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構造主義的마르크스主義(構造主義라고 決定되는 마르크스主義, 英語: structural Marxism)과는, 알 츄 세일이나 프란자스를 代表로 하는 階級論國家論의 總稱이며, 西歐마르크스主義의 主된 潮流의 하나이다.

概要Edit

元來는, 알 츄 세일이 「마르크스를 依해서」, 「資本論을 읽는다」 속에서 提唱한 마르크스主義의 立場에 由來한다. 알 츄 세일은, 經濟決定論이나 헤겔歴史主義, 實存主義라고 한 只今까지의 마르크스 研究가 가져 넣은 外的要素를 提起하고, 컬・하인리히・마르크스의 텍스트 그 自體의 「構造」에 따라서 읽는 것을 提案했다. 그리고, 이 構造主義的讀解에 依하면, 初期 마르크스의 思想은 人間中心主義와 歴史主義이며, 그 疎外論形而上學的인 이데올로기인 것이, 이른바 「認識論的傳達」에 依해서 이것을 넘고, 後期思想에 對해 經濟的構造의 科學認識을 確立할 수 있었다고 한다. , 마르크스는, 社會歴史를, 經濟政治・이데올로기라고 하는 低水準의 構造(審級)가 接合(切合)해 相互 서로 連關하는 全體的으로, 「重層的決定」의 시스템으로서 把握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 「重層的決定」으로 代表되는 主張은 모두 構造主義理論으로부터 繼承한 것이지만, 여기서의 暗默은, 그들이, 歴史的變動은 構造 그 自體 안에 内藏되고 있는 矛盾의 把握에 依해서 밖에 求할 수 있지 않는으로서 階級國家를 中心으로 한 經驗的研究를 推進했던 것에 있다.

例를 들어 프란자스는, 다원論的國家觀 및 道具論的國家觀의 머지않아도 치워 國家構造를 資本主義의 시스템的 拘束이나 矛盾에 依해서 規定된 것으로 看做해, 社會構成體內에 存在하고 있는 役割의 解明에 臨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