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檀君은 13 世紀末에 쓰여진 「三國遺事」에 처음으로 登場하는 傳說上의 古朝鮮의 王. 三國遺事에 依하면, 天神桓因의 아들 桓雄과의 사이에 태어났다고 傳해진다. 三國遺事의 原註에 依하면, 檀君이라는 「檀國의 君主」의 意味이며 個人名이 아니고, 個人名은 王儉이라고 한다. 檀君朝鮮의 項目도 참조.

檀君의 實在性Edit

檀君은 어디까지나 說話上의 存在이며, 實在하지 않았다고 여겨지고 있다. 檀君王儉라는 말은, 元來 由來가 다른 두 名의 神, 檀君과 王儉을 連結시킨 것이다. 檀君이라고 하는 이름에 對해서는, 「~君」이라고 하는 것은 道敎의 比較的 階級의 낮은 神의 稱이며 「檀의 神」인 것을 나타낸다. 12 世紀에 成立한 高麗正史三國史記」나 「三國遺事」가 쓰여진 高麗時代에 解熱劑의 藥으로서 檀을 많이 가질 수 있어 잡 되어 流行했지만, 이 檀은 佛敎說話에 結付되고 있어 當時 佛敎의 繁盛했던 妙香山이 그 信仰의 中心地였다. 檀은 本來 印度東南아시아熱帶系의 植物로 韓國에는 自生하지 않지만, 妙香山은 只今도 香木으로 덮인 山에서 有名하고, 高麗時代에 檀이라고 稱해 解熱藥으로 여겨진 것은 이쪽에서 만났다. 王儉이라고 하는 이름에 對해서도, 平壤의 古名으로서 「王險」 「王驗城」이 「史記」朝鮮列傳에 나오는 것이 初出로, 元來는 地名인 것을 안다. 「三國史記」高句麗本紀 第5 東川王의 條에는 平壤에 일찌기 살고 있던 仙人의 이름으로서 王儉이라고 하는 人名이 나온다. 다만 「三國史記」 「三國遺事」가 쓰여진 高麗時代에 듣고 있던 仙人이란, 妖精이라든지 妖怪에 가까운 것으로 「王儉仙人」이란 平壤의 地靈을 말했다. 「三國史記」에는 檀君이라고 하는 王이 있던 것은 全혀 쓰여지지 않았다. 다만, 바탕으로 된 傳承이 있던 것은 夫餘의 建國神話, 및 퉁구스系의 諸民族에게 傳해지는 獸鳥神話로부터 察知할 수 있다. 이야기의 모두의 構造는 夫餘神話로부터의 借用物이며, 거기에 퉁구스系의 獸鳥神話를 連結해 맞추어 이야기의 結末에 檀君王儉이라고 하는 이름을 끼워넣은 것으로, 서로 關聯이 없었던 3 系統의 이야기를 所在로 한 創作이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傍證으로부터도, 檀君神話는 韓國의 古來부터의 獨立을 나타내기 爲한 創作 說話일거라고 推測되고 있어 國家로서의 檀君朝鮮의 實在性도 認定받지 못한다. 그러나 現在에도, 韓國人 안에는 檀君을 實在의 人物과 主張하는 여럿 있다. 大韓民國의 國定敎科書에서는 韓國의 歷史가 매우 긴 것을 나타내 보이기 爲해서 「事實」로서 敎育하도록 指導되고 있다. 또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北韓)에서는, 1993年의 發掘調査에서 檀君의 것 같은 뼈가 發見되어 「電子스핀공명法」에 따르는 解釋으로 5011年前의 것이라고 알았기 때문에, 檀君은 實在人物이었다고 主張되고 있다. 그러나, 神話에 根據하는 檀君朝鮮의 建國年과의 사이에 700年 가까운 差異가 있어, 또 解釋方法에 對해서도 詳細가 公表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부터, 信憑性은 낮다고 볼 수 있다. 2010年 3月, 韓日關係史에 對해 調査・硏究를 實施하기 爲해서, 韓日雙方의 學者・專門家에 依해서 構成된 韓日歷史共同硏究委員會에 對하고, 멤버인 井上直樹는, 「韓國의 敎科書가, 韓民族의 始祖로 여겨지는 檀君의 神話를 그대로 認定하는 記述을 하고 있는 것은, 資料考證에 根據하는 結論인가 疑問이다」라고 指摘하고 있다.

三國遺事에 있어서의 檀君Edit

 古朝鮮王儉朝鮮
   魏書云 乃往二千載 有壇君王儉 立都阿斯達經云無葉山 亦云白岳 在白州地 或云在開城東 今白岳宮是 開國號朝鮮 與高同時
   古記云 昔有桓因 謂帝釋也 庶子桓雄 數意天下 貪求人世 父知子意 下視三危太伯 可以弘益人間 乃授天符印三箇 遣往理之 雄率徒三千 降於太伯山頂 即太伯今妙香山 神壇樹下 謂之神市 是謂桓雄天王也 將風伯雨師雲師 而主穀主命主病主刑主善惡 凡主人間三百六十餘事 在世理化 時有一熊 一虎 同穴而居 常祈于神雄 願化爲人 時神遺靈艾一炷 蒜二十枚曰 爾輩食之 不見日光百日 便得人形 熊 虎得而食之 忌三七日 熊得女身 虎不能忌 而不得人身 熊女者無與爲婚 故毎於壇樹下 呪願有孕 雄乃假化而婚之 孕生子 號曰壇君王儉 以唐高即位五十年庚寅 唐高即位元年戊辰 則五十年丁巳 非庚寅也 疑其未實 都平壤城 今西京 始稱朝鮮 又移都於白岳山阿斯達 又名弓 一作方 忽山 又今彌達 御國一千五百年 周虎王即位己卯 封箕子於朝鮮 壇君乃移藏唐京 後還隱於阿斯達 爲山神 壽一千九百八歳

13 世紀무렵에 成立한 「三國遺事」는, 「僞書」와 「古記」로부터 引用했다고 있지만, 現存하는 「僞書」에 檀君에 關한 記述은 없다. 또 「古記」는 現在 傳해지지 않았다. 「三國遺事」는, 檀君王儉은 1500年에 걸쳐서 朝鮮을 支配해, 箕子朝鮮에 朝鮮을 讓步한 뒤, 1908歲의 餘生을 끝내 阿斯達의 山神이 되었다고 傳하고 있다.

다른 冊의 檀君Edit

帝王韻紀」(1287年), 「應制詩註」(14 世紀), 「世宗實錄地理志」(1432年), 「東國輿地勝覽」(1481年) 等에도 記述이 있으면 韓國에서는 主張되고 있다. 옳은 差異의 資料도 現存 있지 않고, 眞僞의 程度만큼은 確認할 수 없다.

僞書로 여겨지는 冊에 있어서의 檀君Edit

桓檀古記」에 包含되는 「檀君世紀」上篇에 依하면, 檀君朝鮮은 始祖王儉보다 古列加까지 47代 繼續된 王朝였다고 한다. 그러나, 同書나 같이 「桓檀古記」에 있는 「太白逸史」에는 淸나라嘉慶 5年(1800年)에 命名된 地名 「長春」이 보여 「太白逸史」의 引用書 「朝代記」에 이르고는 男女平等, 父權等의 近代가 되어 登場한 用語가 使用되고 있다. 이것으로부터, 20 世紀에 들어가고 나서 만들어진 새로운 僞書인 것이 確實視되고 있다. 檀君複數存在說을 主唱하는 가짜 史書 속에서는, 「揆園史話」(1675年, 北崖子著, 近年이 되어 原本이 發見되었다)이 最古에 屬해, 그 밖에 「檀奇古史」, 「神檀實記」, 「神檀民史」, 「符都誌」가 있다.韓國이나 北韓의 國定敎科書에 引用을 볼 수 있다.

檀君起源Edit

仔細한 것은 「檀君起源」을 參照

檀君의 卽位年은, 紀元前 2333年으로 하는 것이 現代韓國에서는 一般的으로 되어 있어 일찌기 이것을 元年으로 하는 檀君起源이 1961年까지 公式으로 利用되고 있었다. 卽位年에 關한 記述은, 文獻에 依해서 一定하지 않지만, 모두 中國의 傳說上의 聖人의 在位中으로 되어 있다. 紀元前 2333年說은, 「東國資治通鑑」(1485年)의 檀君卽位의 記述(聖人堯의 卽位로부터 50年째」)에 依한 것이다. 「三國遺事」에서는 堯의 卽位로부터 50年째로 하면서, 割註로 干支가 맞지 않고 疑心스럽다고 여겨지고 있다. 그 밖에, 「世宗實錄地理志」(1432年)에는 「唐堯的卽位二十五年・戊辰」, 卽 堯의 卽位로부터 25年째로 있어, 朝鮮의 建國이 明나라洪武25年인 것에 맞추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