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民族主義(英語: ethnicism, 에스니즘, 英語: ethnism)은, 스스로의 民族政治經濟文化等의 主體라고 생각해 價値觀의 至上으로 하는 思想이나 運動. 에스닉・내셔널리즘(英語: Ethnic nationalism) 고도 말한다. 國家主義愛鄕主義地域主義와는 서로 關聯하지만, 同一한 槪念은 아닌 것에 操心.

槪要편집

一般的으로 誤認되기 쉽상이지만, 本來의 民族主義는 國家는 아니고 民族을 中心으로 생각하는 思想이다. 國家主義와 結付되는 것은 民族主義의 理念으로부터 民族을 政治的으로 한데 合치려고 하는 運動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로, 反對로 美國이나 유고슬라비아와 같이 國家를 多民族에 依해서 形成하는 나라에서는, 오히려 各 民族主義와 國家主義는 對立한다. 特定의 民族을 優待하는 多民族國家(흐랑코政權下의 스페인, 부미푸트라政策(bumiputera)이 깔린 말레이지아等)의 境遇는, 그 優待된 民族의 民族主義를 支持基盤으로 하지만, 當然히 彈壓・푸대접 되는 側의 民族主義와는 對立한다. 愛國心보다는 오히려 鄕土愛(愛鄕主義)와의 親和性이 强하다고 말해진다.

한편, 英語에서는 愛國主義와 民族主義는 Nationalism과 表記되어 單語로서의 差異는 없다. 世界的으로 봐도, 20 世紀에 民族自決의 原則이 主唱되고 나서, 이 두 個의 말의 意味의 差異는 減少할 方向에 있다. 複數의 民族으로 成立되고 있는 國家가 複數民族의 權利를 主張하는 境遇에 에스니시티로 불린다. 그러나 國內에 多民族을 內包하는 나라는 如前히 많아, 各地에서 少數派民族의 獨立運動이 激化하고 있다. 特히 冷戰終結以後의 유럽에서는 地域主義의 推進等에서, 보다 작은 民族集團으로 나누어져 싸우는 傾向이 깊어지고 있다.

minority에 依한 民族主義는, 少數民族先住民族이 스스로의 言語文化宗敎等의 維持存續을 要求해 民族自決의 主張을 同伴하기도 하지만, 分離主義等, 戰爭紛爭의 要因이 될 수 있다.

特定民族에 依한 國家의 形成・純化・擴大를 主張해, 對外的으로 自民族과의 差異와 優越性을 主張하는 일이 있다. 大國에 있어서는 近隣諸國의 自民族居住地域等의 倂合, 少數民族에 있어서는 分離獨立이나 他民族의 追放等을 主張해, 자주 戰爭이나 紛爭이 생긴다. 自民族居住地域이 近隣에 없는 境遇도, 領土를 倂合하기 前이나 後에 있어서, 被支配民族과의 近親性・一體性(日鮮同祖論等)을 强調하는 것으로 正當性을 主張하는 境遇도 있다. 이것들은 國家主義에 民族主義를 接合하는 움직임이라고 말할 수 있다.

나폴레옹戰爭에 依한 프랑스의 支配下, 이러한 槪念에 接한 유럽의 各國民은 民族主義를 高揚시켰다. 아시아에 對해서는, 露日戰爭이 같은 役割을 이루어 내려 日本에의 期待를 낳았다. 第二次世界大戰後에는, 많은 아시아・아프리카의 國家가 民族主義를 高揚시키고 獨立을 完遂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