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植民地主義란, 國家主權國境外의 領域이나 사람들에 對해서 擴大하는 政策活動과 그것을 正當化해 推進하는 思考를 가리킨다. 政策活動에 즈음해서는, 資源, 勞動力, 그리고 市場을 經濟的으로 支配하는 것이 原動力이 된다. 게다가 植民地主義를 正當化하는 것은, 植民者가 被植民者보다 뛰어나 또, 植民地支配는 그 近代化에 必須의 經濟基盤・政治基盤을 發展시키는 것에 連結되므로, 被植民者에게 있어서 利益이 되는 것이라고 하는 생각이다.

批判Edit

안드레・군다・프랭크의 植民地主義에 依해서 被植民者로부터 負의 收奪을 해 經濟發展을 沮害했다고 하는 主張 뿐만 아니라, 포스트植民地主義의 思想家인 프란츠・파논等의 政治的・心理的・道德的 데미지도 더했다고 하는 主張이 있다. 現在도 손을 바꾸어 物件을 바꾼 形態로 植民地支配를 벗어난 나라들에의 支配가 繼續하고 있다고 하는 見解(新植民地主義(Neocolonialism) )로부터의 批判도 存在한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