 或은 京洛으로 불리었다.

周나라時節에는 洛水와 마찬가지로 雒陽, 洛陽 等의 表記가 共存했고, 秦나라는 水德(물의 德)을 標榜했으므로 洛陽을 公式化했다. 漢나라는 火德(불의 德)을 崇尚했으므로 洛의 三水邊을 꺼려 雒陽을 使用했으나, 魏나라는 土德(흙의 德)을 내세웠으므로 다시 洛陽으로 돌아갔다.

'魏京'은 至今도 다른 洛陽의 非公式的 이름으로 使用된다. 이는 洛陽이 三國時代 魏나라의 首都였기 때문이다.

또, 洛陽의 北쪽에 있는 北邙山은 河南省 洛陽 北쪽에 있는 山으로, 옛날의 王侯나 公卿들이 大部分 이곳에 묻혔다. 北邙山의 本來 이름은 邙山이다. 邙山이 洛陽의 北쪽에 位置하기에 北邙山이라 불리는 것이다. 本來 北邙山은 風光이 秀麗한 名山이었다. 그러나 그 秀麗한 風光이 名堂자리를 찾는 高官大爵들이 하나둘씩 北邙山에 묏자리를 만들었고 北邙山을 共同墓地로 만들었다.

歷史 편집

夏나라, 商나라, 周나라 때에 이 곳으로 都邑을 잡아 生活했다는 말이 甲骨文에 傳해진다. 그리고 漢高祖 劉邦이 세운 漢나라時期에 大都市로 發展하고, 黃河江을 通해 物資가 많이 들어와 經濟的으로 發達한 都市로 거듭난다. 그 以後 漢世祖 劉秀가 다시 外戚 王莽을 무찌르고 洛陽에 首都를 두어 都市發展에 힘을 쓴다. 그 結果 洛陽은 經濟的으로나 政治的으로나 모든 面에서 相當히 發展한 都市가 된다.

後漢十常侍의 亂 끝에 政權을 잡은 董卓이 專橫을 휘두르자 反董卓聯合軍이 崛起하였다. 相國 董卓은 이를 避해 長安으로 遷都하고 洛陽에 을 질러 깡그리 廢墟로 만들었다. 이 事件以後로 옛날이나 至今이나 洛陽市民들은 董卓에 對해서 깊은 反感을 가지고 있으며, 董氏姓을 가진 사람들을 嫌惡한다. 董卓은 멋대로 權力을 휘두르다가 王允呂布에게 죽었지만 中央政府가 麻痹되면서 各地에서 軍閥들이 亂立하였다. 그 中 强力했던 軍閥인 曹操가 皇帝에게 建議하여 洛陽을 再建하는 한편 首都를 臨時로 河南省에 있는 로 옮겼다. 魏나라가 세워지고 曹操의 아들 文帝 曹丕가 洛陽을 다시 整備하여 새로이 皇宮이 들어서고 많은 住民들이 이 곳으로 移徙를 와 가장 華麗하고 繁昌한 都市로 復活하였다. 魏를 이은 西晉 亦是 首都를 洛陽에 두었다.

그러나 華麗한 繁榮을 누리던 途中, 4世紀에 들어 北方의 遊牧民族이 華北에 侵入해오기 始作했다. 河南省은 後趙(319~351), 前燕(334~370), 前秦(351~394), 後燕(384~407), 後秦(384~417) 等이 佔領했었다. 439年 北魏(386~534)가 北中國을 統一했고, 493年에는 首都를 洛陽으로 옮겼다.

北魏는 534年에 分裂되었고, 589年에는 隋나라가 中國을 統一하였다. 隋煬帝 楊廣은 百姓들의 意見은 듣지도 않고 無理를 하면서까지 아버지인 隋文帝 楊堅이 首都를 長安에 두었던 것을 洛陽으로 옮기려 하였는데, 이는 隋나라가 亡하는 한 原因이 되기도 했다. 楊廣은 皇位에 오르고 百姓들로 하여금 強制로 土木工事를 시켜 洛陽에 큰 大隋宮을 짓고 큰 運河를 만들었다.

唐나라가 中國을 統一하면서 洛陽은 長安 다음으로 큰 都市가 된다. 이제 비록 洛陽은 政治的인 都市로써의 機能은 衰退했으나, 黃河江을 通한 經濟的인 都市로써의 機能은 變함이 없었다. 經濟的으로 아주 發展한 都市였기에, 長江에 있는 大都市 南京과 더불어 唐나라 以後의 時期부터 現代時期까지 洛陽은 中國王朝時節中에도 갑부들이 가장 많이 居住하는 都市로 거듭났다.

至今의 洛陽은 밤이 아름답기로 有名한 世界大都市이다. 비록 낮에는 世界에 있는 다른 大都市와 別般 다를 것이 없지만, 유난히도 洛陽의 밤의 景緻는 世界大都市中1等이다. 特히 都心週邊과 副都心中央部週邊은 네온사인이 華麗한 동네들이 많다. 特히나 電氣使用量이 世界에서 가장 많은 大都市로써, 洛陽市長은 最近에 에너지 節約을 爲해서 조금씩이나마 電力使用을 줄이려고 努力하고 있고, 市民들에게도 電力使用을 最小化하자며 督勵하고 있다.

地理 및 氣候 편집

洛陽은 河南省西部, 黃河中流에 位置해 있다. 東쪽으로 鄭州, 南東쪽으로 平頂山, 南쪽으로 南陽, 西쪽으로 三門峽, 北쪽으로 濟源, 北東쪽으로 焦作와 接한다.

地形은 山地가 45.51%, 丘陵이 40.73%, 平原이 13.8%로 이루어져있다.

洛陽의 氣候는 大陸性氣候에 屬해 있다. 年平均氣溫은 14.2℃이며, 降水量은 546mm이다.

人口 및 住民편집

人口는 654萬名이고, 市內의 各區人口는 140萬名이다.

洛陽市는 32個의 民族들이 居住하며 그 中 漢族이 602萬名으로 洛陽市人口의 98.8%를 차지한다. 그 다음 少數民族은 8萬名으로 洛陽市人口의 1.2%를 차지한다. 그 中 回族, 滿洲族몽골族이 大部分을 차지한다.

行政區域 편집

6個의 市轄區, 1個의 縣級市, 8個의 縣으로 構成되어 있다.

市轄區 편집

縣級市 편집

편집

地域交流 편집

洛陽은 다른 많은 나라의 都市들과 友好的關係를 맺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