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松花江(拼音: Songhuajiang )은, 유라시아大陸東北部(中國)를 흐르는 의 하나.

地理편집

아무르江最大의 支流이며, 長白山系의 最高峰, 長白山(韓國語名: 白頭山)의 山頂火口의 칼데라湖(天池)로부터 出發해, 原始林地帶를 貫徹해 吉林省을 北西로 흘러 吉林省 長春의 北쪽에서 伊通河가 合流하는 飮馬河를 아울러 松嫩平原에 들어가, 白城市(大安市)로 嫩江을 아울러 北東으로 흐름을 바꾼다. 嫩江合流까지의 松花江은, 滿洲國時代부터 1988年까지는 第2 松花江으로 불리고 있었다. 이 區間은 길이 795 km, 流域面積 78,000平方 km이다. 嫩江의 길이 1,370 km, 流域面積 290,000平方 km보다 작다. 이 때문에 嫩江과 第2 松花江의 어느 쪽이 松花江의 源流일까하고 말하는 論爭이 있었지만, 現在는 長白山으로부터의 흐름이 源流와 자리 매김되고 있다. 豊滿水力發電所와 그 湖・松花湖는 이 區間에 있다. 嫩江合流後, 當分間 吉林省과 黑龍江省의 境界의 東北平原을 흐르고 나서 黑龍江省에 들어가, 하얼 哈爾濱市街區의 바로 北쪽을 흐른다. 그 後 牡丹江等이 큰 支流를 아울러 三江平原濕地帶에 들어가, 러시아 國境의 黑龍江省同江市附近에서 아무르江에 合流한다. 길이는 1,927 km, 流域面積은 212,000 km2이다. 冬季는 凍結해, 이 오면 눈석임물에 依해서 最大流量에 이른다 .

歷史편집

1864年, 極東에 駐在한 러시아軍人 피여틀・크로포트킨의 探險에 依해 流域의 地理의 科學的調査를 했다. 滿洲語에서는 松花江은 「松阿里鳥喇(슨가리안-, sunggari ula)」卽 「銀河水」라고 불리고 있어 이 땅에 들어간 러시아人도 슨가리(Сунгари)라고 불렀다. 第二次世界大戰前, 特히 滿洲國時代의 日本人의 사이에서도 슨가리江의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큰 배의 航行이 可能한 國際河川에서, 中國東北部의 物流의 幹線이기도 하다. 流域에는 吉林市, 哈爾濱市, 佳木斯市等의 大都市를 가져, 모두 國際河川港을 가져 內航水運으로 連結되고 있어 佳木斯市나 同江市에서는 아무르江을 通해 外海에의 海運도 行해지고 있다. 또 嫩江을 거슬러 올라가 斉斉哈爾市에도 水運을 利用할 수 있다. 松花江의 下流, 黑龍江・우스리江과에 둘러싸여 러시아와 國境을 接하는 中國最東端의 땅・三江平原은 以前에는 「北大荒」이라고 불리는 一面의 荒野에서 만났지만, 108,900 km2에 미치는 大濕地帶로 稀少인 鳥類나 철새들의 繁殖地이기도 했다. 滿洲國 時代부터 開拓團等에 依해 開墾이 進行되어, 第二次世界大戰後는 中國政府에 依해서 集團農場이나 軍隊에 依한 農地開發을 해 한 層 더 文化大革命時에는 多數의 都市靑年들이나 反革命分子로 여겨진 사람들이 이 변두리 地域에 아래 놓아져서 開拓에 從事當했다. 이렇게 해 現在는 「北大倉」이라고 불리는 中國第一의 穀倉地帶까지 되어 있다. 한편으로 過剩인 農耕으로 三江平原의 一部에서는 「荒漠化」가 始作되어, 또 濕地의 急減으로 鳥類의 存續이 疑心되어지고 있지만, 省(中國)政府는 殘存濕地의 保護나 荒漠化하는 農地의 復元에 나서는 한편, 2001年으로 三江平原의 開墾을 禁止했다. 다만, 向後의 生態系保護에는 아직도 課題를 남기고 있다. 또 以前부터 汚染된 물의 流入이 問題였지만, 2005年 11月에는 吉林市의 石油化學工場 爆發의 影響으로 下流의 黑龍江省이나 러시아, 오호츠크海까지 벤젠等이 흐르는 事故가 일어나, 飮料水나 漁業에 惡影響을 주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