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機能主義(英語, functionalism)는 國際關係의 理論骨子의 하나. 國際機能主義라고 하기도 한다. 第二次世界大戰前부터 存在하는 리버럴리즘 안에서는 古典的인 생각으로, 國際機構에 依한 機能的인 合力을 通해서 平和의 實現을 圖謀하려고 하는 것이다. 著名한 學者로서는 데이비드・미트라니가 내려 그의 이 提言은 後의 유엔 專門機關發足으로 連結되어 있다.

政治學으로의 생각Edit

機能主義의 基本的인 立場으로서는, 「國家間에 關連되는 政治的인 일(論爭的인 일=特히 軍事・外交)과 非政治的인 일(非論爭的인 일=技術的・經濟的인 일)의 區別은 可能」이라고 생각해 政治的인 領域에서의 合力을 할 수 없어도, 非政治的인 領域에 있어서의 關係를 育成・發展시켜 가는 것으로 國家의 合力을 制度化해 나가, 國際平和의 基礎를 確立해 나가는 것이다. 또, 國家主權을 制約해 超國家的組織의 創造는 非現實的이다라고 하는 立場을 取한다. 19 世紀後半에 國際電信聯合이나 一般郵遞聯合이라고 하는 技術的인 國際機關이 設置된 것이, 이 理論의 發展을 催促했다고 말할 수 있다. 다만, 機能主義는, 美歐・韓國・日本의 經濟摩擦의 政治問題化로 보여진 것 같은 政治와 非政治와의 2分法이 通用되지 않게 된 것에 依해, 다음의 新機能主義에 對해 에른스트・하스에 依해 批判的으로 繼承되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